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포스 루키일기] 신입's History - 마케팅 5국 1팀 송수진 프로

(주) 엠포스

이 포스팅은 마케팅 5국 1팀 송수진 프로의 콘텐츠 입니다 =)

안녕하세요.

마케팅5국 1팀 신입 프로 송수진입니다!

벌써 마지막 루키일기를 쓰는 날이

다가와버리고 말았습니다…! 8ㅅ8

입사해서 교육을 받고 있을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입사한 지 4주가 지났다니…ㅎ…

출처: 이승철 – ‘12집 시간 참 빠르다’

아무튼!

저의 루키일기 마지막을 장식할 주제는 바로…!!

<신입’s history>

- 한 달 동안 본인이 담당한 계정과 업무 소개하기 -

입니다!

현재 저는 온라인 쇼핑몰 S브랜드의 SA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업무는

쇼핑검색 소재 수정 업무입니다.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이런 화면 많이들 보셨을 것 같은데요!

현재 저희 팀은 검색 광고를 집행하면서

링크 유형과 더불어

쇼핑검색 유형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상품이나 브랜드를 검색하면

상품명과 사진이 나오는 쇼핑 영역이 노출됩니다.

하지만 매체별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상품명 및 사진은

쇼핑 영역에서의 노출에 제한을 받는데요

매체 내 기준에 맞춰 상품명과 이미지를 바꿔주는 것이

저의 업무 중 하나입니다!

상품 노출 제한 사유로는

이미지 내 텍스트 포함이 대부분인데요!

이렇게 소재 노출제한이 뜨면

당황하지 않고↗

사이트에 접속해서 이미지를 가져옵니다.

그리고는 편집기를 켜고 브러시를 사용해서

상품명과 기타 텍스트들을 지워줍니다!

편집한 이미지를 저장하고 다시 시스템에 들어가서

노출용 이미지를 수정해주면

이렇게 정상적으로 검색 화면에 노출이 가능한

노출 가능 상태가 뜨게 됩니다!

출처: Google 이미지 검색

이 업무를 진행하면서

이미지 편집기 단축키도 외우고

아직은 잘 못하지만

브러시 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툴을 활용해서

더 정교하게 이미지를 편집하고 싶은 욕심이 들기도 한답니다 >_<

두 번째 업무로는 리포트 작성이 있는데요!

리포트에는 일자별 성과를 나타내는 PO리포트와

매체별 키워드 성과를 나타내는 키워드리포트가 있습니다!

PO리포트 작성을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자료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먼저 광고주 사이트에 접속하여

매체별 전일 매출 리포트를 다운로드 받고

매체 내 광고 시스템에 접속하여

캠페인 성과 보고서를 다운로드 받고

엠포스 자체 솔루션인 네오에 들어가서

전환 리포트를 다운받습니다!

이 자료들을 모두 다운로드 받았으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리포트 작성이 시작됩니다!

먼저 각 문서별로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피벗테이블을 돌리고

중복된 데이터들을 제거해서...!!

리포트 작성에 필요한 데이터만을 가져옵니다!

이 때 매체별, 기기별, 캠페인 유형별로

정확하게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도 기입하고 나서

데이터 수치를 확인, 또 확인해서

정확한지 아닌지를 꼭 확인하곤 합니다..!!

이렇게 가져온 데이터들을 시트에 기입하고

수식을 적용시켜주면…!

리포트 완성입니다!

저는 PO리포트 작성을 완료하면

바로 키워드리포트를 시작하는데요..!

키워드리포트는 PO리포트와

작성법이 비슷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매체별 광고 시스템에 들어가서

키워드 리포트를 다운로드 받고!

(네이버 키워드 리포트는 용량이 커서

네오에서 대량 키워드 리포트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피벗테이블로 노출, 클릭 수, 광고비, 노출 순위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네오에서 다운로드 받은 엑셀을 켜고

VLOOKUP 함수를 사용해서

구매건수와 금액을 기입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 파일을 열고

또다시 VLOOKUP을 사용해서

키워드별 유형을 분류해주면…!

짜잔!!

키워드리포트도 완성입니다!

출처: 카카오톡 이모티콘

처음에 다른 프로님들께서 리포트 작성법을 알려주실 때는

모두들 키보드에서 피아노를 치셔서

출처: Google 이미지 검색

‘ 나도 저렇게 빨리할 수 있을까…? ’

라는 생각을 많이 가졌었는데

실제로 리포트를 작성하면서

개인적으로는 엑셀 단축키라는 신세계(?)를

하나하나씩 알아가는 것이 무언가 뿌듯했고,

제가 맡고 있는 계정의 특징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되는 것 같아

열심히 배우는 마음으로 업무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디지털 광고에 대해

더 깊고 멀리 바라볼 수 있는

진정한 프로로 거듭나는 날까지!!

마케팅5국1팀의 일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만화 ‘나는 프로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