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링 건강] 50대의 큰 걱정, 골다공증 예방법은?

케어링 주식회사

안녕하세요,

국내 1위 직영 방문요양

케어링입니다 : )

오늘은 "골다공증"

이라는 질병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골다공증은, 50대 이상이 되면 많이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뼈엉성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뼈에 구멍이 나는 병입니다. 골다공증을 앓게 되면 뼈의 강도가 약해지고 공간이 생겨 쉽게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은 주로 40대~50대 선생님들이 많으신데, 여성의 경우 폐경 후 골밀도가 매우 약해지기에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폐경기를 겪는 여성들은 골절의 이유중 80% 이상이 골다공증 또는 골감소증이라고 해요. 그만큼 50대 여성분들은 주의하시는 게 좋아요!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그럼 골다공증의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단순히 무릎이 아프고 관절이 아픈 것보다는 좀 더 자세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함께 알아볼게요.

먼저, 손의 힘이 약해집니다. 집에서 방문을 여닫을 때 힘이 드시고 불편함이 따른다면 골다공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근력운동과 고관절범위를 늘리는 운동을 병행하여 손목 근처의 근육을 키워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해요!

두번째로는 잇몸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해 턱 쪽에 위치한 뼈가 약해지면 잇몸을 제대로 지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치과를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세번째로는 손발톱이 잘 상하거나 깨지는 경우인데요, 예전보다 손톱이 잘 깨지거나 빠진다면 골다공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손톱이 쉽게 깨지는 건 칼슘부족이 원인일 수도 있고 뼈가 약해진 탓일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칼슘이 풍부한 우유나 브로콜리 등을 자주 섭취하거나 비타민D 등을 섭취하여 튼튼하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식습관 개선과 운동이 가장 대표적이에요. 미리 몸의 필수 영양소를 놓치지 않고 섭취하시고, 다양한 운동요법을 통해 근감소를 막고 뼈와 관절을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르신들을 케어하시면서 몸에 무리가 가실 수 있는 우리 요양보호사 선생님들께서는 이 부분 꼭 참고하시어 미리 골다공증 예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저희 케어링에서는 항상 선생님들이 업무를 더 잘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고민을 지속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보내세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