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팁] 성공적인 카카오 광고를 위한 가이드

아드리엘

안녕하세요, 멀티 광고 플랫폼 기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아드리엘입니다.

스마트폰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카카오톡 . 이제는 메신저로서의 기능 뿐만 아니라 카카오맵, 카카오페이, 카카오톡 주문하기 등 우리 생활 전반을 책임지는 서비스로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전 성별,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활발하게 사용한다는 플랫폼이라는 것은 곧, 해당 서비스 내의 광고를 통해 효과적으로 잠재고객을 타겟할 수 있다는 뜻이겠죠? 이런 이유로 지난 3월 아드리엘에서 카카오 광고가 론칭되었을 때 광고주님으로부터 정말 큰 관심을 받았고, 이후로도 꾸준히 사용해주시는 광고 상품입니다.

당장 광고를 시작하고 싶을 정도로 매력이 많지만, 카카오 광고는 이미지, 텍스트, 랜딩 페이지 내의 조건 등의 광고 정책이 엄격하여 진행하는데 여러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아드리엘에서 축적한 카카오 광고 대행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카카오 광고 운영을 위한 가이드를 준비해봤습니다.

※ 본 가이드는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왜 카카오 광고를 해야 하나요?

1) 높은 모바일 커버리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톡 사용자의 80%가 확인하는 #탭 지면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다수의 카카오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광고주님의 서비스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전자출입명부 시행에 따라 QR코드 발급을 위해 카카오톡 내 #탭 을 찾게 되는 사용자가 많아지게 되면서 해당 지면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2) 카카오톡 빅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데모그래픽 (연령, 나이, 성별 등), 사용자들의 행동, 관심사, 카카오 관련 서비스 이용자 등 다양하고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 다음 및 카카오의 검색 기반 서비스에서의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이력이 있는 잠재 고객들을 타겟팅할 수도 있습니다.

3) 타 매체보다 낮은 클릭당 비용과 높은 노출량을 자랑합니다.

: 높은 노출 및 낮은 클릭당 비용으로 마케팅 예산이 적은 경우라도 합리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광고 클릭률 데이터 예시 (아드리엘 실제 광고 집행 고객)

성공적인 카카오 광고를 위한 3가지 팁

카카오 광고_이미지 팁

카카오톡 광고는 모바일 지면에서 작게 보여지는 만큼, 직관적인 이미지로 제품/브랜드를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미지 내의 텍스트 비중은 줄이고, 잠재고객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고화질의 이미지를 설정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해상도의 이미지는 비승인의 사유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카카오 광고는 이미지 내의 텍스트 제한이 있는데요, 28px 미만의 작은 폰트는 사용이 불가하며, 이미지 내 텍스트가 차지하는 크기는 폰트 측정 박스*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폰트 측정 박스란?

340x220px 사이즈 박스 2개를 가로 또는 세로 조합으로 붙여 측정

참고: kakao for business 지원센터

카카오 광고_텍스트 팁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에는 "타이틀"과 "홍보 문구" 두 가지의 카피 영역이 있는데요, 각 영역별로 글자 수 제한 (타이틀 25자, 홍보문구 45자)이 있기 때문에 핵심적인 카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제품/브랜드를 핵심적으로 잘 드러낼 수 있는 문장으로 구성하되, "12월 한정 50% 할인 이벤트" 등 강조하고 싶은 할인, 이벤트를 언급하면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 확률이 높아집니다. 단, 해당 할인 혜택, 이벤트의 내용은 연결된 랜딩페이지 내에서 확인이 가능한 텍스트여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랜딩페이지에서 "12월 한정 50% 할인 이벤트" 내용을 찾을 수 없다면 과장 광고의 위험이 있어 비승인됩니다.

카카오 광고_타게팅 팁

카카오톡은 처음에는 메신저로 시작하였지만, 카카오 맵, 카카오 헤어샵, 카카오톡 주문하기 등 우리 생활 전반을 책임지는 서비스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광고의 장점은 바로 여기서 오는데요, 실제 카카오 서비스를 사용한 유저의 데이터를 광고 상세 타게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정 유저들에게 관련성 높은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전환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을 통해 카카오 광고를 진행한 뷰티 제품 광고주님의 경우, 별도의 예산 증액없이 #카카오스타일, #카카오헤어샵 타게팅을 추가만 했을 때 클릭 성과가 바로 증가하기도 하였습니다.

카카오 광고 FAQ

Q. 카카오 광고 어디에 노출이 되나요?

카카오톡, 다음, 카카오 관련 서비스 등 여러 게재지면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나, 아드리엘에서는 일반적으로 성과가 높게 나타나는 (클릭률 기반) 카카오톡 모바일 지면 - 이미지 피드 지면 만을 광고 지면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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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카카오 광고 심사는 얼마나 걸리나요?

아드리엘에서 광고 론칭 후 1차적으로 아드리엘의 검토를 거치며, 이후 카카오의 심사를 거치게 됩니다. 등록 후 심사 승인까지 보통 영업일 기준 최대 2-3일이 소요되고 있으며, 단, 보류 사유가 있을 경우 심사 승인까지 조금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Q. 카카오 광고 제한 업종이 있나요?

일부 업종에 대해서는 광고 집행이 불가한데요, 담배, 성인 관련 서비스( 성인방송, 성인커뮤니티, 성인용품), 도박/카지노/경마/복권과 같은 사행 산업, 선거/정당 등의 정치 광고, 미팅/채팅/만남주선 혹은 이와 유사한 서비스 등이 해당 합니다. 이외에도 광고 제한 산업이 많은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보세요.

자세한 광고 제한 업종 정보 알아보기

아드리엘을 통해 카카오 광고 집행하기

카카오 광고, 직접 진행하기 어렵다고 느껴지시나요? 걱정 마세요. 아드리엘 팀이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종합 광고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아드리엘팀이 카카오 디스플레이 이미지 및 광고 문구를 제작해 드리고, 제품 및 서비스에 맞는 타겟팅까지 함께 제안해 드립니다.

광고 제작이 완료되면, 이후 광고 등록부터, 심사의 모든 과정은 아드리엘 팀에서 관리해 드립니다. 카카오 플랫폼의 경우 엄격한 광고 정책에따라 광고를 심사하기 때문에 광고 이미지 품질 및 랜딩 페이지 이슈로 잦은 비승인이 발생하는데요, 종합 광고 컨설팅 서비스 비용에는 이 모든 관리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165,000원(10% VAT 별도, 총 금액 181,500원)의 비용이 요구되며, 카카오 광고뿐 아니라 원하시는 타 플랫폼의 광고 소재들도 함께 제작이 가능합니다. ( #페이스북광고 #인스타그램광고 #구글광고 #유튜브광고 )

※ 간혹 진행 불가능한 업종일 경우 카카오 광고 진행이 불가능 할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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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온라인 광고의 시작, 아드리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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