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팁] 다가오는 설날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아드리엘

안녕하세요, 멀티 광고 플랫폼 기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아드리엘입니다.

2021년 새해가 밝은 지 어느덧 보름이 지났습니다. 매년 그렇듯 연말과 연초에 세워둔 크고 작은 성장 목표들이 있으실 텐데요, 아드리엘과 함께 차근차근 달성해나가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가오는 #설날 연휴는 다양한 이유로 #온라인마케팅 을 활발히 해야 하는 시즌입니다. 명절 전 회사에서 받은 보너스와 가족, 친지들로부터 받은 용돈, 상품권을 사용하려는 수요가 급격하게 늘고, 새해 한 달을 잘 보낸 스스로에게 보상해주고 싶은 심리가 발동하기 때문입니다. 유통업계는 이미 설 선물세트 기획을 마무리 짓고, 설맞이 프로모션과 특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이 특히나 중요한 이유는 ‘코로나 19’라는 특수한 상황, 작년에 비해 짧은 연휴 기간 때문입니다. 이번 설날에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로 붐비는 귀성길, 가족, 친지들과의 식사, 오가는 세배와 선물 등은 보기 어려울 텐데요. 이에 많은 기업이 오프라인 마케팅보다는 온라인/언택트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연휴 기간이 2월 11일부터 14일까지로 작년에 비해 다소 짧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놓치지 말아야 할 2021 설날 온라인 마케팅 전략, 함께 보실까요?


설날 분위기를 물씬 내는 광고 소재

‘설날" 하면 떠오르는 상징물이 있습니다. 바로 한복, 복주머니, 까치, 윷놀이 등인데요. 잠재고객이 광고 이미지를 통해 직관적으로 설날 선물, 이벤트라는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상징물을 활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설날은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가족과 친지들에게 새해에 더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과 감사를 표현하는 때이기도 한데요. 광고 이미지에 선물, 화목한 가족 사진, 흐뭇해하는 표정의 중장년 인물의 사진 등을 활용한다면 잠재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 수 있습니다.

광고 소재에 "선물" 이미지를 활용한 아드리엘 실제 광고 집행 고객

설날과 어울리는 광고 카피도 중요합니다. 2021년 소의 해, 선물에 걸맞은 적절한 이모티콘 ‘🐮 🌞 🎁’ 등을 사용한다면, 좀 더 이목을 끌 수 있겠죠? 아울러 신정이 있긴 하지만, 설날에는 덕담을 주고받으며 본격적으로 새해가 시작되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새해/설날 맞이 특별 할인" 등 시즌을 강조하는 광고 카피와 한시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를 선보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설날 분위기를 물씬 내는 더 다양한 광고/프로모션 카피 사례를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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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한 한 해를 기원하며 전하세요, 헬로 2021년! 맞춤 설 선물 제안 - 헬로네이처

새해에도 할인 있소 - 한샘

*링크 클릭 시 해당 기업 프로모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겨울 감성 광고카피와 2021년 새해 인사말들이 있으니, 상품과 타겟에 맞게 수정해서 효율적인 광고 소재를 만들어보세요.


겨울 감성 광고카피 모음 - 출처: 아이보스

2021년 신축년 새해인사 모음 - 출처: ‘요리하는 삼남매 아빠’ 티스토리

설날 마케팅 트렌드

올해는 코로나 19로 사뭇 다른 설 풍경과 이를 반영한 다양한 온라인/언택트 마케팅 활동들을 만나게 되실 텐데요. 유통업계 및 마케팅 업계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트렌드와 전략은 무엇일까요?

1) 코로나 19가 바꾼 유통업계의 설맞이 트렌드

유통업계는 벌써 설 선물세트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지난 추석 때보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고향 방문 대신 택배 선물이 훨씬 더 늘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많은 기업이 설 선물세트를 빠르게 기획하고, 온라인 전용 상품 물량을 확대했으며, 사전 예약판매 기간을 앞당겼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서 온라인 할인 혜택도 강화되고 다채로워지는 추세인데요. 다양한 콘텐츠를 SNS 채널에서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가 선물 허용가액을 현행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하기로 하면서, 유통업계가 고가 선물세트를 작년보다 많이 준비했습니다. 실제로 ‘언택트 명절"이 처음 시작된 작년 추석 때 프리미엄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추석보다 14% 증가했다고 하니, 이번 설날도 예외가 아니겠죠?

유통 관련 비즈니스를 하고 계신다면,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포함한 다양한 선물세트를 기획하고 할인 프로모션을 서둘러 준비해보세요.

참고(1): [이코노믹리뷰] "설 선물, 어디서 살까?"...유통업계, 설 마케팅 시동

참고(2): [서울신문] 유통업계, 설 프리미엄 선물 확 늘었다

2. 모바일 쇼핑과 새로운 세뱃돈 문화로 카카오톡 사용량 급증

이번 연휴를 보내는 방법은 크게 ‘집콕", ‘모바일 쇼핑", ‘비대면" 등 3가지 키워드로 정리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코로나 19 이후부터 모바일 앱을 통한 쇼핑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그중 강세를 드러낸 서비스는 바로 ‘카카오톡 선물하기’인데요.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선물하기, 톡스토어, 메이커스 등 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세뱃돈도 이제는 ‘카카오페이 송금하기"를 통해 보냅니다. 이미 많은 은행권과 핀테크 업체들이 ‘재미있는 송금"에 초점을 맞춰서 설날 세뱃돈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중 카카오페이는 돈을 받을 사람을 골라 세뱃돈 금액을 입력한 뒤 문구가 적힌 봉투를 지정해서 보내는 "설날 송금봉투" 기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바일 쇼핑과 새로운 세뱃돈 문화로 자연스럽게 카카오톡에 접속하는 횟수와 머무는 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들이 모이는 곳에 광고가 따라가지 않을 수 없겠죠? 아직 카카오 광고를 시도해보지 않은 광고주님이시라면, 이번 연휴를 계기로 아드리엘을 통해서 카카오 매체에서도 온라인 광고를 집행해보세요.

참고(1): [아시아경제] 설 연휴계획 10명 중 9명 "집콕"…선물도 모바일 구매 33%

참고(2): [조선비즈] [2021 테크기상도] ‘언택트’로 날개 단 네이버·카카오의 폭풍 질주

참고(3): [아시아경제] 요새 누가 세뱃돈을 현금으로 주나요…세뱃돈도 모바일이 대세

3. 집콕 생활로 SNS와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량 급증

‘집콕’ 생활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모바일 기기, 그중에서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와 유튜브, 틱톡, 넷플릭스 등 동영상 플랫폼이죠. 실제로 모바일 기기 사용량 증가와 함께 온라인 콘텐츠, 특히 모바일로 쉽게 즐기고 공유할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콘텐츠를 보고 난 이후 여러 SNS와 검색 엔진을 통해 추가적인 정보를 얻으려 하면서, 다시 전반적인 모바일 사용량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설날 연휴에는 이러한 순환이 더 빠르고, 빈번하게 일어나겠죠?

다시 한번 잠재고객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 존재한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다양한 선물세트와 할인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트래픽이 몰리는 매체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특성에 맞는 온라인 광고를 집중적으로 집행해보세요.

참고(1): [모비인사이드] [IT 트렌드 바로읽기] 기본에 충실한 2021


아드리엘이 준비한 ‘2021 설날 온라인 마케팅 전략’, 어떠셨나요?

설날 마케팅은 벌써 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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