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왕초보에서 벗어나기

코드스쿼드 Level2 과정에 들어오려면 해야 할 것들

코드스쿼드

코드스쿼드는 고품질 SW교육을 많은 분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3년차 교육 스타트업입니다.

2018년 3월에는 마스터즈 코스 레벨 2 - iOS, Java 백엔드, JS 프론트엔드 세 과정을 오픈합니다. 기존에는 모든 레벨을 동시에 모집했는데 조금 더 집중적으로 케어하고 더 나은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한 시기에 한 레벨만 모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레벨2 과정에 벌써부터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문의를 해 오고 있는데 가장 많은 문의는 코딩 경험이 전무한 초보가 어떻게 레벨2에 들어올 수 있느냐? 라는 질문입니다.

레벨 2 과정은 코딩 테스트와 짧은 면접을 거쳐 선발하게 됩니다. 코딩 테스트 문제는 https://github.com/code-squad/test-item-pool/blob/master/level2-common/level2.md 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간단한 숫자야구를 구현하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통해서 확인하고자 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디어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할 수 있는가?

변수, 조건문, 반복문을 사용할 수 있는가?

배열이나 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가?

참조변수의 개념을 알고 있는가?

함수의 개념(매개변수, 리턴값) 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불필요한 전역변수를 사용하지 않았는가?

위 질문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레벨2 테스트는 코딩 초보를 벗어나면 패스할 수 있습니다. 각 언어의 고유한 특징, 클래스와 객체, 인터페이스, 람다, 클로져, 비동기 같은 어려운 개념들은 전혀 몰라도 괜찮습니다.

거꾸로 여러분이 레벨2에 들어오기 위해 처음부터 공부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공부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일단 배우려는 언어의 초급 자료를 학습한다. 프로그래머스, 인프런, 생활코딩 등에서 맘에 드는 강좌 하나만 학습하자.

전부다 학습할 필요도 없고 책을 구매할 필요도 없다. 어려운 개념은 이해하지 못해도 괜찮다. 중요한 점은 손으로 직접 타이핑하는 것.

강의자료에서 위에서 언급한 내용 정도만 학습한다 — 변수, 조건문, 반복문, 배열과 리스트, 함수

참고 자료 없이 간단한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해 본다. — 구구단, 숫자야구, 단어 맞추기 등 작지만 제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백지 상태에서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코딩 입문자 분들은 책 또는 동영상 강의 기반으로 학습하다가 코딩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어려운 내용에서 막혀서 포기하거나 책 한 권을 다 읽었지만 막상 코딩을 하려니 한 줄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프로그래밍은 암기나 학습이 아니라 직접 무언가를 만들어 보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경험은 무료강의인 코드스쿼드의 자바 플레이그라운드나 자바스크립트 플레이그라운드를 수강해 보세요. 코드스쿼드에 들어오려는 목적이 아니더라도 코딩 왕초보를 벗어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만약 코딩공부는 시작했지만 아직 감이 없고, 내 손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지 못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정독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자료를 만들고 공유해 주신 (넘사벽 개발자) 로엔의 조영호님/우아한 형제들의 김민태님 감사드립니다.

프로그래밍 개념 맛보기 (https://www.slideshare.net/baejjae93/nhn-next-preschool)

외계어 스터디 1 (https://www.slideshare.net/ibare/15-overview)

외계어 스터디 2 (https://www.slideshare.net/ibare/expressions-and-statements)

외계어 스터디 3 (https://www.slideshare.net/ibare/35-function-and-object)

외계어 스터디 4 (https://www.slideshare.net/ibare/45-event-library)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