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피드

명절이면 HOT해지는 굿닥이의 속내를 엿보다

옐로 비하인드 스토리

옐로모바일 / 17. 10. 08. 오후 4:14

명절만 되면 나도 모르게 찾게 된다는 그 앱. 병원·약국 검색 앱 굿닥은 매년 명절만 되면 트래픽이 급증한다고 하는데요~ 이에 이번 설 연휴를 앞두고 8만 건이 넘는 DB에 대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 정도로 고도화된 병원·약국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곳은 굿닥이 유일하죠. 사내기자 O가 굿닥의 마스코트 ‘굿닥이’를 통해 이번 업데이트 건에 대해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주의: 굿닥스러움을 전달하기 위해 굿닥어체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 )  

O: 새해가 밝았어요! 굿닥이는 올해로 나이가..
굿닥이2012년에 태어났으니 6살입니닥!

O: 세월 빠르네.. 어느새 유치원 갈 나이가 됐다굿그건 그렇고 요즘 굿닥은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거에요?
굿닥이아주아주 많은 일들을 동시다발적으로 하고 있습니닥그 중에서도 요즘 특히 강조하고 싶은 건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한 DB 업데이트 작업이라굿. (찡긋)

O: 기사 통해서 봤다굿! 8만 건이 넘는 DB를 업데이트 했다고 본 것 같은데.. 얼마나 걸리는 작업인가요?
굿닥이사실 DB 자체를 연동시키는 작업은 얼마 걸리지 않아요관건은 연동시킬 DB의 정확도를 검수하는 작업이 얼마나 걸리는지에 달려있거든요변동사항이 많고 체크해야 할 DB가 많아지면 준비부터 완료까지 한 달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다굿!

O: 생각했던 것보다 복잡한 일이군요.. 그러고보니 이제 설 연휴인데 명절이면 굿닥 트래픽이 급증한다는 소문을 전해들었다굿일부러 이 시점에 맞춰서 업데이트를 진행한건가요?
굿닥이사실 DB 업데이트는 굿닥에서 정기적으로 해왔던 일이에요. 개폐업하는 병원이나 약국 정보는 최대한 빠르게 반영해야 유저들이 아픈 몸을 이끌고 헛걸음하지 않으니까요물론 설 연휴에는 고향이나 여행지 등 낯선 곳에서 굿닥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많을 테니 최신 DB를 제공하고자 일정을 맞추려고 했다는 건 부인하지 않겠다굿~후후

O: 맞아요.. 명절에 가족 중 한두 명은 꼭 아픈 경우가 생기더라구요그런데 명절 영업하는 병원이나 약국 정보는 어떻게 반영하는건가요일일히 확인해보는 건 아닐텐데.. 
굿닥이명절에 문을 여는 병원 및 약국 관련 정보는 보건복지부 차원에서 집계해서 발표해줍니닥굿닥은 해당 데이터를 서버에 반영해 유저들이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작업을 하는 거지요데이터는 보통 연휴가 임박해서 발표되는데연휴 전까지 서버에 반영하기 위해 굿닥 개발자들은 연휴 직전에도 영혼까지 불살라야 한다굿

고된 업무에 몰래 눈물을 훔치는 굿닥이 

O: 그러고보니 굿닥 DB는 공공데이터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아무래도 입맛에 딱 떨어지는 데이터는 아닐 테니 어려운 점이 있을 것 같은데요?
굿닥이
데이터는 여러 루트를 통해 확보하고 있어요. 다만개폐업 여부와 진료분야별 카테고리 등은 잘 정리되어 있는 데 반해 영업시간 등 디테일한 정보는 없거나 잘못된 경우가 많아서 내부에서 직접 체크하는 데이터가 아주 많다굿아마 우리나라에서 가장 정확한 병원약국 정보일 걸요?

O: 보통 일이 아니네요대단하다굿그럼 굿닥에는 개발자가 몇 명이나 있고 DB 관련 업무는 누가 하고 있는건가요?
굿닥이
굿닥에는 현재 15명의 개발자가 있습니닥. 모든 개발자들은 각자마다의 역할을 맡고 있는데 DB와 연관된 서버 개발자는 3명이고요보이지 않는 곳에서 열심히 일하고 계신 분들이라굿!

"DB 업데이트, 그 어려운 걸 굿닥이가 자꾸 해냅니다"

O: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는데 굿닥스러움을 발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소개해달라굿
굿닥이 굿닥의 마케팅이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야 옐로피플들에게 많이 소개됐으니이번엔 개발문화 얘기를 해보고 싶네요굿닥은 급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3주 단위로 기획부터 회고까지 이어지는 스프린트를 도입해 개발문화를 혁신하고 있거든요~ 각자 맡은 업무별로 단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달성하고회고까지 진행해야 하니 개발자들에게 부담은 커질 수 있지만 효율성이 높아졌다는 점에서 내부적으로는 만족하고 있다굿! :) 세부적인 사항들은 앞으로도 계속 개선해나가면서 굿닥만의 개발 문화를 만들어나갈 예정입니닥~

O: 
정말 좋은 정보인 것 같아요말이 나온 김에 굿닥이가 옐로피플에게 추천하는 굿닥의 업무 노하우가 있다면 하나 더 오픈해주세요!
굿닥이 요즘 굿닥의 개발자들이 효과를 체감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바로 온라인 일일회의입니닥~*3* 기존에 오프라인 회의를 진행할 때는 1시간 가량 소요되던 것이 온라인으로 바꾼 이후 15분 수준으로 단축되어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었어요물론 사안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매일 길어지는 회의 때문에 고민이 있는 옐로 패밀리라면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해보면 좋겠다굿
 
O: 
마지막으로 옐로피플들에게 새해인사 한 마디 하라굿!
굿닥이머니머니(Money Money = 돈돈)해도 건강이 가장 큰 복인 거 알죠새해에는 옐로피플 모두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닥 :) 그리고.. 스마트폰 한켠에 굿닥 살포시 챙겨두면 분명 요긴하게 쓰일 때가 있을 테니 명절 연휴 휴대폰에 꼭꼭 넣어두길 바란다굿! (옐로피플들 휴대폰 굿닥이가 다 검사할겁니닥....)

"옐로피플 모두 건강한 한 해가 되라굿!"



새로운 시대 패러다임에 발맞춰, 변화를 주도하며 모바일에 최적화된 플랫폼과 서비스,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팀 팔로우
© THE TEAMS - All rights reserved.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