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팁] 한 눈에 보는 모바일 앱 광고 운영 가이드

아드리엘

안녕하세요, 모두를 위한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 입니다.

바야흐로 모바일 앱 전성시대입니다. APP ANNIE 2020년 모바일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신규 앱 다운로드 수가 무려 2,180억 건에 달하며, 인당 일 평균 사용 시간은 4.2시간으로 전년 대비 20%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모바일 앱은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든 포털이나 다른 앱을 거치지 않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푸시 알림, 간편 결제, 실시간 소통 등 다양한 추가 기능이 있어 웹 대비 모바일 앱 접근 빈도가 높아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확보하는 데 용이합니다. 이에 많은 기업이 모바일 앱을 런칭하고 있죠.

그러나 고객이 앱을 알지 못하고 다운로드가 발생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페이스북, 구글, 애플 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광고 상품을 통해 앱 설치를 유도하는 마케팅이 필수적인데요. 대표적인 모바일 앱 광고 플랫폼을 비교하고 아드리엘에서의 진행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1.1. 구글 AC(App Campaign) 캠페인이란?

출처: 구글 애즈

대표적인 모바일 앱 광고 플랫폼인 구글애즈의 앱 캠페인(App Campaign, AC)*은 구글 검색엔진, 구글 플레이(Google Play), 유튜브(Youtub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등 그 어떤 매체보다 광범위한 지면에서 앱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보통 AC는 일주일 정도의 학습(머신러닝) 기간을 거치는데, 해당 기간 등록한 광고 제목, 설명, 이미지, 동영상, HTML5 등 다양한 에셋을 서로 조합하여 해당 소재가 언제, 어떤 지면에서 가장 성과가 우수한지 파악하여 노출합니다.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광고와는 달리 광고 제목이 최대 30자, 설명이 최대 90자로 상당히 짧은데요. ‘OOO 앱을 다운받으세요!’, ‘지금 바로 다운받기’ 등의 다소 모호한 텍스트보다는 앱의 핵심 타겟과 기능을 강조하여 자동 조합이 되더라도 어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각 광고 에셋 유형에서 허용하는 에셋의 최대 수량을 업로드하는 것이 더 많은 유저의 공감을 받는 광고가 되는 지름길입니다.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소재가 있다면 꼭 추가해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UAC(Universal App Campaign)에서 AC(App Campaign)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1.2. 애플 서치애즈(Apple Search Ads)란?

출처: 애플 서치애즈

애플 서치애즈(Apple Search Ads)란 애플 앱스토어에 노출하는 광고로서 검색한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 내가 광고하는 앱이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애플에서 공개한 바에 따르면 앱을 찾기 위해 검색을 사용하는 앱 스토어 방문자가 70%, 앱 스토어 검색을 통해 직접 이루어지는 다운로드가 65%, 애플 서치애즈의 평균 전환율은 50% 입니다. 높은 전환율과 더불어 구글 및 페이스북에 비해 낮은 CPI 단가로 유저를 유입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앱스토어와 헷갈리실 수도 있을 텐데요, 앱스토어는 애플의 앱 마켓에 광고 송출이 가능하지만 구글 앱스토어는 앱마켓을 제외한 iOS의 다른 지면으로 광고를 송출합니다. 아드리엘에서는 초기에는 구글 앱스토어 광고와 애플 앱스토어 광고, 2가지를 모두 진행하고 추후 성과 기반으로 예산을 재분배하는 방향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1.3. 구글 AC 캠페인 및 애플 서치애즈 진행방법

아드리엘 홈페이지 로그인 후 상단 메뉴에서 캠페인 클릭 후 "새 광고 만들기"를 진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캠페인 목표를 선택하는 창이 팝업됩니다.

캠페인 목표를 ‘전환’으로 설정한 뒤 ‘모바일 앱’ 선택 후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 내 등록된 앱 URL을 입력합니다. 만약 앱스토어(iOS)와 구글 플레이스토어(AOS) 중 하나의 OS만 선택적으로 운영하고 싶다면, 운영을 원하는 OS의 링크만 선택하여 입력합니다.

구글 AC 와 애플 앱스토어에 앱 설치 광고를 집행하실 때에는 페이스북 SDK와 같은 별도의 자산 연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1.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앱 설치 광고란?

출처: 페이스북 비즈니스 지원 센터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에서도 앱 설치 광고가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오디언스 네트워크 등 다양한 지면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들을 대상으로 앱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연령, 위치, 관심사 타게팅뿐만 아니라 OS 기반 타게팅, 이미 앱을 다운로드한 고객들과 유사한 잠재고객 타게팅 등이 가능합니다.

또한, 앱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페이스북에 앱을 등록하고, SDK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SDK는 앱 이벤트 데이터를 앱에서 페이스북으로 보낼 수 있어, 앱 이벤트 데이터를 통해 사람들이 앱에서 하는 행동을 정확하게 추적하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2.2.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앱 설치 광고 진행방법

아드리엘에서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앱 설치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래 세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1. 앱에 페이스북 S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SDK는 앱의 앱 이벤트 데이터를 페이스북 광고 플랫폼에 전달하여 잠재 고객이 앱을 설치하고 앱에서 취하는 액션을 정확하게 추적하고 측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SDK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링크를 참고하셔서 앱에 SDK를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2. 앱이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에 추가되어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앱 설치 광고를 진행하려면 아드리엘이 해당 앱에 대한 정보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합니다. 해당 링크를 참고하여 비즈니스 관리자에 앱이 추가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3. 광고주님이 로그인하신 페이스북 계정에 앱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 비즈니스 설정 - 계정 - 앱 화면에서 광고주님의 계정이 보유한 권한을 확인해주세요.


지금까지 앱 설치를 유도하는 구글 AC, 애플 서치애즈,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광고 캠페인의 특징과 아드리엘에서의 간편한 진행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 플랫폼을 일일이 돌아다니며 앱 광고를 관리하는 것이 힘드셨다면 아드리엘과 함께 시작해보세요. 복잡한 계약 절차나 계정 생성, 광고비 약정 조건 없이 쉽게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앱 설치뿐만 아니라 앱 내 이벤트를 목표로 보다 높은 수준의 캠페인을 운영하도록 돕는 앱스플라이어, 애드저스트, 브랜치 등 앱 트래킹 툴(3rd Party Tracking Tool)이 필요한 이유도 소개해드릴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모두를 위한 애드옵스(AdOps) 플랫폼, 아드리엘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