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으로 행복을 전하는 FUN한 옐로패밀리, '여행박사'

옐.친.소

옐로모바일

안녕하세요 옐로모바일 사내기자 Y입니다멋진 옐로모바일 패밀리사의 서비스와 기업 문화를 소개하는 옐...의 일곱 번째 타자는 누구일까요? ‘행복을 드리는 여행사’, 옐로모바일대표 행복전도사 여행박사입니다!여행박사 황주영 대표에게서 여행박사에 대한 소개와 여행박사만의 펀(FUN)한 경영과 기업문화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

Y: 안녕하세요 대표님여행박사 대표이사로 선출되기까지 회사 역사에 길이 남을 대형사건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여행박사는 팀장 이상의 임원급을 직원들의 찬반투표로 임명하기도 했습니다원래 임원선거에 3년 이상 도전하여 재신임을 묻는 경우에는 찬성표 70%만 얻으면 되는데, 2013년 신창연 사장은 80% 이상 찬성표가 나오지 않으면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공언했어요결과는 0.8% 미달로 대표이사 권한대행으로 물러났고요그 해 12월 제가 대표이사로 선출돼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Y: 팀장 이상을 투표로 뽑게 된 계기가 있나요?

지금은 시행하고 있진 않습니다만, 2003년에 팀장급 이상 임원 직선제를 도입했었습니다팀장선거의 좋은 점 하나는팀장선거에 떨어진 팀장이 반대표에 적힌 이유들을 책상머리에 붙여놓고 내년엔 다시 도전하겠다고 절치부심하는 걸 봤어다음 해 90%가 넘는 높은 찬성률이 나온 걸 보면 배운 게 많았던 거죠

▲팀장급 이상 임원 직선제를 시행했던 여행박사

Y: 여행박사는 저렴하고 알찬 여행상품으로 유명하죠현재 어떤 상품을 판매하고 있나요?

처음엔 일본을 시작으로 도쿄 부엉이여행’ 등의 히트상품을 많이 개발했습니다현재는 일본 외에도 동남아와 홍콩대만중국유럽과 미주지역 등 전 세계의 알찬 해외여행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Y: 옐로모바일에는 언제 합류하셨나요?여행업계에서 이미 유명한 여행박사인데 굳이 옐로모바일에 합류하신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여행박사는 20146월 옐로모바일에 합류했는데요당시 여행박사는 온라인여행사의 미래는 모바일에 있다고 생각했고옐로모바일 계열사들과 다양한 크로스 마케팅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죠옐로모바일과 함께 하며 모바일 투어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으리란 기대로 합류했습니다.

Y:말씀대로여행업계가 다른 사업분야와 워낙 접점이 많다 보니,옐로모바일 가족사와 진행한 협업사례도 꽤 있을 것 같아요~

네 맞아요최근 옐로쇼핑미디어그룹의 팀그레이프 소속 봉자샵과 여름 성수기를 맞이해 바캉스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말랑말랑한 시너지를 낸 사례는 물론이고요옐로디지털마케팅그룹 소속 기업인 레코벨의 개인화 추천 솔루션 서비스를 여행박사 홈페이지에 탑재해 매출 상승 효과를 얻은 사례도 있어요레코벨의 서비스가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여행박사 고객에게 맞춤형 여행상품 추천 정보를 제공해준 덕분이죠. :)

▲팀그레이프의 봉자샵과 여행박사가 함께 진행한 바캉스 이벤트

▲레코벨 서비스로 가능하게 된 여행박사의 여행상품 추천 서비스

Y: 독특한 사내문화를 자랑하는 여행박사는 채용방식도 독특할 것 같아요직원은 어떻게 뽑나요?

실무를 보는 사람들 간의 팀워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팀 별로 필요에 따라 채용공고를 내고 면접도 팀에서 알아서 봅니다각 팀에게 팀원을 뽑을 수 있는 자율권을 주는거죠어떤 직원은 면접 때 특기를 말해 보랬더니 앞 사람이 좋은 이야기는 다해 버려서 “워킹홀리데이로 삼겹살집 아르바이트를 해서 여행박사에 들어오면 삼겹살은 책임지고 구워주겠다.”고 했는데요정말로 합격해서 지금 일본팀의 보석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ㅎㅎ

Y: 저도 삼겹살 맛있게 잘 구울 수 있는데 말입니다!! ㅋㅋㅋ

ㅋㅋㅋㅋ 아그리고 한 가지 중요한 채용기준이 있는데요여행박사는 흡연자를 뽑지 않습니다!! 흡연자라도 강력한 금연의지가 있다면 입사 가능한데요장기간에 걸친 철저한 금연테스트를 통과해야 합니다여행박사 가족 전체의 건강을 위해 수년 전부터 전 직원 금연 운동을 실시해 온 만큼 금연 100% 성공률을 자랑하는데요자유로운 여행박사 분위기에 반해 입사지원을 꿈꾸는 분들이 많으십니다여행박사 직원들은 누구보다 치열하고 열정적으로 일하고 도전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Y: 열정적으로 일하는 직원분들께 여행박사는 어떠한 복지혜택들을 제공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너무 많은데 몇 개만 골라서 말씀 드릴게요 ㅎㅎ

Y: (두근두근)

우선여행박사 서울본사에서는 회사 10분 거리에 오피스텔형 건물을 지어 26명의 직원에게 거주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어요지방에 집이 있거나 출퇴근 왕복 3시간 이상인 직원들이 공과금과 관리비만 부담하며 지냅니다.

▲여행박사 사택 외관 모습

Y: 우와~~직원에게 집을 제공하는 회사는 우리나라에 여행박사가 유일하지 않을까요?

유일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흔치는 않을 것 같네요.^^ 그리고 골프마라톤풋살 ,자전거산행 등의 사내 동호회 지원도 매회 1인당 3만원씩 지원한답니다.

▲부산 원정경기를 다녀온 여행박사 축구동호회 팀

Y: 사내 동호회가 정말 다양하네요스포츠매니아인 직원분들이 많은가 봐요!

동호회 포상금도 어마어마해서 다들 동호회 활동에 열심입니다실제로 골프 1년 이내 남자 100여자 120타 달성 시 천만원 지급 보너스를 타간 직원은 여태까지 총 4명이 있어요마라톤 1분 기록 단축 시 100만원 지급 룰에 따라올해는 6회에 걸쳐 본인 기록을 매회 1분 이상 단축 총 600만원의 보너스를 타간 여직원이 나오기도 했고요

▲여행박사 최우수 동호회 시상식 모습

Y: … 여행박사 직원 분들은 정말 펀(FUN)하게 일하시는 것 같네요!

그리고 매년 가족동반 해외워크숍을 다녀오는데요올해는 큐슈로 다녀왔답니다연회장에 모두 모여 장기자랑 등 연회를 진행했답니다잠시 따끈따끈한 사진 보고 가시죠!!

▲2016년 여행박사 가족초청 워크숍 단체사진 

▲장기자랑 중인 여행박사 서울본사 원더여박스팀

Y: 마지막으로 앞으로 여행박사의 목표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지금의 여행박사가 있을 수 있는 것은 함께 만들고 공유해 온 자유롭고 창의적인 여행박사 문화여행박사 정신이 계속해서 용솟음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이러한 문화와 정신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새로운 시도를 서슴지 않는 여행박사가 될 것입니다앞으로도 이러한 기업문화에 내실을 더한 명실공히 최고의 여행문화 선도기업이 되겠습니다여행박사 파이팅옐로모바일 파이팅!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