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레저팀] 그 남자 작곡! 이준홍MD가 사는 세상

위메프

본격 ‘공사(公私) 구분 없’는 위메프 MD탐구,

M사세!

‘MD가 사는(Buy) 또는 사는(Live) 세상’

은둔 고수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는 삼성동 위메프 사옥.

어렵게 찾아낸 M사세 3탄의 주인공

벌써 물씬 다가온 봄기운과도 잘 어울리는

감성MD입니다!

작사, 작곡, 노래까지 취미로 즐기는

위메프의 음유시인, 위메프의 싱어송라이터!

스포츠레저팀 이준홍MD를 소개합니다.

이준홍MD

| 스포츠레저팀

안녕하세요! 위메프 스포츠레저팀MD 이준홍입니다.

Q. 작곡이라는 독특한 취미는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셨나요?

시작한 지는 한 2년 정도? 얼마 안 됐어요.

대학교 4학년 막학기에 시작했거든요. 어릴 때부터 음악을 굉장히 좋아하긴 했었죠. 듣는 것도 부르는 것도… 고등학교 때는 흑인음악에 빠져 살다가 대학교 때는 힙합 동아리에서 활동했어요.

같은 과 동기 중에 음악을 전문적으로 하는 친구가 있어요. 프로듀싱과 작곡까지요! 그 친구를 보면서 ‘내가 직접 만들어 보는 것도 의미 있겠다.’ 싶었죠. 그래서 그 친구한테 1:1로 레슨을 받았어요. 그렇게 해서 작년 3월에 처음 앨범을 발매했습니다.

Q. 작곡의 매력은?

내가 직접 멜로디를 만들고 그 안에 내 이야기를 담기 때문에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노래가 만들어지잖아요. 그래서 만들고 났을 때 엄청 뿌듯해요. 그리고 한번 만들면 평생 가는 점? 하하. 어디서든 들을 수도 있고요.

제이플레인 1집 Dreaming Day & Night

Q. 어디서든 들으려면 음원사이트에 등록해야 할 텐데, 방법은?

저도 음원 등록을 하는 게 엄청 어렵고 복잡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간단해요. 저작권협회에 가입할 때 가입비만 내면 원하는 곡을 다 등록할 수 있어요. 대신 위메프 특가 심사처럼 심사위원회가 있어서, 1주일간 심사를 진행해요. 표절의혹이 있으면 반려도 당합니다! 정말 특가 딜이랑 비슷해요. (ㅎㅎ) 무사 통과하면 한 달 뒤에 발매가 되고요. 돈을 좀 더 추가하면 더 많은 사이트에 등록이 되고 노래방에도 들어갈 수 있어요. 스트리밍은 한 번 들으면 2원 들어오더라고요.

Q. 혹시... 자기 노래 틀어놓으시나요?

백 번 들어야 200원이라서 안 해요^^;

돈을 벌려고 하는 일은 아니지만, 1집에서 5만 원 벌었어요. 하하 그래도 받는 게 신기하더라고요.

작곡 중인 이준홍MD

Q. 지금까지 만든 곡은 얼마나 되나요? 신곡 예정 있으신지 궁금해요.

지금까지 3곡 나왔어요. J Plain (제이플레인)이라는 이름으로 작업하고 있어요. J = Junhong / plain = 솔직한, 꾸밈없는 이런 뜻이에요. '솔직하고 꾸밈 없는 이야기를 주제로 주변 사람들과 즐길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 싶다.' 라는 뜻으로 지었습니다.

올해 5~8월쯤 직장인들의 애환을 담은 신곡이 나올 예정이에요. 이번에는 좀 무게잡고 멋있게 만들어 보려고요. (ㅋㅋ) 비트는 대략 나왔고 지금은 가사를 쓰고 있습니다.

Q. 지난 패밀리데이*에 팀장님 요청으로 준홍님 음악이 전사에 울려 퍼졌는데요, 기분이 어떠셨나요?

*패밀리데이

: 위메프 정시 퇴근 장려의 날, 퇴근 음악으로 가요가 나옴

그때 팀 회의를 마무리하던 중이었는데, 갑자기 제 노래가 나와서 너무 놀랐어요. ‘잘못 들었나?’ 싶었죠.(ㅋㅋ) 팀원들도 제 노래를 알고 있어서 엄청 놀라더라고요. 처음엔 쑥스러웠는데 곧 감동이 밀려왔어요. 전사 직원들이 다 같이 듣는 거잖아요. 감회가 새로웠고, 더 잘 만들어야겠다- 싶었죠.

특히 팀장님이 제 노래를 신청해주신 게 너무 감동적이었어요. 다들 저희 팀장님이 카리스마 있고 엄격하다고만 생각하시는데, 사실 정도 많고 마음이 따뜻하신 분이에요. 좀 더 일을 잘할 수 있도록 서포트도 많이 해주시고요. 항상 감사해요. 지금 이 인터뷰도 얼른 가서 잘하고 오라고 응원해주셨어요.

지난 패밀리데이 LFD(대형화면) 노출 이미지

Q. 가장 애착이 가는 곡과 에피소드는?

패밀리데이에 나온 ‘My Voli’라는 곡이요. 제 첫 차가 쌍용의 티볼리거든요. 그걸 사고 기분이 너무 좋아서, 그 기분을 오래 간직하려고 쓴 곡이에요. 친구가 아직 취준생이라서 어필할 겸 쌍용자동차 측에 보내보기도 했는데, 이렇다 할 반응은 없었습니다. 하하하

제이플레인 2집 My Voli

Q. 작곡에 입문하고 싶은 초보자를 위한 STEP 1, 2, 3 !

우선 저도 아마추어라서 정답이 아닐 수 있지만, 진지하게 고민해보았습니다.

