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는 것과 "하나 둘 셋, 시작!"의 간격

그냥 몰라 미루는 사람 VS 그냥 일단 이루는 사람

(주)잘노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나 스스로에 대해 가장 마음에 안드는 구석을 꼽자면 "미루는 특성"이다.

사업을 하지 않았으면 몰랐을 문제점이기에 "미루는 것"에 대해 내가 배운 것에 대한 단상을 전해본다.



마감 기한 직전까지 미뤄버리기~!

우리는 마감일이 있는 과제를 받아 마감일 전에 일을 끝내는 것에 익숙하다.

알림장에 적혀 있는 일기쓰기부터 대학 과제가 그와 같았다.

마감일이 있는 과제를 받으면 우리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본다.

마감 기한이 다가옴에 따라 점차 일의 양을 늘려가 기한 안에 과제를 완성하는 계획을 생각할 것이다.

상상속 과제 처리 계획


한편 토르같은(벼락치고 망치는) 나란 존재는 어김없이 일을 이따위로 처리하기 일쑤다.

나레기의 과제 처리




내 머릿속의 아몰랑 원숭이

팀 어번의 '할일을 미루는 사람들의 심리'라는 TED강연은 이와 같은 미루는 특성에 대해 정말 재미있게 풀어낸다.

팀 어번에 따르면 일반인의 뇌는 합리적 결정권자가 선택을 주도한다.

나와 같은 미루기 대마왕의 뇌 속에는 합리적 결정권자 바로 옆에 아몰랑 원숭이가 존재한다.

아몰랑 원숭이는 '그냥 좀만 더 자기', '일단 모르는 걸로 하기', '나와 내가 공모하여 30분만 더 쉬는 것으로 하기', '왠지 내일부터 하는게 더 좋겠다고 생각하기' 등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존재다.

틈만나면 합리적 결정권자의 지휘대에 올라 미쳐 날뛴다고 팀 어번은 묘사한다.


합리적 결정권자가 생산적인 일을 하기 위해 합리적인 계획을 짜면 아몰랑 원숭이가 난입해 '음...아니!'로 일축하고 그럼 어느새 미루기 대마왕은 페이스북을 놓지 못하고 침대를 떠나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



근데 이 강연에서 정말 재밌었던 건 다음과 같은 전제였다.

마감 기한이 다가오면 아몰랑 원숭이를 무찌르는 존재가 나타나는데, 일명 패닉 몬스터다.

패닉 몬스터는 보통의 상황에서는 자고 있다가 큰 망신을 당하거나, 경력에 재앙이 닥치는 등의 무시 무시한 상황이 펼쳐질 위험이 있는 경우에 돌연 깨어난다.

패닉 몬스터는 아몰랑 원숭이를 잠시 쫒아내고, 이 때 다시 합리적 결정권자가 지휘를 탈환하여 정신없이 일을 처리한다.



아무도 시키지 않은 일을 미루면 우울해진다

한편, 삶에서는 마감 기한이 없는 정말 중요한 일 -친구 관계를 관리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운동을 시작하거나 하루에 한 번 가족들의 안부를 묻는 것과 같은- 들도 있다.

문제는 이 상황이다.

이 때는 패닉 몬스터가 깨어나지 않는다.

우리는 무기한으로 어떠한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것을 유보할 수 있다.

그런 상황에서 우리는 무기력함, 자기 혐오감, 자존감 및 자기 신뢰도 하락을 경험한다.

기한이 없는 일에 대해해서는 패닉 몬스터가 나타나 아몰랑 원숭이를 처리해 주지도 않으며 나와의 약속에 대한 반복적 파기는 시간이 흐를 수록 움직일 힘을 뺏어간다.

 

스타트업을 한다는 건 아무도 시키지 않은 일을 한다는 것이다.

특히나 철저한 체계가 잡혀져 있지 않은 초반엔 더욱 그러하며 잠시 운이 좋아 순항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그러하다.

난 지독한 프로미루머였다.

공동창업자는 그 때의 나를 기억하리라. 아몰랑 원숭이 그 자체가 나였다.

하지만 나는 날 뜯어 고치는 걸 어떻게 하면 되는 지 알고 있었고, 무엇보다 지금 뜯으면 고쳐진다는 걸 알고 있었다.

프로 미루머에서 때때로 카르페디에머가 된 나의 비법 몇가지를 공개하며 방향 없이 날아가는 내 단상을 마무리 하고자 한다.



나름의 극복법

1. 미루는 상황 자체를 상상하지 않는다. 일단 안락한 상황을 상상해버리면 그 선택을 할 가능성이 너무 높아진다. 미루는게 쉽고 재밌으니까. 내일의 내가 해줄거니까. 상상하는 순간 이미 아몰랑 원숭이는 나라는 배의 금일 항해의 키를 쥐게된다. (ㅈ된단 이야기)


2. 그냥 미루는 마음을 그냥 이루는 마음으로 바꾼다.

이 방법엔 엄청난 주문이 있다. "하나 둘 셋, 시작" 이 바로 그것이다. 예컨데 알람을 듣고도 침대에 누워 '으음~으으으~ 아...음...어...좀만더 ㄴr...레..ㄱl...는 더잘랭 아몰랑" 의 순간에 그냥 '하나 둘 셋, 시작!'을 외치며 일어나버리는 것이다. 또는 '아 도대체 이걸 언제하지...망했네...근데 왠지 잠시 넷플릭스좀 볼까?'하는 순간에 그냥 일단 노트북을 켜고 워드파일을 켜버리는 것이다.

엄청난 주문이다. 일단 뱉으면 머쓱해서라도 움직이게 된다.


3. 이뤄본 경험을 미뤄본 경험보다 더 누적하여 '결국 하게되는 나'로 만든다. 누적 데이터 상 미뤄본 경험이 더 많다면 첫 째, 미뤄도 존심이 상하지 않으며 둘째, 스스로를 '결국 미룰것 같은 나'로 인지하게 된다. 반면, 이뤄본 경험이 더 많다면 첫째, 미루는 게 존심 상하고 짜증나며 둘째 스스로를 '하게되는 나'라고 긍정하게 된다.


이상!


아직 멀었지만 꽤 좋아졌다. 더 완벽한 프로가 되겠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