실시간 패션 트렌드를 빠르게 수집하는 4가지 방법

쇼핑몰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패션 MD로 일하신다면 확인하세요!

옴니어스

  패션 트렌드를 수집할 방법은 많습니다. 매 시즌 런웨이 무대, 매달 나오는 패션 잡지, 유·무료로 트렌드 정보를 떠먹여 주는 온라인 패션 사이트, 인스타그램 #스트릿패션 #ootd 까지. 하지만 지금 당장 핫한 트렌드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이야기는 달라지죠. 시즌이나 월별 트렌드는 상대적으로 느린 정보고 인스타그램 피드엔 내 취향에 맞는 것들만 골라 나옵니다.


지금 이 순간 사람들이 많이 찾는 패션을 알고 싶다면?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을 찾아봅시다!


  패션 쇼핑몰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패션 MD로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 빠르게 패션 트렌드를 알아보고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대박 날 아이템을 고르는 당신의 감에 데이터가 날개를 달아줄 거예요. 여기서는 네이버 데이터랩과 광고 키워드 검색, 구글 트렌드, 인기 쇼핑몰과 오픈마켓 판매 순위 수집을 소개합니다.


1.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2018년 기준 우리나라 포털사이트 점유율의 71.5%는 네이버, 16.3%는 다음, 8.3%는 구글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네이버에서 사람들은 어떤 패션 아이템을 검색하고 있을까요?


  네이버 데이터랩에서는 ‘분야별 인기 검색어’와 ‘검색어 트렌드’를 일간/주간/월간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션의류, 패션잡화 카테고리가 나뉘어 제공되고 있고 클릭 몇 번만으로 간편하게 트렌드를 확인 가능합니다. 인기분야 탭에서는 원피스, 자켓, 티셔츠 등 대분류까지만 찾아볼 수 있어 구체적인 패션 트렌드를 알고 싶다면 ‘분야별 인기 검색어’를 참고하시는 게 좋겠어요.


                     

  ‘검색어트렌드’ 탭에서는 네이버에서 특정 검색어가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 상대적인 수치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주제어는 5개까지 입력할 수 있고 기간은 물론 성별과 연령대 설정도 가능합니다. 캡쳐 사진에서처럼 ‘하객원피스’, ‘체크원피스’, ‘비치원피스’ 등 같은 원피스라도 어떤 아이템이 언제 더 인기 있는지 알아볼 수 있어요.



  ‘쇼핑인사이트’ 탭에서는 어떤 아이템 카테고리가 많이 클릭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어트렌드처럼 카테고리별 클릭량을 상대적인 수치로 비교할 수 있고, 3개 카테고리까지 한번에 보실 수 있어요. 


2.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https://searchad.naver.com/



  앞서 말씀드린 네이버 데이터랩은 기간별/카테고리별 상대적인 수치만 나와 절대적인 숫자를 파악하기에는 아쉬울 수 있는데요.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는 이럴 때 함께 활용하기 좋습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만 절차가 번거롭진 않습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집행하는 고객들을 위해 만들어진 툴이지만 패션 트렌드 체크에도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키워드를 총 5개까지 검색할 수 있고 네이버에서 해당 키워드가 한 달에 몇 건 검색되는지 구체적인 숫자를 살필 수 있습니다. 연관키워드까지 함께 알려주니까 놓치기 쉬운 트렌디한 키워드도 함께 챙길 수 있어 좋아요.

 

3.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kr)



  국내 검색시장은 네이버 점유율이 높지만 세계 단위에서는 구글이 90% 이상을 꽉 잡고 있죠. 구글 트렌드는 네이버 데이터랩처럼 최대 5개 키워드를 두고 동시에 비교할 수 있어 기간별로 어떤 아이템이 인기였는지 살펴보기 좋습니다. 네이버에서는 1일이 최소단위  기간이었다면 구글은 지난 1시간, 지난 4시간 트렌드까지 보여줍니다. 해외 패션 트렌드도 키워드 입력만으로 쉽게 둘러볼 수 있어요.


4. 인기 쇼핑몰 및 오픈마켓 판매순위 수집



  국내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은 작년 기준 10조 434억 원, 그 중 13.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패션입니다. 대형 이커머스 사이트인 위메프G마켓옥션11번가에서는 그날그날 패션 카테고리 베스트 아이템을 보여줍니다. 기간을 지정한다거나 지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기능은 없어서 장기간 패션 트렌드의 흐름을 알고 싶다면 개인적으로 정보를 모아 두어야 합니다.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원피스, 티셔츠 등 수십 가지 옵션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구매 가능하도록 한 경우도 많아 특정 아이템이나 카테고리의 인기도를 확인하기에는 정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무신사 스토어 랭킹은 좀 더 친절합니다. 매시간 실시간 인기 아이템이 갱신되는 데다 랭킹 데이터를 일간/주간/월간/연간 단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1시간 동안 무신사 내부에서 많이 검색된 키워드도 알아볼 수 있고요.


  글에서 언급한 패션 쇼핑몰이 아니더라도 눈여겨볼 쇼핑몰들을 찾아 판매순으로 상품을 정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번거롭더라도 주기적으로 패션 트렌드 정보를 수집해 정리한다면 나중에는 나만의 소중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을 거예요.


옴니어스는 패션 이미지 인식 AI 기술을 바탕으로 패션 산업에 큰 획을 그을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태깅 자동화로 업무 효율을 높이고 키워드 검색을 개선할 수 있는 OMNIOUS Tagger를 서비스 중이며, 이미지 검색 솔루션 OMNIOUS Lense 및 실시간 패션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는 OMNIOUS Trends가 곧 출시됩니다.


▶ 옴니어스 제품 더 살펴보기



AI가 패션을 사랑하는 방식, 옴니어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