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피드

SensorJS - 웹개발자가 사물과 대화하는 방식

 

달리웍스 / 19. 10. 04. 오후 12:58

    

여기는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기술을 이야기하는 블로그입니다. 사물의 연결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많은 개발자가 사물 인터넷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가지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도구들이 있지만, 여전히 사물과 연결하고 대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로 여겨집니다.

  

웹 개발자도 센서와 쉽게 대화할 수 없을까?

  

이러한 의문에 대한 Thing+ 개발팀의 시도가 바로 Sensor.js 오픈소스소프트웨어입니다. Express.js를 통해 웹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Sensor.js를 통해 센서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press.js에 친숙한 분들은 쉽게 Sensor.js 앱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동일한 Connect의 패턴을 따랐으니까요. Connect는 미들웨어(middleware)라 불리는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쉽게 웹서버를 만드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웹 개발자도 센서 드라이버를 작성할 수 없을까?

  

웹개발자가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이 각 센서별로 너무나 다른 방식으로 초기화하고, 센싱한 값을 읽어 내고 해석해내는 드라이버를 제작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도 Sensor.js를 이용해 자바스크립트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할 수있습니다. 예를 들어, HTU21D는 유선 센서 네트워크인 I2C 1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습도센서입니다. 이 센서만의 특별한 방식으로 초기화하고, 값을 읽어내고, 이것을 Sensor.js가 원하는 형태로 전달하는 과정을 직접 구현한 드라이버 예를 참고하세요 - HTU21D 드라이버

  

BBB와 HTU21D BeagleBone Black에 HTU21D등의 여러 센서 연결

  

✓ Sensorjs내에 이미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센서드라이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또한,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드라이버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P 카메라 연결하려면, sensorjs-foscam를, TI SensorTag를 사용하려면 sensorjs-ble를 활용해 보세요. 

  

Sensor.js의 사용 설명 슬라이드입니다. 센서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작성하였는지, 센서 드라이버를 직접 제작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Sensor.js App and Driver Sensor.js App and Driver 소개 슬라이드

  

각주

  

 
  1.   
  2. I2C는 두 가닥의 선(하나는 데이터, 하나는 동기화를 위한 clock)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유선 센서 네트워크입니다. 두 가닥의 선만 필요하고, 여러 개의(112개까지 가능) 센서를 연결할 수 있어서, 게이트웨이 장비에 직접 센서를 연결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3.   
    


관련 스택


달리웍스는 대한민국의 IoT Business Platform & IoT solution의 선두 주자입니다

팀 팔로우
© THE TEAMS - All rights reserved.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