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팁] 웹사이트 방문자 트래킹하기

아드리엘

안녕하세요, 멀티 #온라인광고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유저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유입되는데요, 페이스북, 구글 등에서 진행하는 광고를 통해 유입되거나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창에서 직접 브랜드나 제품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자사 SNS, 블로그, 뉴스레터를 운영하는 비즈니스라면, 해당 콘텐츠를 통해서 유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경로가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 방문자가 정확히 어떤 경로를 통해서 유입되는지 트래킹하는 것은 광고 성과 측정 및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UTM코드 를 활용해 웹사이트 방문자를 트래킹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 드릴게요.

UTM 코드란?

UTM 코드란 쉽게 말해 웹사이트에 유입된 여러 트래픽 중 특정 트래픽들의 출처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일종의 부가적인 URL 입니다.

아래 예시를 보시면 모든 URL이 다르게 보이지만 실상 모두 같은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URL의 가장 앞부분인 "https://www.adriel.com/kr" 페이지로 이동되는데요, 나머지 뒷부분을 다르게 설정함으로써 해당 트래픽이 어떤 채널을 통해 유입된 것인지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1 번 링크: https://www.adriel.com/kr

2번 링크: https://adriel.com/kr?utm_source=naver&utm_medium=social&utm_campaign=adrielnaverblog

3번 링크: https://www.adriel.com/kr?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adrielfacebook

4번 링크: https://adriel.com/kr?utm_source=youtube&utm_medium=social&utm_campaign=tutorial

대부분의 유료광고나 이메일 프로모션, MMS의 경우 자동추적이 되지 않기 때문에 광고비용을 쓰고도 효율을 측정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구글애널리틱스 에서 해당 데이터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방문자들의 웹사이트 유입 경로 파악

아드리엘에서 진행하는 광고의 성과 확인하기

아드리엘을 통해 진행되는 광고라면, 기본 URL만 입력하셔도 광고 집행 시 자동으로 UTM이 설정됩니다. 이렇게 삽입된 UTM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아래 아드리엘 전용 소스/매체 데이터 유입 확인이 가능합니다. 소재별로 상이한 코드가 생성되기 때문에 소재별 데이터 확인도 가능합니다.

매체, 소재별 성과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환 성과 확인하기

아드리엘 UTM이 아닌 브랜드 전용 코드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아드리엘에서 랜딩 URL 설정 시에 "내 UTM 직접 사용하기" 체크박스를 클릭 후 코드가 더해진 URL을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만 해당 옵션을 사용할경우 아드리엘 대시보드 내에서 광고주님의 구글 애널리틱스 결과 확인이 어려울 수 있으며, 구글 애널리틱스 성과 기반의 최적화 서비스 제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 (Adriel) 은 인공지능 기술 기반 온라인 광고 제작부터 집행, 멀티 플랫폼 광고 성과 확인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