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Us] Tuck & Company 라는 이름의 의미는 무엇인가?

 

터크앤컴퍼니

 

Tuck & Company   -   이름의 의미는 무엇인가?

 

'S' 라는 인간이 한때 말했었죠?  장미꽃은 다른 이름으로 불려져도 똑같이 향기롭지 않은가?


 

하지만 스타트업을 하는 모든 사람들은 얘기하겠죠. 

뭔 소리야? 

 

창업하는 인간들간에 하나의 공통적으로 믿는 진리는..  제일 어려운 숙제가 바로 이름 정하는 거라는 ㅜㅜ


 

우리도 예외가 아니였죠.  처음 창업멤버 4명이 모여서 거의 2주동안 브레인스토밍(생각나는대로 말하기)과 가능성 있는 이름 하나 뽑아 세부적으로 대화하며 몇시간씩 토론을 했죠.  지금도 그때 생각했던 이름들을 보면 정말 촌스럽고 웃기답니다.  코메디 그 자체.. ㅋㅋ


 

 

 

특히 인상적인 이름들:  Paul의 '빅' 이랑 Gi의 '정크나라'.. 비즈니스 미팅하면서 상상해봅시다.


 

우리:   안녕하세요입니다

상대:   뭐야 니네들 아이돌이야?  꺼져!


 

우리 회사의 다중문화적인 성격이 네이밍 과제를 더욱 힘들게 하는 요소였죠.

'한국'에 적합한 이름을 생각하면, 영어로 표현이 이상하다는 얘기가 꼭 나왔죠.  또한 반대로 영어로 느낌이 좋으면 한국어로는 최악이였죠.


 

기억하고 발음하기 쉽고멋지면서 부드럽고전문적인 이미지를 풍기고 모든 조건을 만족시키는 이름을 생각하는건 불가능합니다.  실은 회사의 이름이 멋지게 들리는 것은 회사가 성공한 다음에 판단이 된다는 것.  '구글'이 망했으면 사람들이 이름 때문에 실패했다고 말하겠죠. 

 

구글장난해회사 중심 서비스에 대해서 아무것도 얘기 안하잖어!

 

'Nike' 라는 한국 회사가 있다고 상상해봅시다.

그거 어케 발음해 니크야?  나이크야?  솔직히 Mike를 잘못 쓴거지?  

 

실제로 성공한 기업들은 자기 네임 브랜드를 좋은 느낌, 이미지 그리고 감정적인 부분과 연동하기 위해서 수천억을 투자하죠.


 

회사 이름으로 무엇을 할려고 하는것은 포기하고단순한 기준으로 돌아왔습니다.  

"우리 4명을 제일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무엇일까?"


 그러다 보니 딱 한 단어가 떠올랐습니다. 

 

'가족'

 

창업은 가족을 만드는 과정하고 아주 흡사합니다.

처음에는 서로 사랑합니다.  재미있고흥미롭고모든 감정과 과정은 즐겁고 한 영화 찍는 것 같죠.

그러다가 정말 생활하기 시작하죠.  서로의 나쁜 습관성격모든 이해안되는 것들만 발견하기 시작하죠. 

그리곤 싸우고 다투죠.  서로 엄청 싫어하죠.  다른 가족들이 더 좋겠다라는 생각도 하죠.  별 생각 다 들기 시작하죠도망갈까가출할까?


 

하지만 특별한 이유 없이 버팁니다서로 소통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서로 존경하고서로의 말을 듣고서로 같은 편이라는 것을 소중히 어기는 방법을 배우죠혼자가 아니고다른 인간들이 든든한 빽이 되면 본인은 더 힘이 있고더 자유로워진다는 것을 느끼죠.  그러다가 주위를 살펴보니 내 가족이 최고이고내가 가진 것이 자랑스럽죠.


 

우리도 이런 과정을 걸어왔죠.  그래서 우리는 회사 이름을 정할 때 제일 중요한 테마를 가족이라고 정했죠. 

처음에는 각자 어머니 성함을 결합해서 만들려고 했죠. (모든 남자는 결국 '마마보이'라는 것을 증명했죠)

하지만 어찌 생각 해봐도 적당한 이름이 안 나와서 각자 아버지 이름으로 눈길을 돌렸고결국 TUCK 라는 이름이 탄생했습니다.

 


T:   이
U:   
한성수 (호: )

C:   

K:   


 

결과적이지만아버지들의 이름을 썼다는 것에 대해서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많은 경우에서 보통 자식들이 부모님에게 따뜻함은 표현할 때 미국 코미디언 Chris Rock 이 말했듯이

 

아빠들은 X도 못 받아!  

 

하지만 우리의 경우는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각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남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현한 것입니다.  물론 어머니들도 사랑하지만아버지들도 사랑합니다.


 

마지막으로 '컴퍼니' 를 추가해서 '터크 앤 컴퍼니' 가 되었습니다.  보통 'company'라는 단어를 보면 사람들이 비즈니스하고 동일하다는 생각이 강하지만실은 영어 'company' 의 뜻은 '같이 가는 사람들', '동료들' 이라는 뜻이죠.  (나중에는 이런 의미로 여러 비즈니스들이 company 라는 단어를 많이 이용하게 되었는데, 그러다 보니 도리어 company 라는 뜻이 '사람'에 대한 이미지 보다 '회사'라는 이미지로 굳어진거죠)  아무튼 이런 맥락에서 우리 4명이 창업한 것은 각자보다 4명이 진심으로 하나인 가족으로 뭉친다는 의미를 표현한다고 생각합니다.  

 

회사가 발전하면서 이런 의미가 계속 이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회사가 아닌 가족비즈니스 보다 동료심으로!"


 

그러니이름의 의미는 무엇인가?


 

모든 것!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