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창 생리대’ 대신할 ‘착한 생리대’를 만들었죠” (주)업드림코리아 이지웅 대표이사

업드림코리아

“‘깔창 생리대’ 대신할

‘착한 생리대’를 만들었죠”

(주)업드림코리아 이지웅 대표이사

깔창 생리대 사건, 그 후

2016년 생리대를 살 돈이 없어 학교를 결석하거나 심지어 신발 깔창을 생리대 대용으로 썼다는 안타까운 사연이 세상에 알려졌다. 이런 사연을 접한 이지웅 대표이사는 사회적기업 (주)업드림코리아를 설립해 ‘1+1 기부 생리대’ 사업에 뛰어들었다. 크라우드 펀딩(온라인을 통해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행위)을 통해 투자자 229명으로부터 1억 3,698만 원을 모금했다. 이 자금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흡수력 좋은 생리대 ‘산들산들’을 만들었다. 생리대 ‘산들산들’ 하나를 사면 국내 복지사각지대 청소년에게 생리대가 하나씩 기부된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주)업드림코리아가 기부한 생리대는 약 220만 개로 금액으로 따지면 4억 원이 넘는다.

기부 방법에 대한 고민은 계속

(주)업드림코리아는 기존 생리대 무상 지원 시스템의 문제인 낙인 효과를 방지하기 위해 생리대 무상 자판기를 설치했다. 그리고 복지사각지대 청소년들이 보건소나 동사무소에 가지 않고도 원하는 시간에 생리대를 받아서 쓸 수 있는 시스템을 빠르게 구축해 나가고 있다. 또한 NGO단체 캄보프렌드에 생리대 5,400여 개를 기부하면서 기부처를 해외까지 확장했다.

INTERVIEW


Q.(주)업드림코리아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나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주)업드림코리아 이지웅 대표이사입니다. 2015년 저와 같은 한 부모 가정 아이들을 상담했습니다. 그때 가난한 아이들에게는 생리대 구입이 큰 경제적 부담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이런 아이들을 돕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 현재의 ‘산들산들’ 생리대가 만들어지게 됐습니다.

Q.2020 체인지메이커 수상 소감 부탁드립니다!

A.

2019년 체인지메이커 수상자인 LAR 계효석 대표님의 추천으로 지원했습니다. 면접 심사 준비를 제대로 못 해 수상은 기대를 안 했습니다. 그런데 상을 받게 돼 너무 기쁩니다. 2020 체인지메이커로 선정된 만큼 앞으로 사회에 더욱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대표이사님의 최종 꿈은 무엇인가요?

A.

국내 복지사각지대 청소년이 생리대로 고통받지 않고, 차별받지 않는 사회적 제도가 마련되면 좋겠습니다. 그럼 (주)업드림코리아는 더 이상 필요 없어질 텐데요. 그래도 좋습니다. 저의 최종 목표는 (주)업드림코리아가 필요 없는 세상이 오는 것입니다. 세상의 차별이 사라지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