윔팩토리(WimFactory) 해외 파트너 기술교육 세미나

울랄라랩

안녕하세요. 행복한 기술을 연구하는 사람들 울랄라랩입니다 :)

지난 5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윔팩토리(WimFactory) 해외 파트너 기술교육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윔팩토리 해외 공급계약을 체결한 글로벌 인더스트리 플랫폼 기업 Cefinity 기술자들과 함께한 이번 세미나는 윔팩토리 설치 및 사용법부터 실제 구축 사례 소개, 구축 현장 방문까지의 내용으로 이뤄졌는데요.

첫째날, 교육에 앞서 울랄라랩 사무실을 방문해 서로 소개하고 인사를 나눈뒤 본격적인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오전에는 본격적인 윔팩토리 설치 및 사용법 교육에 앞서 윔팩토리 전반에 대한 내용으로 먼저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스마트팩토리의 필요성과 시장가능성, 윔팩토리의 탄생과정, 관련 시장 동향, 타겟 시장, 목표와 방향성 등 앞으로 파트너로서 글로벌 시장에 함께 진출하기 위한 정보 공유가 이루어졌습니다.

오후부터는 본격적으로 윔팩토리 설치 및 사용 방법을 교육했는데요. 먼저 산업 IoT 디바이스 위콘(WICON) 1.5ver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위콘은 설비의 실시간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집해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게이트웨이 역할을 수행합니다. 온도, 습도, 근접, 진동 등 공장에 상용화된 다양한 센서들과 연결 가능하고 센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 전송 및 저장합니다. 또 위콘은 탈부착형 모듈 타입으로 되어 있어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에 원활히 대응할 수 있기도 하죠! 이러한 위콘의 기본 스펙부터 센서 연결 방법 등을 설명한 후 실제로 위콘과 센서를 연결해 작동 시키는 것까지 직접 해보았습니다. 

정해진 포트에 센서를 연결하고 위콘 매니저 앱을 작동시켜 위콘과 연결하면 끝! 연결된 위콘이 실제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윔엑스에 test 버전 아이디를 만들어 각 센서를 테스트 해보았는데요. 온도, 진동, 근접 센서 등을 테스트 해 본 결과 실시간 데이터가 대시보드 화면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윔엑스(WIM-X)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윔엑스는 빅데이터 분석 및 산업AI 기술을 기반으로 위콘을 통해 저장된 클라우드의 데이터를 분석 및 시각화하여 생산설비의 실시간 모니터링, 오작동 등의 이벤트 발생 시 알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이벤트 원인 분석 및 예측, 공정별 가동률 분석, 생산 운영관리, 설비 예지보전, 에너지 관리 등이 가능한 분석 보고서를 제공해 보다 효율적인 공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죠. 

이러한
윔엑스의 가입 및 로그인 방법부터 디바이스 맵핑, 위젯 설정, 대시보드, 상세 데이터 확인, 회원관리까지 실제 윔엑스를 작동 시켜 세세하게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첫째날의 교육은 마무리가 되고 둘째날에는 윔팩토리 구축사례 소개와 실제 구축 현장 방문을 진행했습니다.

현장 방문에 앞서 구축 사례를 먼저 소개했는데요. 금형, 냉각수 등의 온도 관리, 생산량 관리, 설비 예지보전을 위한 진동량 측정, 전력 관리 등의 목적으로 설치된 윔팩토리 사례를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이 후 바로 윔팩토리가 구축된 현장으로 이동했습니다. 실체 구축 사례인 만큼 수많은 질문들이 쏟아지며 교육이 진행되는 이래 가장 많은 이야기를 주고 받았던 듯합니다.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대만,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등으로 윔팩토리 구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국내를 넘어 아시아 스마트팩토리 시장에서도 멋진 활약을 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거듭날 울랄라랩과 윔팩토리, 많은 관심과 응원으로 지켜봐주세요.

제조혁신의 중심에 울랄라랩이 앞장 서겠습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