첫째, 좋아하는 장르를 정하고 관련된 노래를 많이 들어야 해요. 저도 처음 배울 때 카피(copy)부터 시작했거든요. 좋아하는 노래를 MR(반주음악)로 받아서 그걸 들으면서 똑같이 만드는 거예요. 비트, 효과 이런 것 모두요. 그렇게 충분히 장르를 숙지해야 합니다.

둘째, 작곡 프로그램에 익숙해져야 해요. 로직, 큐베이스 등의 프로그램이 있는데, 저는 ‘FL스튜디오’를 써요. 입문자가 쓰기에 제일 편한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고요. 그걸 깔고, 유튜브에서 매뉴얼을 찾으면 설명해둔 콘텐츠가 많아요. ‘탈잉’처럼 재능을 공유하는 곳을 통해 배우셔도 되고요! 주변에 음악 하는 친구가 있으면 최고겠죠?

출처: FL studio 공식 홈페이지

셋째, 끈기와 집요함! 이건 MD역량과 겹치는데요. (ㅎㅎ) 작곡하다 보면 처음에는 마냥 재밌을 것만 같지만 지루할 때도 있거든요. 계속 똑같은 악기를 듣고, 듣고, 또 듣고 하니까요. 자기가 좋아하는 음을 찾으려면 계속 반복해야 하는데, 그게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그래서 끈기와 집요함이 필요합니다.^^ 노래 하나 만드는데 저는 빠르면 3개월에서 늦으면 6개월까지도 걸리더라고요.

Q. 앞으로 작곡이라는 취미와 관련된 꿈은?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작곡이 업(業)이 아니라 취미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즐기면서 들을 수 있는 음악을 더 잘 만드는 것. 그러기 위해 작곡 실력을 더 늘리고 싶고요.

둘째는 설 연휴 때 스페인이랑 포르투갈을 갔다 왔는데, 거기 가보니 버스킹 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비긴어게인’이라는 버스킹 예능 프로그램도 있고요. 나중에 악기를 배워서 해외에서 버스킹도 하고, 퇴근 후 하루 스트레스를 버스킹으로 풀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싶어요.

아직 공연은 못 해봤는데, 준비하기 위해서 지금 피아노를 배우고 있어요. 전자 피아노는 작곡 프로그램이랑 연동도 가능해서, 연주하면 자동으로 저장도 되고 편하거든요!

Q. 회사에선 어떻게 지내시나요? 팀 소개도 해주세요~

저희 팀은 패션뷰티2실 소속 스포츠레저팀입니다. 팀장님 중심으로 총 13명이 함께 일하고 있어요. 운동 관련된 용품을 담당하는데요, 카테고리가 아주 다양해요. 헬스, 구기, 레저용품 등등… 저는 그 중에서도 구기랑 라켓, 스포츠악세사리 이렇게 세 개 담당하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난방텐트가 효자 상품이고요, 지금은 봄이 다가오고 있어서 다이어트나 헬스용품들 많이 나가고 있어요.

Q. 우리 팀만의 특징!

전문성이 필요한 카테고리예요. 운동용품 파트너사와 미팅을 하다 보면 전문지식이 있어야 말이 통하거든요. 용품에 대한 이해도 없이 파트너사를 만났다가는 무시당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저희는 전문성을 키우려고 박람회는 무조건 참여합니다. 3월에도 이미 6개가 잡혀 있어요. 용품들 보면서 공부도 하고, 소싱도 하죠. 3월 1일에는 심지어 부산에서 낚시 박람회가 열립니다. 하하

스포츠레저팀 회식 中

Q. 일하는 방식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다들 그렇게 말씀하시겠지만, 제 생각에는 저희 팀이 위메프에서 분위기는 최고라고 생각해요. 회의 때마다 웃음이 끊이질 않아요. 팀장님이 굉장히 하드하게 일하시지만 정도 굉장히 많으세요. 쓴소리 하시다가도 웃으면서 마무리합니다. 저희 팀 모토는 ‘(일)할 때는 확실하게 하고, 놀 때는 화끈하게 놀자’예요. 워크샵을 두 번 갔는데 정말 재밌었어요.

저는 아직 사원이라서 팀장님이나 과장님의 업무 부담이 더 크실 거라고 생각해요. 팀이 너무 좋아서 그분들께 보탬이 되고 싶어 더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Q. 우리 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추천 상품은?

탭볼이요. 방안에서도 층간 소음걱정 없이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인데, 인기가 많아요. (ㅎㅎ)

Q. 이준홍MD가 직접 써보고 추천하는 상품!

제 또 다른 취미가 테니스인데요. 매주 일요일마다 친구들이랑 테니스를 쳐서 구매했던 딜입니다! 이제 곧 테니스랑 라켓 스포츠 시즌이 다가오니 추천 드려요.

일도 취미도 열과 성을 다하는 열정만수르

이준홍MD였습니다!

이준홍MD(또는 J Plain)가 작사/작곡/노래까지 한

‘My Voli’ 들으며 이번 인터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칫둠칫!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