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방 영업사원의 업무와 노하우는?

다방 세일즈팀 박용진님 직무 인터뷰

스테이션3

  스타트업 회사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고 있다.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가 직장인 및 취업준비생 719명을 대상으로 한 2019년 4월 설문조사에 따르면, 취업준비생 10명 중 7명은 스타트업 회사 취업에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부동산앱, 배달앱, 숙박앱, 간편결제앱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업계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스타트업 회사에 대한 평가는 상반된다. 멀티플레이어가 되어 다양한 업무를 배울 수 있고 주체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업무진행에 체계가 없고 업무강도가 지나치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생각은 어떨까. 서비스 7년 차에 접어드는 다방 직원들이 스타트업을 선택한 이유와 스타트업 회사에 다니면서 경험한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한다. 


  이번 직무 인터뷰 주인공은 세일즈팀 박용진님. 영업은 스타트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박용진님을 만나 스타트업 영업사원의 업무와 노하우를 들어봤다. 


다방 세일즈팀 박용진님


  브런치 독자분들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넵, 안녕하세요! 세일즈3팀에서 외부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박용진입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있어 회사에서는 '부동산쟁이'로 불리고 있습니다^^  


  영업은 익숙하면서도 어려운 분야 같은데요. 다방 영업사원은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나요? 


  다방에서 영업 업무는 단순히 다방의 상품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다방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중개업소 브랜딩 교육을 진행하고, 컴퓨터나 모바일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개인 사업자분들을 위한 방문 컨설팅을 수행합니다. 또한 부동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 통계 데이터나 광고 효과도 수시로 확인합니다. 더불어 내부 임직원들에게는 부동산 현장의 상황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영업사원의 하루 일과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설명 부탁드립니다. 


  세일즈팀의 업무시간은 깨어있는 시간입니다. 일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시간을 분배하기 때문에 자유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보통 오전에는 영업 대상처 및 판매 상품을 분석해 거래처 담당과 통화 및 상담을 진행합니다. 상담 관련 내용은 팀 내 공유를 통해 서로의 업무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후에는 외부로 나가 방문컨설팅을 진행하고, 홍보 및 기존 거래처 유지와 관리도 합니다. 

세일즈 업무의 매력은 나를 믿어주는 거래처와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것


다방 세일즈팀 박용진님


  영업 업무를 희망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인가요?

  

  첫째는 자신감입니다. 처음 만나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니까요! 저도 처음에는 자신감이 부족했지만, 거래처와의 미팅 시에 분위기를 주도할 수 있도록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며 자신감을 길렀습니다. 두번째로는 흥미와 관심입니다. 해당 업무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하면 더 잘 할수 있는지 스스로 공부도 하며 더욱 즐겁게 일하게 되는것 같아요.  

  업무 중 가장 보람있던 순간은 언제였을까요?   


  제 거래처중에 정말 어려운 곳이 있었어요 . 최근에 제가 그곳을 담당을 하게 되었는데 영업 활동 시 노하우 , 지역통계분석 , 사용방법 등을 알려드리고 사장님께 '저를 믿고 따라와 주세요'라고 말씀 드렸더니 정말 저를 믿고 해보겠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제가 알고 있는 광고비법을 전부 전수해 드렸죠. 어떤 사람을 믿고 따른 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잖아요? 다른 경쟁업체보다 저에게 더 많은 일을 맡기고 저한테 고맙다는 말씀을 하시고 거래처의 매출도 늘어나는 것을 볼때면 뿌듯함이 느껴집니다. 


하고 싶은 일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는 '다방'

               

다방 세일즈팀 박용진님


  많은 회사 중 '다방'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예전부터 부동산에 관심이 많았어요. 주변에 공인중개사 분들도 많았고요 관심이 많아서 인지 저도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이후 중개업을 하시던 지인분이 광고를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많이 드렸는데, 생각해 보니 중개업이 꼭 공인중개 업무를 해야지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 광고나 마케팅으로도 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스테이션3 다방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길게 설명했지만, 이유는 간단해요. 제가 하고싶은 일을 스테이션3를 통해서 할 수 있을것 같았거든요


  다방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다방은 정말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틀에 맞게 일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하고싶은 일이 있으면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실천에 옮기는 문화가 잘 정착되어 있습니다. 물론 실패할 때도 있지만 실패에 머물지 않고 동료들이 같이 힘을 보태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키며 일을 진행합니다. 다양한 의견이 오고가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들이 함께 합니다.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본인의 의견은 자신있게 말할 줄 아는 사람이었으면 좋겠어요. 자신감 없이 고객을 상대하기에는 힘들 수 있습니다. 세일즈팀의 특성답게 대화를 통해 고객응대 및 상담 시 고객의 마음을 확 잡아 당길줄 아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또한 업무나 회사의 분위기 특성상 시키는 일만 하는 것보다는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스스로 그림을 그리고 실행할 수 있는 사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께 조언 부탁드립니다. 


  어쩌면 진부한 말이지만, 노력하는 자에게 좋은 결실이 있다는 말을 꼭 해주고 싶습니다. 저도 당장에 좋은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아 초조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냥 내 앞에 주어진 것에 꾸준히 최선을 다하는 것 이더라고요. 열심히 한다면 다른 사람이 알아주고,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 어떤 일이든 쉽게 풀린다고 생각합니다. 원하는 목표 이루고 싶으신 분들은 스테이션3에 입사하여 목표를 이루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