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직무 인터뷰] 하이웍스 기술팀

가비아

- 하이웍스 기술팀은 무슨 일을 하나요?

하이웍스를 위한 시스템들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하이웍스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 및 관리될 수 있도록 꾸준히 시스템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술들을 연구해 적용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 하이웍스 기술팀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출근하면 가장 먼저 당일 기술 지원 담당자를 지정하고, 관련 부서에 공고합니다. 업무 중 서비스 운영실이나 개발팀에서 요청하는 기술 지원 업무들이 많은데요. 지원 업무와 팀 내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해야 하므로 기술팀 5명이 하루씩 돌아가면서 기술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다른 팀원들은 프로젝트 업무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온종일 일만 합니다. 하하

- 하이웍스 기술팀의 대표적인 성과는 무엇인가요?

2GB 이상 웹 트래픽부터 초당 수만 통의 메일 수/발신량, 약 1PB(1024TB)의 메일 데이터까지, 이는 현재 하이웍스 시스템 규모인데요. 지금도 이 수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규모의 서비스가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존과 다른 시스템 구조 개선이 필요했고, 우리 기술팀에서는 약 2년 전부터 관련 프로젝트를 계획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술팀이 만든 가장 큰 성과는 지금과 같은 대형 시스템에 맞는 구조 개선에 성공해 현재처럼 하이웍스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것입니다.

- 기억에 남는 팀의 프로젝트나 에피소드가 있나요?

Ansible을 이용한 시스템 자동화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는데요. 이 프로젝트는 하이웍스 뿐만 아니라 가비아의 모든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 팀이 맡아서 진행한다는 것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모든 팀원과 관련 교육까지 받으면서 열심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팀원 모두가 힘든 업무가 아닌 정말 재미있다는 생각을 하고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어 다른 프로젝트보다 기억에 남습니다.

- 하이웍스 서비스는 고객 점유율 1위 그룹웨어인데요. 1위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시스템 측면에서 말씀드리자면, 현재 대형 포털사를 제외하고 제대로 된 ASP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하이웍스 밖에 없습니다. 제대로 된 ASP 시스템을 갖추려면 설계부터 운영까지 큰 노력과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안정적인 시스템 구성이 되면 어떤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서비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이웍스는 이러한 리스크들을 잘 극복해 현재와 같이 안정적으로 대형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타사 그룹웨어와 차별화된 경쟁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현재 하이웍스 운영팀이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두 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먼저 Scale out 형태(서버 여러 대를 구축해 병렬적으로 운영하는 방식)로 시스템 구조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하이웍스 메일 수발신 시스템을 작은 그룹으로 분산시켜 해당 그룹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실제 서비스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두 번째로는 수동으로 처리하는 여러 가지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자동화를 통해 기술지원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 및 운영할 수 있도록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 앞으로 하이웍스 운영 관련한 목표나 계획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하이웍스는 국내에서 손에 꼽을 수 있는 큰 대형 서비스입니다. 이런 서비스에 걸맞은 안정적인 시스템 구성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시스템 자동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시스템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하이웍스 전체 서비스에는 영향이 없도록 구조를 개선해 365일 24시간 장애 없는 하이웍스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