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의 세상에서 꽃을 피울 수 있을까

가까운 곳에서 찾을 수 있는 혁신의 밑거름

어니스트펀드(HonestFund)

1년 전 이맘때만 하더라도 나는 국내에서 꽤 잘 나간다는 대기업에서 근무를 하고 있었다. 나름 내부에서 평가도 좋게 받고 있다고 생각했고, 나름은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연봉을 받으며 직장을 다니고 있었다. 회사 내에서 나의 목표도 설정해놓고 한 걸음씩 한 걸음씩 그것에 다가가고 있는 느낌도 받고 있었다.


근로계약서상 근로시간은 아침 9시부터였지만 업무시간엔 업무를 해야 한다며 8시 정도에 회의를 시작했다. 아침 5시가 조금 넘으면 일어나서 7시가 조금 넘은 시각에 회사에 도착했다. 회의시간은 업무에 관하여 말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시간이지만 내 몫만 얘기한 후에는 말하면 안 된다. 정해진 회의 시간을 넘겨버리게 되고 혹여나 버릇없게 보이면 안 되기 때문이다. 주말에는 회사에서 나를 내버려두면 매일 놀기만 할 것으로 생각했는지 끊임없이 사이버 교육에 나를 입과시키고 특정 자격증들을 취득할 것을 요구했다. 회사에서 시키는 것이니깐 이왕 할 거 열심히 하자라는 생각으로 착실히 공부하고 좋은 성적을 취득해나갔다. 근로계약서에 일하다 졸리면 잠을 잔다라는 계약조건은 없기 때문에 무척 피곤하여 잠이 쏟아지면 화장실로 가서 변기 위에서 잠을 자곤 했다. 피곤해서 눈을 감고 있으면 누군가가 계속 내 등을 밀며 앞으로 걸어가고 있는 기분의 나날이었다.


‘나의 시간에 대해 조금만 더 나에게 통제력이 주어진다면, 자율성이 주어진다면 나 자신과 회사에 훨씬 도움이 될 만한 것들에 대하여 준비할 수 있는데!’


자연스럽게 입사 초기에 비하여 내부 성적은 떨어져 갔다. 최상위권을 유지했던 성적은 커트라인 부근에서 놀고 있었다. 점점 회사에 대한 불만은 늘어갔다. 무엇보다 가장 큰 불만은 나의 시간 중 압도적으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주중 업무시간이었다. 대기업의 특징은 이미 모든 업무의 매뉴얼화가 상당 부분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가끔은 다른 생각을 하면서 일을 해도 될 정도로 업무 시간 중에 고민하고 문제 해결을 해나가는 시간이 없었다. 항상 주중엔 회사에서 나에게 부여한 일을 하고, 그러면서 피곤해진 몸을 이끌고 주말에 나의 성장을 준비하는 과정의 연속이었다. 글을 읽다 보면 어느 정도 눈치를 챘겠지만, 나는 결국 퇴사하였다. 일을 하면서 동시에 성장하는 경험을 해보고 싶었다. 일과 배움이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은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경험하고 싶지 않은 것이었다. 대부분의 기업의 업무가 매뉴얼화되어 있는 마당에 또다시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을 가고 싶지 않았다.


퇴사를 한 후에 스타트업에 합류한 지 이제 10개월 정도 되었는데, 어쩔 수 없이 양쪽을 비교해보게 된다. 지금도 내가 퇴사한 회사는 무척이나 잘 나가고 있다. 당연한 얘기지만 나 같은 사람 한 명이 퇴사하여도 회사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 누군가가 매우 빠른 속도로 나의 업무를 대체했을 것이다. 그와 나는 같은 매뉴얼을 보고 일을 했기 때문에.  


현재 일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어떨까. 그에 앞서, 난 이 글이 결코 ‘스타트업이 만능이자 최고’라는 식으로 읽히지 않았으면 좋겠다. 다만 너무나 큰 조직에 잠시나마 몸을 담으면서 느꼈던 여러 아쉬움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를 스타트업이라는 작은 조직에서 찾을 수 있었고, 이러한 소중한 가치가 훼손되지 않고 널리 전파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조심스럽게 적고 있는 중이다.


