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채용] 영업 직무 인터뷰

가비아

안녕하세요. 가비아 클라우드IDC사업부 Mac 입니다.

My profession (업무)

- 클라우드IDC사업부 영업팀은 무슨 일을 하나요?

클라우드IDC사업부 영업팀에서는 g클라우드, 서버호스팅, 매니지드 서비스, 보안 같은 IDC서비스를 고객들에게 판매합니다. 고객들에게 IT 인프라를 위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어요.

- 하루 중 이뤄지는 업무 프로세스가 궁금합니다.

영업팀에서는 오전에는 보통 전일에 미팅했던 내용을 정리하고 미팅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새로운 미팅 일정을 정리하고 준비하는 일을 해요. 견적서 작성을 포함한 서류 업무들을 처리합니다. 그리고 오후에 고객들을 직접 만나 미팅을 진행하죠. 정기 방문도 있고 실제 영업을 위한 방문도 있어요.

- 사내 분위기나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외부에서는 영업조직을 딱딱하고 수직적일 거라고 예상하는데, 저희 부서는 굉장히 수평적인 분위기인 것 같아요. 직급에 관계없이 의견 수렴이 자유롭게 이뤄지고, 본인이 가진 역량을 원하는 대로 펼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어있어요. 영업만큼 KPI가 확실한 직무가 없잖아요? 주어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자가 맡은 업무를 책임지고 자유롭게 수행하고 있어요.

My competence (역량)

- 업무에 필요한 전공이 있나요?

상품이 IT 인프라이기 때문에 IT 전공자를 선호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반드시 그렇지는 않아요. IT 전공자라고 해도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있는 경우는 많지 않아서 처음부터 배워야 하거든요. 전통적으로 컴퓨터공학 같은 공대 출신을 선호해왔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상경계열을 선호하고 있어요. 상경계열 전공자들에게 시장 흐름을 읽는 감각이 더 있을 거라고 기대하기 때문이에요. 그렇지만 실제 사업부 안에는 인문계 전공자들도 있어서 특별히 전공에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에요.

-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대학교 때 프레젠테이션을 나서서 하는 사람이었다면 영업에 적합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고객과 만나서 일대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프레젠테이션과 마찬가지거든요. 상경계열 전공자를 선호하는 것도 이런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이에요.

영업직무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이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데, 영업 현장에서 분위기를 풀어주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똑같은 편의점 알바를 하더라도 재미있게 풀어서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고, 한마디 설명으로 끝나는 사람이 있잖아요? 그런 표현의 차이가 영업에서는 중요한 것 같아요. 본인이 100을 알아도 20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있고, 50 밖에 몰라도 50을 전부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영업에서 선호하는 쪽은 후자일 거예요.

- 어떻게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을까요?

나서서 프레젠테이션을 해보고, 다양한 경험들을 쌓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또 IT 트렌드를 아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관련 기사나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 업무를 하는 데 유리할 것 같아요. 실제 면접에서도 그런 부분을 많이 물어봐요.

My story (경험)

- 어떤 사람과 같이 일하고 싶은가요?

동료로서 기대하는 태도를 이야기하자면, 기본적으로는 능동적이고 유쾌하고, 긍정적인 사람이 좋은 것 같아요. 영업을 하다 보면 감정이 상하는 일도 많고, 열심히 하더라도 그만큼 결과가 따라주지 않는 경우도 많아요. 그럴 때 긍정적인 태도를 잃지 않는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거든요. 긍정적인 기운을 받아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람과 일하고 싶어요.

- 업무 중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혹은 가장 어려운 순간은?

오랫동안 공들인 영업 건이 성사되었을 때가 가장 보람 있는 순간이고, 힘든 순간은 그 반대에요. 어떤 직무나 비슷하겠지만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올 때가 가장 기쁘죠.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짧게는 1-2주에서 길게는 한 달이 걸리지만 4-5개 업체 중에서 성사되는 곳은 하나뿐일 때가 많아요. 만약 아무 데도 되지 않는다면 그냥 한 달을 날리게 되는 것이죠.

- 마지막으로 영업직무 지원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본인이 정말 확신이 있는 직무에 지원했으면 좋겠어요. 그냥 전공 무관이라서 영업이라는 직무에 지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런 태도로는 업무를 수행해나가기 쉽지 않아요. 지금 가비아는 일반직무를 선발해서 본인이 어떤 직무에 적합한지 경험해볼 기회가 있으니까 이를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가비아 #가비아채용 #가비아영업 #직무인터뷰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