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팁] 5월 가정의 달? 마케팅의 달!

아드리엘

안녕하세요, 멀티 광고 플랫폼 기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아드리엘입니다.

5월 가정의 달이 돌아왔습니다. 5일 어린이날을 시작으로 8일 어버이날, 15일 스승의 날, 17일 성년의 날, 21일 부부의 날 등 각종 기념일과 관련 행사가 많아 선물을 자주 주고 받을 뿐만 아니라 잠재되어 있던 쇼핑 욕구도 높아집니다. 유통업계는 이미 대규모 이벤트와 기획전, 기프트 세트를 준비하며 잠재고객의 지갑을 열 준비를 마쳤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이 특히나 중요한 이유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쇼핑몰의 비중이 커졌고, 여전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MZ세대의 소비 강세로 언택트 선물족이 훨씬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이에 많은 기업이 오프라인 마케팅과 함께 온라인/언택트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그럼 놓치지 말아야 할 5월 가정의 달 온라인 마케팅 전략, 함께 보실까요?


가정의 달 마케팅을 위한 광고 소재 TIP

‘5월’ 하면 떠오르는 상징물이 많습니다. 잠재고객이 광고 이미지를 통해 직관적으로 가정의 달 이벤트 및 프로모션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기존 상품 및 서비스 이미지에 상징물을 추가하거나 카네이션의 색인 분홍색, 빨간색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스승의 날 이벤트라면 카네이션 이미지, 화목한 사제지간 사진을 활용하여 잠재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 수 있습니다. 성년의 날 이벤트라면 대표적인 상징물인 장미와 숫자 ‘20’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념일

5/5 어린이날

5/8 어버이날

5/15 스승의날

5/17 성년의날

5/21 부부의날

상징물

어린이

카네이션

카네이션

스무살(20)

부부

장난감

부모님

선생님과 학생

장미

웨딩드레스 및

턱시도

놀이동산

빨간색과

골드, 실버 색조합

칠판

향수

노란색을 포함한

밝은 색조합

빨간색 및 분홍색

빨간색 및 분홍색

실제로 꽃배달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광고주님은 5월을 맞이하여 빨간색 배경에 카네이션 꽃바구니 사진을 삽입한 광고 소재를 활용하여 잠재고객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광고 카피도 중요합니다. ‘5월 가정의 달 맞이 프로모션", ‘성년의 날 할인 이벤트’ 등 특정 시즌과 함께 가격 경쟁력 및 혜택을 강조하여 타겟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구매 장벽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사의 마음을 담은 선물을 주고 받는 시즌인 만큼 신뢰도를 높이고 구매로 이어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실제 제품 및 서비스 후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부모님 선물로 제격인 한식 디저트의 경우, 광고 제목에서부터 ‘효도를 한다면 이렇게’라는 문구를 통해 잠재고객이 클릭하도록 유도했고, 카피 내에 ‘깊은 정성’, ‘효도’, ‘마음을 전하다’라는 문구를 활용하여 고급스러움과 정성이 담긴 선물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5월 가정의 달과 관련한 광고 및 프로모션 사례를 좀 더 살펴볼까요?

*링크 클릭 시 해당 산업 및 기업의 광고/프로모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푸드] 5월 가정의 달 이벤트 ‘하림 선물세트로 마음을 전하세요’ - 하림

● [뷰티] 5월 가정의 달 기프트 ‘올리브영에서 사랑과 감사의 마음 전해보세요’ - 올리브영

● [유통] 사랑을 담아 전하는 5월, 감사의 선물 - 마켓컬리

● [유통] 텐바이텐 부모님 모의고사 - 텐바이텐

● [가구] 가정의 달 설레는 세일 - 한샘

● [패션] 5월 건강에 이로운 달 - 노스페이스

● [건강] 세노비스 마음배송 이벤트 - 세노비스

● [미디어] 내 생애 최초의 아이돌, #리멤버챌린지 - 틱톡

5월 마케팅 트렌드 및 전략

1. 온라인 및 배달 서비스가 중심이 된 유통업계 프로모션

코로나19의 여파로 가정의 달 신풍속도가 ‘언택트(Untact, 비대면)’으로 새롭게 바뀌고 있습니다. 외부 장소에서의 가족 식사나 만남보다는 선물로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거나 집에 머물며 배달 음식을 통해 외식을 대신하려는 수요가 높아졌습니다.

이에 많은 기업이 가정의 달 선물 판매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특히 식문화에 있어서는 배달 서비스 홍보 및 밀키트 출시 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예년에 비해 선물세트를 기획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속도가 빨라졌고, 온라인 전용 상품 물량을 확대했으며, 이커머스 채널을 중심으로 온라인 할인 혜택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유통 관련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5월, 혹은 개별 기념일에 맞추어 다양한 선물세트를 기획하고 온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해보는 건 어떨까요?

*참고: [뉴스1] 코로나19에 달라진 가정의 달 풍속도…‘비대면’이 대세

2. MZ세대의 지갑을 열기 위한 트렌디한 발상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는 구매와 전달이 편리한 모바일 기프티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온라인 및 비대면 선물 문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MZ세대의 90.7%가 기프티콘을 이용해봤으며, 52.6%는 월 1회 이상 기프티콘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이에 언택트 선물을 선호하는 MZ세대들을 위해 선물포장, 기프트카드 서비스 등을 추가로 출시하고, 온라인 선물의 종류를 확대하며, 화제성을 띠는 이벤트 및 광고를 기획하는 추세입니다.

5월 어버이날, 성년의날 등은 MZ세대가 핵심 잠재고객이기 때문에 가정의 달 마케팅에 있어서도 트렌디한 발상이 필요합니다. 특히 앞서 소개해드린 텐바이텐 부모님 모의고사는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덕력 테스트를 활용한 마케팅 콘텐츠 모범 사례로 화자되었습니다.

MZ세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영상 콘텐츠 플랫폼인 유튜브와 틱톡에서도 많은 광고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영상 광고를 진행해보지 않은 광고주님이라면 5월을 계기로 유튜브 매체에서도 광고를 진행해보는 건 어떨까요?

효과적인 영상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싶다면, 혹은 아직 영상 광고가 낯설다면 아래 글을 살펴봐주세요.


‘5월 가정의 달 온라인 마케팅 전략’, 어떠셨나요? 다가오는 어버이날과 성년의날 등은 온라인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대목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카카오뿐만 아니라 유튜브까지 다양한 온라인 매체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하시다면 종합 광고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해보세요.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카카오, 유튜브 광고를 한 번에!

효율적인 온라인 광고의 시작, 아드리엘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