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직군 파헤치기 3 | 블록체인 개발자

코드스테이츠


이번 포스팅은 블록체인 개발자!

2017년 대한민국은 가상화폐의 광풍에 휩싸이게 된다.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에 투자를 했다. 전 세계에 유례가 없을 정도로 국내 가상화폐 투자 열기는 뜨거웠으며 해외의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국내 투자자들의 움직임에 예의주시하면서 투자할 정도였다.

이와 동시에 가상화폐의 기술적 원천이 된 블록체인(Block Chain) 기술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제2의 인터넷이 될 거라는 찬사를 받으면서 가상화폐의 부상은 뜨거운 관심의 대상이었다.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가 있었지만 시장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적 가능성에 주목을 하면서 이것을 가지고 어떻게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지 고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반 개발자는 물론이고 기업에서도 블록체인 개발자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늘고 있다.

이러한 관심 때문에 개발자를 꿈꾸는 많은 분들이 블록체인 개발자는 무엇을 하고 어떻게 될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해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전망 그리고 블록체인 개발자의 시장 수요에 대한 글을 써 볼 것이다.

*이 글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Photo by Andre Francois on Unsplash


미래를 여는 신기술, 블록체인의 전망

블록체인 기술이 뜨고 있다고 하지만 도대체 어떤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기에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일까? '딱 이 분야가 유망합니다'라고 말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블록체인은 폭넓은 분야에 걸쳐서 파괴적인 혁신성을 가지고 있다. 그중  몇 가지만 추려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1. 금융, 은행
블록체인의 기술의 특징은 탈 중앙화, 신뢰성, 보안성이다. 전문가들은 기존의 은행들이 하던 업무를 핀테크 기업들이 혁신적인 서비스와 가격으로 대체할 것으로 예상한다. 블록체인 기술이 가지고 있는 신뢰성과 보안성으로 인해 일반 기업들도 거대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보안성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거래 과정에서 제3자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거래의 속도와 효율성 그리고 경제성이 크게 증가한다.

핀테크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거대 금융권의 은행들이나 기존의 대기업들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를 발 빠르게 준비하고 있다. 마스터카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즉석 지불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기업 IBM은 서로 다른 국가에 위치한 금융 기관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결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뱅킹 솔루션을 개발했다.

현재 이더리움이 선도하는 스마트 계약도 금융권에서 주목하는 분야다. 스마트 계약은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은행과 같은 제3자를 거치지 않고 계약을 이행하게끔 도와준다. 예를 들어, 납품 기업과 발주 기업이 스마트 계약을 맺었다. 납품 기업이 발주 기업의 창고에 물품을 보내고 물품이 도착을 하면(IOT 센서로 감지된다) 납품 기업은 자동으로 결제 대금을 자동으로 받게 된다.

2. 물류
위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 중 신뢰성과 보안성을 언급했다. 정보의 신뢰성과 보안성은 물류 시스템에도 파급력을 미칠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블록체인으로 인해 물류 시스템에 혁신적인 변화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물류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지 직접 예시로 살펴보자.

영국의 소프트웨어 회사 프로비넌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소매업자와 식당들이 원래 계약했던 대로 재료가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다. 트래킹(tracking) 기술과 결합하여 만든 이 소프트웨어는 재료가 수확되는 과정부터 최종 소비자가 구매하는 단계까지 꼼꼼히 추적하고 관리한다. 공급망의 모든 단계에서 변경 불가능한 데이터가 블록에 추가된다.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이 무엇을 먹는지, 기업이 불법 조업을 통해 재료를 조달한 것이 아닌지, 이 농작물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농부에게 돌아갔는지, 이 식재료가 유기농이 맞는지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중국의 월마트와 IBM이 협력해 중국에서 유통되는 돼지고기의 유통 전 과정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추적을 하기도 했다. 월마트는 더 나아가 농산물 공급망의 모든 단계를 추적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IBM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영국의 신생기업 에버레저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다이아몬드와 같은 고부가 가치 상품들의 원산지 추적과 인증을 IBM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3. 디지털 콘텐츠
블록체인 기술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지적 재산권 보호를 더 확실하게 할 수 있다. 기존에는 불법적인 경로로 승인되지 않은 디지털 콘텐츠들이 유포가 됐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로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권한, 결제를 관리할 수 있도록 작업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콘텐츠 원저자의 증명을 더 쉽게 하고 해당 콘텐츠에 누가 접근을 했는지 추적할 수 있다.

또한 항상 이슈가 되어 왔던 뮤지션들의 음반 판매 금액에 대해서도 블록체인 기술이 혁신을 가져다줄 것이다. 기존의 중간 단계의 서비스를 없애고 비용을 절감해서 음반 제작자들에게 더 많은 몫이 돌아갈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스마트 계약을 통해 라이선스 이슈의 문제들도 해결할 수 있다.


