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인스타그램] 좋은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방법

아드리엘

Statista 에 의하면 2019년 1분기 #페이스북 에서 광고를 활발히 진행하는 광고주는 약 7천만명이라고 합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에 접속하는 순간 우리는 매일매일 수많은 광고를 보게 되지요. 이 수많은 광고들 사이에서 나의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하면 더 돋보이게 만들 수 있을까요? 가장 기초적이며 중요한 시작점, 바로 플랫폼에 최적화된 #광고소재 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난번 #온라인광고 를 통한 #디지털마케팅 의 필요성과 광고 진행에 방해가 되는 비승인 요소에 대한 부분을 다루었다면 이번에는 좋은 광고 소재를 만드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평소 많이 보던 광고라도 막상 직접 제작하려면 어려움이 있기 마련인데요, 아드리엘에서 드리는 아래의 팁들을 참고하여 매력적인 소재를 만들어보세요!

디자인 권장 사항

https://www.facebook.com/business/ads-guide/image/facebook-feed

1. 이미지 / 슬라이드 광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단일 이미지 광고

슬라이드 광고

단일 이미지 광고

슬라이드 광고

최소 이미지 수

1

2

1

2

최대 이미지 수

1

10

1

10

이미지 확장자

jpg / png

jpg / png

jpg / png

jpg / png

권장 해상도

1080 x 1080 px

1080 x 1080 px

1080 x 1080 px

1080 x 1080 px

최대 이미지 파일 크기

N/A

30 MB

N/A

30 MB

권장 비율

1.91:1~4:5

1 x 1

1 x 1

1 x 1

- #이미지광고 : 이미지 광고는 말 그대로 광고에 이미지를 삽입하여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처럼 원하는 이미지를 삽입하여 사용자들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은 텍스트가 이미지 내에 들어가게 되면 광고 노출이 저하될 수 있는 점인데요. 아래 이미지 디자인 팁에서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 #슬라이드광고 : 슬라이드 또는 #캐루셀 (Carousel) 광고라고도 하는 이 광고는 여러장의 이미지 또는 영상을 삽입해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처럼 사용자가 모바일에서 손가락으로 첫 이미지를 넘기면 다음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각 이미지 하단에는 다른 내용의 카피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제품을 홍보하거나, 한 제품에 대한 여러 기능 또는 장점을 나열하는 방법으로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의 단계별 사용 방법을 슬라이드마다 하나씩 보여줌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광고에서 바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동영상 광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권장 비율

9:16 ~ 16:9

1:1

파일 크기

최대 4GB

최대 30MB

영상 최소 길이

1초

1초

영상 최대 길이

240분

2분

이미지 디자인 팁

1. 제품이 필요한 상황을 묘사하라! 매력적인 광고 텍스트 작성법

: 광고를 보는 순간 사용자들이 받아 갈 수 있는 혜택에 초점을 맞추어 메세지를 작성해 보세요. 사용자는 자신의 니즈가 반영된 광고에 반응합니다. 동일한 제품 광고라도 다른 니즈를 가진 타겟에게 도달하기 위해 다양한 특정 "상황"을 묘사하고 내 제품 또는 서비스가 이 상황에서 꼭 필요한 것이라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보자마자 "어? 이거 딱 내 얘기네?"라고 생각하게 만들어야, 시선을 조금이라도 더 오랫동안 머물게 만들고 클릭과 구매까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은 광고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어필

2. 이미지 내 텍스트 비중 최소화 하기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는 이미지 내 #텍스트비중 이 최소화된 광고를 더 적합한 소재로 인식합니다. 최대 20%가 넘지 않는 선에서 텍스트를 사용해 주세요. 이 비중이 과다할 경우 노출의 지연 또는 감소를 야기합니다. 텍스트는 최대한 광고 문구를 작성을 이용하세요. 20%의 기준이 모호할 경우 아래 링크로 이미지를 업데이트하여 광고 이미지로 사용이 적합한지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비중에 따라 광고 노출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내 텍스트 함량 테스트: https://www.facebook.com/ads/tools/text_overlay

3. 여러 제품 홍보를 위해 슬라이드 이미지 이용하기

: 여러 제품을 광고 하고 싶은데, 모두 다른 랜딩 페이지를 갖고 있다면? 슬라이드 이미지 광고로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마다 다른 링크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 할인 품목이나 신제품 홍보 등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에이프릴스톤 페이스북 슬라이드 광고

4. 동영상 광고를 할 때 자막 추가하기

: 자막이 뭐가 중요할까 싶지만서도, 절반 이상의 영상광고는 오디오가 OFF 된 상태에서 재생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많은 사용자들이 휴대폰을 이용해 접속하므로 자막의 유무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전체 오디오의 자막을 삽입하기가 어렵다면 중요한 포인트 만이라도 정리해 보세요.

단백질 선식 판매기업 모노보틀 인스타그램 광고 영상

5. 동영상 광고는 최대한 짧게!

: 사람이 특정 영상, 특히나 광고성 영상일 경우 집중 시간이 생각보다 높지 않다는 사실! 많은 분들이 아시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대 15초 이내로 특정 포인트를 살려 영상을 제작해 보세요. 더 높은 시청완료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이미지 컬러와 톤앤매너, 카피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지만, 위 소개해 드린 내용만 시도해봐도 노출과 #광고성과 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광고제작 을 쉽게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소개해 드릴 수 있도록 할게요. 페이스북에서 소개하는 #광고제작팁 들도 아래에서 함께 확인해 보세요!

페이스북 광고 디자인 팁: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388369961318508


아드리엘 (Adriel) 은 인공지능으로 온라인 광고 제작부터 집행, 보고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