이곳에서 일을 하며 느낀 가장 큰 차이점은 구성원들이 나에 대해 보장해주는 자율성이다. 일을 하다가 졸음이 와서 쇼파에서 자거나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일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에 대하여 제한을 두는 것이 전혀 없다. 기본적으로 나를 포함한 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한 신뢰에 기반한 업무 환경 속에 지내고 있다. 이러한 신뢰가 밑받침되어 있다 보니 회의나 논의를 진행할 때 감정이 배제될 수 있다. 격렬하고 진지하고 깊게 논의를 하고도 회의실 밖에서는 다시 아무렇지도 않게 업무에 복귀할 수 있는 것은 논리와 근거에 바탕을 둔 회의를 진행할 수 있어서가 아닐까. 평소에 본인이 무시하거나 감정이 있던 상대방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때, 그때부터 회의가 감정에 의하여 산으로 가는 경우 종종 경험하였다. 기본적으로 구성원에 대한 신뢰는 모든 일의 기본이다.


이러한 분위기가 형성되니 그다음으로는 내가 변하기 시작했다. 스스로 팀에 도움이 되고 필요한 일을 찾아보기 시작하였고, 팀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찾아가 설명을 하고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기도 하였다. 자율은 책임을 수반하기 때문에 그동안 느낄 수 없었던 최고조의 책임감 속에 일하기 시작했다. 매일매일 진행 상황에 대하여 보고할 필요도 없었고, 모두가 자신의 일들이 워낙 많아 서로의 일에 대하여 큰 관심을 보일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나의 일’이라는 책임감 아래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생각하였다. 


나는 내가 전 직장에서 잃어버리고 말았던 자발성이 요즘 기업들이 자주 외치는 혁신과 도전의 핵심 열쇠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구성원들의 자발성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조직은 어떤 것을 제공해주어야 하는가? 앞에서 어느 정도 내가 생각하는 답을 언급한 대로, 일과 배움의 일치성이 높을수록 구성원의 자발성은 높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본인이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면 그것은 어느 정도까지의 연봉 갭까지도 커버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회사에 대한 로열티도 강하게 상승시킬 수 있다. 당연히 주중에 일을 하며 머리를 짜내며 성장했기 때문에 주말엔 잠시 몸과 마음에 휴식을 주며 마음 편히 독서도 하고 사람들도 만나는 선순환 구조까지 만들 수 있다.


퇴사한 전 회사에서 갖게 된 고민이었던 일과 배움의 일치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중 하나를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찾았다. 바로 배울만한 동료들이 주변에 가득한 것인데, 같은 목표를 바라보는 뛰어난 팀원들이 주변에 있으며 끊임없이 토론하고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니 일을 열심히 하면서도 자극받고 내가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실제로 개인의 성장이라 함은 누군가가 객관적 지표로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당사자의 자기 최면이 중요한 것인데, 이렇게 함으로써 능동적으로 업무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주변에 같은 목표를 생각하고 있는 뛰어난 사람이 많기만 하면 일과 배움의 일치성이 높아지는 것인가? 앞에서 약간의 힌트가 있었지만 이때에는 자유로운 토론을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어야 한다. 이 점이 현재 우리나라의 대다수 큰 기업들의 고민이라 생각된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에는 뛰어난 분들이 많고 매년 대졸자 분들 중에서도 매우 능력 있는 분들이 합류하고 있다. 이는 즉, 사람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도전과 창의 그리고 직원들의 근무기강 통제가 공존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 기업의 현실이다. 회의 시간에 회의와 보고의 구분이 애매한 것 또한 현실이다. 회의라기보단 보고하고 질책당하는 자리이며, 새로운 목표를 강제로 부여받는 자리이기도 하다. 심지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마저 한 사람당 몇 개씩 뽑아오라고 할당하기도 한다. 과도한 통제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구성원들의 업무에 관한 대화 행위 자체도 통제된 시간과 장소에서만 가능하며, 대부분 기업의 경우는 회의시간, 식사시간, 회식 시간으로 되어있다. 심지어 자유롭지도 않은 시간들이다.