블록체인 개발자, 얼마나 핫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블록체인 개발자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아직은 국내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비즈니스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정부의 정책과 시장의 기대와 맞물려 그 수요는 더욱더 커질 예정이다. 여기 블록체인 개발자의 수요에 대한 기사 있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취업사이트 잡코리아에 블록체인 키워드로 등록된 채용공고는 총 1500여 건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배 이상 늘어난 수치라고 한다. 또 잡코리아가 분석한 결과 지난해 하반기부터 암호화폐 개발자 수요가 급증했다고 한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올해 1분기 등록건수는 9배 이상이며 직전 분기와 비교해도 3배에 달한다.

다른 아웃소싱 플랫폼 사이트도 비슷하다. 4만 7천 명의 유저를 보유한 위시캣에 따르면 2014년 8월부터 지난달까지 등록된 암호화폐 관련 프로젝트는 108건이다. 그리고 이 중에 절반인 55번이 올해 1분기에 등록이 되었다고 한다. 개발자 커뮤니티 OKKY에 올라온 구인 글에는 월 급여 900만 원을 제시하고 암호화폐 개발하는 개발자를 찾고 있었다. 또 구인 사이트에 올라온 암호화폐 거래소 프로젝트 중 개발비용이 45일 동안 2억 5천만 원에 이른 사례도 있었다.

기사에 나온 것처럼 블록체인 개발자의 수요는 암호화폐에 집중되어 있기는 하지만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또 많은 기업들이 암호화폐가 아닌 다른 비즈니스의 모델을 찾으면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블록체인 개발자는 말 그대로 요즘 가장 핫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블록체인 개발자 되기 위해서는?

이렇게 핫한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들을 공부해야 할까? 물론 어떤 분야의 개발자가 된다는 것이 특정 기술을 익힌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웹 개발자가 된다고 해서 자바스크립트와 HTML, CSS를 익힌다고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말이다. 회사마다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있고 그것에 맞춘 기술 스택들을 익혀야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블록체인 개발에 있어서 주류가 되는 기술들은 있다. 이것들을 공부해 가면서 블록체인 개발자를 준비한다면 한층 더 수월해질 것이다.

1.솔리디티(Solidity)
솔리디티는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스마트 계약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다. 이더리움의 핵심인 스마트 계약을 만들기 위해서는 솔리디티를 배워야 한다. 솔리디티는 EVM(Ethereum Virtual Machine)에서 돌아가도록 설계되었고, 자바스크립트와 비슷한 문법 구조를 갖고 있다. 자바스크립트를 알고 있다면 배우기가 훨씬 수월할 것이다.

블록체인은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지만 그중 스마트 계약은 가장 대표적인 혁신 기술이다. 그 스마트 계약 기술을 선도하는 이더리움 프로젝트를 다루기 위해서는 솔리디티를 배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블록체인 개발에도 다양한 기술 스택들이 있겠지만 주류 기술을 배운다고 하면 솔리디티를 배워야 한다.

솔리디티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유데미의 강좌를 들으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렴한 가격에 퀄리티 높은 강좌를 들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참고하면 된다.

2.하이퍼레저(Hyperledger)
블록체인이 개념이 퍼블릭 네트워크 기반의 시스템이기는 하지만 누구나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기밀문서 관리에는 사용되기 힘들다. 특히 금융권이나 기업 문서 같은 경우는 더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폐쇄적인 프라이빗 네트워크 내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하이퍼레저는 이러한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의 연합체라고 볼 수 있다. 이 기업들은 컨소시엄을 맺고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더 발전시키려고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하고 있다. 하이퍼레저 프로젝트는 리눅스 재단에서 주도하며 금융, 은행, 제조,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관여한다. 그리고 이 프로젝트는 스마트 계약, 분산 합의 네트워크에 목표를 두고 있다.

지금까지 에어버스, 엑센츄어, 바이두, IBM, J.P 모건, 히타치, 삼성 SDS 등 다양한 기업이 하이퍼레저에 포함되어 있다. 그만큼 많은 기업들이 하이퍼레저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이퍼레저 역시 유데미의 강좌를 통해서 배울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참고하면 된다.


블록체인 개발자의 첫걸음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위의 기술 스택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백엔드에 대한 지식과 최소한 암호 기법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한다. 또한, 블록체인의 많은 API 및 SDK가 자바스크립트와 nod.js로 이루어져 있다.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이라면 자바스크립트부터 시작하면서 첫걸음을 떼는 것을 추천한다.

블록체인은 IT 기술의 최전선에 있는 기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산업 동향을 항상 예의주시하면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기업이 원하는 블록체인 기술 스택을 빠르게 습득하고 그에 맞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블록체인 개발자에 대해 알아보았다. 많은 내용들을 다루다 보니 각각에 내용들에 깊이 있게 다루지는 못했다. 그래도 이 글을 통해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한 가닥은 잡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관련 스택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