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QA는 '화룡점정', 마지막 점을 찍는 일 - Maple QA팀 홍정우님

주식회사 넥슨네트웍스

직무인터뷰

Maple QA팀 홍정우님

홍정우님, 반갑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Maple QA팀 홍정우입니다. 2018년 넥슨네트웍스 상반기 공채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인 메이플스토리의 QA팀에서 근무 중입니다.

넥슨네트웍스는 어떤 회사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요?

일할 땐 일하고, 쉴 땐 쉴 수 있는 일과 삶의 균형이 잡힌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업계 특성상 시기별로 업무강도에 차이가 있지만 넥슨네트웍스에서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활용해 스스로 시간을 배분하여 근로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바쁜 시기가 지났을 때, 개인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자랑하고 싶은 넥슨네트웍스만의 복지가 있나요?

첫 번째로 해외워크숍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게임업계의 성수기는 방학, 휴가 시즌이기 때문에 휴가철에는 조금 바쁜 것이 사실인데요. 여름 성수기가 지나면 사우 분들과 함께 해외워크숍을 갈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직접 투표를 통해 결정한 여행지에서, 팀원 분들과 레저 활동을 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또 사옥 지하에 있는 ‘더 클럽’은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피트니스 시설인데요. 다른 곳보다 훨씬 저렴하게, 원하는 시간에 운동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A 직무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해주세요. 입사 전 직무에 대해 갖고 있던 생각 중 현재는 다르다고 느끼는 것들이 있나요?

아마도 QA라고 하면 바로 테스트를 떠올리실 텐데요. 테스트 수행 외에도 기획서 리뷰부터 테스트 설계, 케이스 작성, 사후 결함 관리, 유지 보수 등 훨씬 많은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게임 QA는 ‘화룡점정’이라고 생각해요. 개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QA까지 모두 완료했을 때 게임을 비로소 완성할 수 있죠. 마지막 점을 찍는 역할이 바로 QA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웃음) 진부한가요?

담당자로서 업무를 처음 배울 때 기획 단계에서부터 결함 관리, 테스트 케이스 작성 등 업무의 범위가 넓어서 놀랐어요. 그리고 고객일 땐 몰랐는데 하나의 게임을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이 정말 많다는 점을 알게 됐습니다.

입사 1주년 기념으로 다녀온 돌캠프, 어땠나요?

제주도를 오랜만에 다시 갈 수 있어서 좋았어요. 비슷한 시기에 입사한 다른 팀 분들과 어울릴 수 있었고, 다른 팀 이야기도 들어볼 기회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1년 동안 했던 것들,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되었는데 특히 1년 동안의 자기 자신을 영상으로 표현했던 프로그램이 기억에 남아요.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세요?

메이플스토리 게임을 좋아했던 분이면 좋겠어요. 애정도는 업무와 밀접하게 연관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메이플스토리를 해보지 않으셨더라도 앞으로 기꺼이 즐겁게 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업무는 스스로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게임을 즐기는 마음이 1순위라고 생각합니다.

홍정우님의 입사 스토리도 궁금해요. 관련해서 지원자 분들께 알려줄 꿀팁이 있다면?

자기소개서는 제가 겪은 것들을 포장 없이 솔직하게 썼어요. 특히 대학교 때 경험한 SW QA와 그 경험이 제게 어떤 것들을 깨닫고 어떻게 성장할 수 있게 해주었는지를 간결하게 적었습니다. 면접에서도 솔직하고 당당하게 대답했고요. 경험을 통해 추측해 보건대 아마 넥슨네트웍스는 자신감 있고 당당한 사람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면접 당일이 아직도 생생한데요. 세종시에서 면접을 위해 판교로 올라왔는데, 많은 회사가 줄지어 있는 것을 보고 압도됐었습니다. 하지만 면접 대기장에 제가 좋아하는 게임 음악이 재생되는 등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해 주셔서 긴장을 풀고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홍정우님께 넥슨네트웍스란?

‘신호탄’이라고 표현하고 싶어요. 저에게는 첫 직장으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디면서도, 동시에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특히 넥슨네트웍스는 게임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재미있는 게임 경험을 위해 언제나 노력하는 회사임이 틀림없어요.

많은 분이 첫 직장을 선택하실 때 여러 고민을 하시겠지만, 이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시면 꼭 지원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런 분들에게 넥슨네트웍스는 만족하시면서 다니실 수 있는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넥슨 #넥슨네트웍스 #모바일QA #게임QA #넥슨입사 #넥슨네트웍스채용 #넥슨네트웍스공채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