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기초] 효과적인 구글 검색 광고 운영 가이드

아드리엘

안녕하세요, 멀티 #온라인광고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효과적인 #구글검색광고 운영을 위한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검색광고#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 광고와는 어떻게 다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등을 상세하게 정리 했습니다. 해당 가이드가 구글 검색 광고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구글 검색 광고란

구글 검색 광고에는 #텍스트검색광고#쇼핑검색광고 2가지가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가장 많이 운영되는 광고 타입인 텍스트 검색 광고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구글 검색 텍스트 광고는 위의 이미지처럼 구글 검색창에 특정 #키워드 를 검색했을 때 이와 관련된 비즈니스가 검색 결과에 보여질 수 있도록 하는 광고입니다. 광고 이미지를 준비할 필요 없이, 웹사이트와 간단한 광고 카피만 준비되어 있다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드리엘 플랫폼 내 구글 검색 성과 대시보드

과금 방식은 클릭당 비용(CPC)으로 이루어지며, 전체 광고 비용은 미리 설정한 일 예산 범위 내에서 발생합니다. 클릭당 비용이므로, 검색창에 노출은 되었지만 잠재고객이 클릭하지 않은 경우라면 광고 비용은 청구 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 광고의 중요성

1. 구글 검색을 활용하는 유저 및 키워드 볼륨 증가

검색 엔진으로서 구글을 사용하는 유저의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검색 트렌드는 한 가지 검색 엔진만을 사용하던 방식에서 다양한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추세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검색 엔진들을 서로 비교하여 내가 원하는 정보를 가진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스마트한 유저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뜻이죠. 실제로 인터넷 웹로그 분석기업인 비즈스프링에 의하면 2016년부터 올해 2020년까지 온라인 포털사이트의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구글의 성장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 83.36%에서 2020년 62.93%로 감소한 반면, 구글은 2016년 0.94%에서 2020년 29.91%로 올랐습니다.

국내와는 달리 해외에서는 구글이 절대적인 검색 엔진이기 때문에, 방대한 해외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은 사용자들이 구구글 검색 엔진을 사용하게 만드는 핵심 요인입니다. 또한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내 브라우저로 자리매김하였기 때문에 모바일을 통해 구글 검색을 하는 유저들의 비중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비즈스프링 2016-2020 온라인 포털사이트 점유율 분석 리포트

2. 높은 전환율

구글 검색 광고는 needs 기반의 광고입니다. 사용자가 필요를 느끼고 특정 키워드 검색을 하면, 검색창에 결과물로 광고가 보여지기 때문이죠. Ad 라는 표시가 붙어있는 것 외에는 일반 검색 결과와 동일한 형태를 띄고 있어 광고라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최소화되고, 따라서 검색 결과물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잠재고객에게 비즈니스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특정 목적 기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된 유저라는 특성상, 관심사 타게팅 기반 랜덤하게 광고가 보여지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소셜미디어 광고보다 통상적으로 더 높은 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가 설치 되었다면, 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들의 #이탈률#체류시간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구글 검색을 통해 들어온 유저들의 이탈률이 타 매체보다 낮고, 체류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성과를 높이는 구글 검색 광고 팁

1. 광고가 보여지는 시간대 및 요일 설정

구글 검색 광고의 경우, 광고가 노출되는 시간대와 요일을 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일 및 시간에 따라 검색 광고의 성과가 민감하게 나타나는 업종의 경우, 요일 및 시간대 세부 조정을 통해 광고 효율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담당자를 타겟으로 하는 B2B 업종의 경우에는 주말보다는 평일에 검색량이 더 많을 것입니다. 커피, 디저트 등의 소비재의 경우는 평일보다는 주말에 더 좋은 광고 효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는 특정 요일에 문을 닫는 업체라면 해당 요일에는 광고를 ON 하지 않는 방법도 있습니다.

2. 구글 검색 광고 확장 활용

구글 검색 광고에는 기본 광고 텍스트에 추가할 수 있는 광고 확장이란 것이 존재합니다. 텍스트에 추가 정보를 더하여 사용자에게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클릭을 유도하는 기능인데요, 광고 확장의 종류에는 사이트링크 광고 확장, 콜아웃 광고 확장, 구조화된 스니펫, 전화번호 광고 확장 등 이외에도 많은 광고 확장 옵션이 있습니다.

광고 확장을 추가를 통해 클릭률을 개선할 수 있으며, 전화번호 및 위치 광고 확장을 통해서는 직접적인 세일즈 리드 발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확장을 추가하여도 비용이 들지 않으니, 구글 검색 광고를 운영하신다면 꼭 시도해볼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 구글 검색 광고 확장 더 알아보기

구글 검색 광고 FAQ

Q. 키워드는 어떻게 설정하면 좋을까요?

광고주의 입장에서 제품 및 비즈니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설정해놨을지라도, 잠재 고객이 실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지 않는다면, 구글 검색 광고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기준에서 키워드를 분류하고 설정하여 제품 및 브랜드가 노출될 기회를 넓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드리엘 플랫폼 내 구글 검색 키워드 설정 화면

1. 브랜드와 상품 키워드 - A사 공기청정기

2. 경쟁사 키워드 - B사 공기청정기

3. 일반 키워드 - 공기청정기

4. 관심사 키워드 - 청소기, 커피머신 등의 기타 가전제품

일반적으로 4.관심사 키워드보다 1.브랜드와 상품 키워드가 제품 및 비즈니스의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전환율은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Q. 키워드를 검색해도 제 광고를 볼 수 없습니다. 직접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집행 중인 구글 검색 광고가 실제 어떻게 검색창에 노출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 광고의 경우, 직접 설정한 키워드를 검색하여도 광고를 직접 확인할 수 없는 여러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구글에서의 검색 결과는 검색 유저의 목적에 최적화된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유저가 검색한 키워드의 노출 결과에서 주로 광고보다 일반적인 정보, 이미지 혹은 장소 등에 대한 클릭이 높다면 광고는 첫페이지에 노출되지 않고 2~3 페이지에 노출이 될 수도 있고 혹은 아예 광고 노출이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연령, 성별 등 로그인 되어 있는 유저의 경우 구글 광고 계정에 설정되어 있는 프로필이 광고 설정 타겟 범주가 아닐 경우 노출되지 않을 수 있고, 이미 여러 클릭이 발생하여 정해진 하루 예산이 소진되었을 경우 광고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광고가 노출되는 데는 구글의 광고 알고리즘, 광고 품질, 입찰 경쟁, 광고 예산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이 있습니다. 검색해서 바로 나오게 하기 위해 아주 많은 예산으로 검색어 입찰가를 올려놓거나, 타겟팅 없이 전체에게 노출하는 방법이 있겠으나, 광고의 효율 측면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카카오 광고를 한 번에!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온라인 광고의 시작, 아드리엘 (Adri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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