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팀] 가죽공예 x 한대준MD가 사는 세상

위메프

본격 ‘공사(公私) 구분 없’는 위메프 MD탐구,

M사세!

‘MD가 사는(Buy) 또는 사는(Live) 세상’

지난 M사세 말미에서

이번 테마 힌트를 드렸었는데요!

너무 쉬워서 다들 맞추셨죠?

예상하신 바와 같이 이번 주인공은

가죽공예 계의 (구)프로 (현)취미人입니다.

입사 전,

명품 핸드메이드 가죽제품으로

사업을 하셨던 경력이 있는 위메프의 가죽장인!

출중한 실력을 보유한 한대준MD를 소개합니다.

한대준MD

| 백화점팀 백화점1파트

안녕하세요! 위메프 백화점팀 MD 한대준입니다.

Q. 가죽공예로 사업을 하셨다고 들었는데, 시작하게 된 계기와 스토리 들려주세요~

전공이 패션학과라서 대학교 졸업전시를 계기로 시작했어요. 기존에 없던 아이디어 상품을 개발하다가 창업지원사업에 운 좋게 선정됐었죠. 지원금도 받고 특허도 출원했습니다.

Q. 어떤 특허예요?

시계 스트랩이었는데, 가죽 같은 경우엔 1년 정도 착용하면 냄새가 심해져요. 향기를 주입해서 향수 대용으로도 은은하게 사용 가능한 스트랩을 만들었어요. 한국에서 한 3천만 원 정도 지원받고 중국에서 열리는 대학생 창업 경진대회에서 동상 입상했습니다.

Q. 돈 많이 버셨나요

지금 월급 정도 번 것 같습니다. (ㅋㅋ)

Q. 작업할 때 하루 일과는 보통 어땠나요?

하나 만드는데 핸드메이드라서 굉장히 오래 걸려요. 아침에 출근해서 만들다보면 새벽 한 시더라고요. 하루에 하나를 다 못 만들어서 일주일 정도 작업기간을 두고 했어요. 오늘은 1단계 스텝만 여러개 작업하고, 내일은 바느질 작업만 모아서 하는 식으로요. 그게 효율적이더라고요.

공방에서 작업 중인 한대준MD

Q. 기술은 어디서 배우신 거예요?

혼자 영상 보고, 원데이 클래스도 다니고, 가죽공방도 쫓아다니면서 열심히 배웠습니다.

Q. 사업은 어쩌다 그만두게 되신건지?

사무실이 인천에 있는 반지하였어요. 한번 인천에 홍수가 난 적이 있거든요. 반지하여서 발목까지 물에 잠긴 거예요. 그날 비 맞으면서 물 다 퍼냈는데도 반지하다보니까 습기가 안 빠지더라고요. 가죽에 곰팡이가 슬어서 관리할 수가 없었어요. 몇 백 만원 어치 가죽 다 내다 버렸습니다.

내부 보강재를 넣어 올록볼록하게 입체감을 주는 작업 中

Q. 독보적인 가죽공예의 매력!

가죽공예를 하다 보면 평화로워져요. 집중하면 아무 생각도 안 나고요. 반복 작업이라서 목이 아프긴 하지만요. (ㅋㅋ) 천천히 작업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완성되어 있을 때 되게 뿌듯해요. 그 과정에서 편안함, 안정감 같은 게 느껴져요. 저는 조용한게 좋아서 하루종일 음악도 안 틀고 작업했어요.

Q. 만드는 단계 소개해주세요.

옷 만드는 거랑 똑같아요.

① 패턴지에 정확한 치수대로 도면을 그려서 따낸다.

② 패턴지를 가죽에 옮겨서 그대로 가죽을 커팅

③ 스티치 구멍 타공

④ 바느질

⑤ 단면 코팅 (엣지코트 - 가장자리 코팅)

⑥ 내부 보강제로 입체감 주기

손목 두께까지 감안해서 만드는데, 보통 500만원 이상 고가의 시계를 쓰시는 분들이 많이 찾아 주셨어요. 1mm만 벗어나도 들쑥날쑥하고 없어(?)보여서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한대준MD 가죽공예 작업물

Q. 가죽공예를 시작하고 싶은 초보자를 위한 STEP 1, 2, 3 !

제가 전문가는 아니라서 정확히 무엇부터 하시라고 말씀드릴 순 없지만, 가죽공예를 하면서 명심해야 할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첫째, 안전

둘째, 신중함

셋째, 여유로움

이 세 가지만 기억하면 좋을 것 같아요.