 매우 거창해 보이는 도전과 혁신이란 가치는 각 조직에서 유지하고 있는 통제력을 조금씩만 낮춰도 훨씬 가깝게 다가올 수 있다.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막았던 조직의 통제는 구성원들에 대한 불신이 바탕이 되어있다. 따라서 통제와 혁신은 절대로 함께 할 수 없는 단어들이다. 즉,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이 주장하는 통제 속의 혁신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요즘 정부, 기업 가릴 것 없이 도전과 혁신을 외치고 있어서 들어도 아무런 감흥이 없는 정도의 단어가 되었고 점점 더 추상적인 것들이 되고 있다. 혁신을 위한 행동 수칙 10 계명을 만드는 회사도 있고, 회장님과 신입사원의 자유로운 대화시간이라는 통제된 시간을 만들어 통제된 모습을 사진으로 수백 장씩 담기도 한다. 모든 것의 매뉴얼화를 해오다 보니 도전과 혁신, 창의력마저도 매뉴얼화하여 쉽게 쉽게 생산하고 싶은 마음이 앞서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이런 반문이 올 수 있다. 스타트업은 조직이 작기 때문에 이러한 통제 속에 업무를 할 필요성이 없지만, 일정 규모의 대기업이 되면 자율성의 부여는 곧 조직의 엄청난 혼란을 야기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내가 이야기하고 있는 ‘통제’와 ‘신뢰’, ‘자발성’ 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수천 명, 수만 명이 일하는 대기업에서 명문화된 규정을 상당 부분 없애 구성원들에게 해방감을 안겨주자는 극단적인 글이 아니다. 최고의 효율성을 끌어내야 하는 대기업의 특성도 알고 있고, 이와 동시에 거대한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을 위해 창의와 혁신 또한 끌어내야 하는 어려움도 알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는 창의와 혁신이라는, 어찌 보면 이 지긋지긋한 단어 때문에 더 많은 통제를 생산하고 있다. 오히려 나는 우리의 생활 가까운 곳에서의 조그마한 변화를 통해 효율성을 해하지 않으며 일정 수준의 긴장된 창의와 혁신성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본다.

 

‘더 하고 싶은 말은 없나?’


라는 말이 안 나오는 회의를 해보는 건 어떨까, 사전에 모든 의견을 조율한 후 보고하는 것이 아닌 다듬어지지 않는 주제로 논쟁을 펼치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해보는 회의는 어떨까, 꼭 회의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순서에 의해서 진행되고 끝나야만 하는 것일까. 사무실은 항상 조용해야만 하는 것일까. 부장님과 사원이 이야기를 할 때에 항상 부장님은 앉아있고 사원은 부장님의 책상 옆에 서서 공손하게 대답을 해야만 하는 것일까. 회식의 참여가 왜 회사에 대한 충성심일까. 왜 열정은 신입직원의 몫일까, 열정은 나이가 들면 식어야만 하는 것일까. 왜 내가 시키지 않으면 상대방은 일을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할까. 


의외로 통제의 수준을 낮추는 것은 가까이에 있다. 우리도 모르게 너무 많은 것들이 매뉴얼화되고 통제되면서 갖고 있는 매우 좋은 인적 자원들 간의 시너지 효과가 잘 나고 있지 않은 것은 아닐까.


분명 혁신과 도전이라는 꽃은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과 정부에서 피워야 할 과제이다. 그리고 아직은 우리나라에는 많이 피어나지 못했다. 가만히 보고 있으면, 황폐한 땅에서 꽃을 피우기 위해 사용했던 재배법을 아직 사용 중인 것 같다. 끊임없이 만져대는 사람의 손길 속에서 과연 아무리 흙이 좋아도, 종자가 아무리 좋아도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을까. 도전과 혁신이라는 꽃을 피우기 위하여 우리 기업들이 잠시 통제의 끈을 적절히 내려놓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어니스트펀드 #대기업경험 #스타트업 #스타트업일상 #인사이트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