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연결이 필요한 이유 [온라인 광고 기초]

아드리엘

안녕하세요, 멀티 #온라인광고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아드리엘에서 광고를 집행하다보면, 아래와 같이 #구글애널리틱스 를 연결해달라는 메시지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무엇인지, 활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안내 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란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 기반으로 수행되는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툴인데요, 웹사이트를 방문한 잠재고객들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해주는 웹로그 분석 툴입니다.

오프라인 매장과는 달리, 온라인에서는 나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정보를 알기가 힘듭니다. 어떤 성별 및 연령대의 고객이 방문했는지, 어떤 제품에 관심을 보였는지, 결국 그 제품을 구매했는지, 얼마나 머물다가 이탈했는지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바로 이러한 정보의 수집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1. 뛰어난 데이터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는 어떠한 경로(유료 광고 또는 유기적 유입)를 통해 잠재고객이 유입 되었는지 분석하는 것은 물론, 웹사이트 상에서의 유저들의 행동을 추적해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시: 어떠한 경로를 거쳐 웹사이트에 유입되었는지 전환 경로 보여주는 데이터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더 보기

2. 이용 편의성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공유가 가능한 보고서를 통해 신속하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쉽게 공동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처리하고 공유하며, Google의 구성 API를 바탕으로 유연한 프로그래매틱 분석이 실행됩니다.

3. 타 구글 프로그램과의 연동

구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뿐만 아니라 구글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를 관리하는 #구글애즈, 추적 코드를 관리하는 #구글태그관리자, #애드센스 등의 다른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운영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런 다른 구글의 마케팅 솔루션과 쉽게 연동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4. 서비스 비용

이러한 뛰어난 분석을 제공해주는 솔루션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구글 애널리틱스가 여러 웹로그 분석 도구 중에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고급 분석 기능과 구글 팀의 맞춤 지원이 제공되는 유료 버전(구글 애널리틱스 360)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버전을 쓰셔도 기본적인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무방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비용 정보 더 보기

구글 애널리틱스의 설치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상의 방문자 행동을 추적하는 툴이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추적 코드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지고, 자바 스크립트 코드로 구성된 GA 추적 코드(태그)가 제공됩니다.

이 코드를 복사하여 추적할 모든 웹페이지의 <HEAD>에 첫 번째 항목으로 붙여넣으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방법은 웹사이트가 어떤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되었는지에 따라 조금씩 다르니, 카페24나 고도몰 등의 솔루션으로 제작된 웹사이트라면 해당 솔루션의 가이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의 header 창에 추적코드 설치

GA 추적 코드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를 참고해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아드리엘 광고 성과 확인하는 방법

홈페이지에 GA가 설치되어있고, 해당 GA를 아드리엘에 연결해주셨다면, 아드리엘에서 집행되는 모든 광고의 전환 성과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1. 광고주님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획득 - 전체트래픽 - 소스/매체를 클릭해주세요.

2. 소스/매체 - adriel / cpc 로 아드리엘 광고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광고 별 결과 확인을 원하실 경우, 보조측정 기준을 "캠페인"으로 선택해주세요.

혹시 아드리엘 광고 데이터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아래 사항을 확인해주세요.

1. bit.ly 단축 URL 사용 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아드리엘의 UTM을 자동 삭제하여 광고 성과가 추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애널리틱스가 랜딩페이지에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일부 상세 페이지에만 구글애널리틱스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해당 URL외의 다른 페이지에서는 애널리틱스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 (Adriel) 은 인공지능 기술 기반 온라인 광고 제작부터 집행, 멀티 플랫폼 광고 성과 확인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