생각보다 가죽이 질기고 원하는 패턴으로 재단하려면 컷팅할 때 굉장히 큰 힘이 들어가요. 이때 조심하지 않으면 정말 크게 다치는 경우도 많고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죽 값도 만만찮아서 커팅할 때 실수해서 버리지 않도록 신중해야 해요.(ㅋㅋ) 마지막으로 여유로운 마음가짐은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인데요. 정말 가죽공예를 시작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장인정신'을 발휘하는 게 스스로의 정신건강에 좋더라고요.

Q. 앞으로 가죽공예 취미와 관련된 꿈이 있으신가요?

예전에는 돈벌이 수단이었다면, 앞으로는 정말 소소하게 작업하고 싶어요. 지금은 시간이 없어서 작업을 못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공예를 건강한 취미생활의 하나로 지속해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Q. 가죽공예를 하다가 MD가 된 이유!

본래 목표가 MD였어요. 가죽공예를 하다가 MD가 되었다기 보다, 가죽공예 관련 사업을 해본 경험이 MD가 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었다고 생각해요.

Q. 우리 팀 소개해주세요. 백화점팀만의 특이점이 있다면?

우리 백화점팀은 굉장히 빠르고 크게 성장하고 있는 팀이에요. 작년 이맘때 쯤 팀장님이 새로 오시고부터 현재까지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백화점파트에서 팀으로 승격했고, MD도 4명에서 16명으로 늘어났어요. 또 거래액 부분도 많은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

Q. 우리 팀이 일하는 방식과 분위기는 어때요?

제가 입사한 지 굉장히 오래된 것은 아니지만 백화점팀에 오기 전에 다른 팀에서도 잠시 근무를 했었어요. 그때도 열심히 했지만, 이곳 백화점 제휴 쪽은 다른 면에서 굉장히 하드한 것 같아요. 백화점 기준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서 저희가 임의대로 변경할 수 없는 조건들이 있어요. 그래서 특가를 만들기도 쉽지 않고요. 본사까지 최소 2~3다리를 거쳐 협의를 해야하니 커뮤니케이션이나 물량확보 문제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힘든 상황에서도 팀원들 간의 분위기는 정말 좋아요. 팀장님부터 파트장님 두 분과 대리/사원급까지 너무 좋은 분들이고 업무적으로도 배울 점이 많은 것 같아요. 어떻게든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면서 커리어하이까지 갱신하시는 걸 보면 정말 멋진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12월 백화점팀 우수상패

Q. 우리 팀이 최근 가장 공들이고 있는 추천 상품

백화점 팀에선 워낙 다양한 브랜드, 카테고리를 관리하고 있어서 각 MD별로 모든 상품에 공을 들이고 있어요. 특히 다이슨 청소기를 정말 열심히 준비했었고요, 최근에는 모 대리님께서 위메프에서 진행하지 않았던 유아동패션의 새로운 브랜드를 소싱해주셔서 닥스 키즈 / MLB 키즈 등으로 3억 딜을 만들어내고 계세요. 옆에서 보면 가죽 공예 같은 장인 정신으로(ㅋㅋ) 딜을 한땀한땀 만드시는데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Q. 위메프 MD로서 위메프에서 직접 사서 써본 좋은 상품 추천해주세요!

위메프에서 구매한 저의 최애템은

[제스파] 웨이브플러스 3단계강도조절+진동 쿠션 안마기 마사지기-ZP959-

이 상품입니다. 자기 전에 10분씩 사용하고 있는데 어깨부터 허리, 심지어 종아리까지 일과 스트레스로 뭉친 근육을 풀 수 있어요. 진심으로 추천 드립니다!

바쁜 시간 쪼개어 인터뷰 해주신

한대준MD님 감사 드립니다.

세상 모든 백화점 상품을

가죽을 다루던 장인정신으로

모두 소싱하는 그날까지!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