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기초 지식 이해하기- OSI 7 Layer

휴먼스케이프

네트워크란 무엇일까요?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보면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 또는 컴퓨터망은 노드들이 자원을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전기통신망의 하나이다. 즉,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를 통신망으로 연결한 것을 말한다.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컴퓨팅 장치들은 노드 간 연결(데이터 링크)을 사용하여 서로에게 데이터를 교환한다.

즉, 데이터 교환을 위한 컴퓨터의 연결구성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네트워크의 기초적인 공부를 위해 국제 표준기구 ISO에서 정의한 OSI 7 Laye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SL 7 Layer는 컴퓨터 통신의 기능을 7개의 계층 구조로 나누어 정리한 모델로 아래와 같습니다.

Physical Layer

Data Link Layer

Network Layer

Transport Layer

Session Layer

Presentation Layer

Application Layer

계층별로 잘 분리를 해놓았기 때문에 데이터의 흐름을 확인하기 쉽고, 네트워크 상에 문제 발생시에 문제되는 지점의 문제를 해결하기가 용이합니다.

그럼 한계층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hysical Layer

네트워크 케이블의 재질이나 커넥터 형식, 핀의 나열 방법들 물리적인 모든 요소를 규정합니다. 통신의 최하위 단계로 통신케이블과 같은 물리적인 매개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게 됩니다. 비트 단위로 통신하며 데이터를 전달할뿐 데이터의 정보, 에러등에 대해 전혀 관여하지 않습니다. 이 계층에 속하는 대표적인 장비는 통신 케이블, 리피터, 허브 등이 있습니다.

Data Link Layer

직접 연결된 기기 사이에 논리적인 전송로를 확인하는 방법을 규정합니다. 피지컬 레이어를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의 오류와 흐름을 관리해 안전하게 정보를 전달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통신을 위한 고유식별자로 MAC주소를 사용하며 이계층에서 전송되는 단위를 ‘프레임' 이라고 합니다. 이 계층에 속하는 대표적인 장비는 브리지, 스위치 등이 있습니다.

Network Layer

동일 또는 다른 네트워크의 기기와 연결하기 위한 주소와 경로의 선택 방법을 규정합니다. 라우팅이 이루어지는곳으로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합니다. 그외에 경로를 선택, 주소 정하기, 패킷전달이 이 계층의 주요 역할입니다. 라우터 와 Layer 3 스위치가 이계층에 속합니다.

Transport Layer

데이터를 통신 상대에게 확실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규정합니다. 주로 플로우 컨트롤과 에러 복구를 수행합니다. 에러복구를 위하여 패킷을 재전송 하거나 플로우를 조절하여 데이터가 정상 전송될 수 있도록 합니다. TCP UDP가 이 계층에 속합니다.

Session Layer

데이터를 흘려보내는 논리적인 커넥션의 확립과 연결 끊기에 대해 규정합니다. 세션계층에서 세션 체크 포인트 및 복구를 담당하여 다른 스트림의 정보를 적절하게 결합하거나 동기화 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esentation Layer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통신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하는 방법을 규정합니다.어플리케이션 레이어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데이터구조를 플랫 바이트 문자열로 직렬화 시키는것이 핵심기능입니다.

Application Layer

애플리케이션별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규정합니다. 사람이 인식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정의하고 처리합니다. 시스템 공용자원의 관리, 응용프로그램 실행 등이 이 계층의 기능입니다.

7계층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데이터 전송은 어떻게 이루어 질까요?

데이터 전송 흐름의 형태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보내면 Application Layer에서Physical Layer를 거치며 알맞은 데이터의 형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수신자는 역으로 연산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받습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OSI 7 Layer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문헌]

후니의 쉽게 쓴 CISCO 네트워킹

감사합니다.

Get to know us better! Join our official channels below.

Telegram(EN) : t.me/Humanscape KakaoTalk(KR) : open.kakao.com/o/gqbUQEM Website : humanscape.io Medium : medium.com/humanscape-ico Facebook : www.facebook.com/humanscape Twitter : twitter.com/Humanscape_io Reddit : https://www.reddit.com/r/Humanscape_official Bitcointalk announcement : https://bit.ly/2rVsP4T Email : support@humanscape.io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