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AY] 브로콜리 팀이 일하는 방법 - 핵심가치, 인재상

머니랩스

지난 2월, 개인자산관리(PFM) 서비스 브로콜리를 운영 중인 데일리마켓플레이스의 사명이

머니랩스(Money Labs)로 변경됐습니다.

머니랩스(Money Labs) 사무실

또한 브로콜리의 미션도 새롭게 변경되었어요!

사람과 돈에 대한 극단적 이해

누구나 돈 걱정 없이 살아가는 세상

브로콜리의 새로운 미션

동시에 우리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움직여야 하는가 대한

즉, 브로콜리가 정의하는 '일잘러'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깊고 진지한 고민들과 논의들도 이어졌습니다.

그 내용들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브로콜리의 고민과 논의 포인트

▶ 표면적/암묵적으로 작용하던 조직 내 관성을 관찰해본다

▶ 경영진의 기본 가정을 파헤쳐 보며

▶ 과연 우리에게 맞는 방식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 지금 잘하고 있는 건 무엇인지 알아보며

▶ 잘되지 않는 게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해본다

2. 브로콜리의 고민과 논의 방법

우리의 고민과 논의는 '프로젝트 브로콜리' 이름의 워크샵으로 이어졌고 전사가 참여하여 약 4주의 시간을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개별 면담도 진행했었죠!

3. 브로콜리 스토리 Ver.1 완성

그리고 지난 6월, 몇 번의 논의와 피드백을 거쳐 작성된 브로콜리 스토리 ver.1이 슬랙을 통해 전사에 공유 되었습니다!

CEO 션의 메시지 - 전용 슬랙 채널 #sean-shin

이렇게 우리는

브로콜리에서 일할 때 가장 중요한 가치와

우리가 정의하는 일잘러, 브로콜리의 인재상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10가지 핵심가치(Core Value)

5가지 인재상(BROfessional)

브로콜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

Core Value - 브로콜리 10가지 핵심가치

1. 고객 최우선

• 브로콜리 내의 모든 판단 기준의 최우선은 고객이다. 예외는 없다.

• 브로콜리 내 업무의 중요도는 고객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결정된다.

2. 목표지향적

• 우리가 하는 모든 업무는 미션, 비전, 전략에 부합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하지 않는다. 모호한 업무는 확인을 선행한다.

• 중요한 업무와 중요하지 않은 업무를 구분하는 것이 개별 업무 진행보다 우선한다. 중요한 업무를 완벽히 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3. 브로콜리 구성원의 동반성장

• 브로콜리와 구성원은 함께 성장한다. 브로콜리 기업가치는 구성원의 금전적 뿐 아니라 비금전적 성과와 직접 연결된다.

• 브로콜리의 미션을 향한 과정에서 비전이 실현되는 경우 구성원의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발생시켜야 한다.

4. 제로베이스 사고

• 타성을 경계한다.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개선한다. 브로콜리 내 모든 업무가 대상이며, 관련된 모든 의견은 환영받는다.

• 5W3H(Why, What, Who, When, Where, How to, How much, How many)

5. 도전적이며 린(Lean)한 실행과 운영

• 빠른 탐색, 새로운 시각으로 기회 인식, 가볍고 도전적인 실행, 고객관점에서의 적극적인 개선 등이 우리의 방식이다.

• 느린 탐색, 기존 시각에 얽매인 기회 인식, 무겁고 느리며 뻔한 실행, 고객에 대한 평범한 관심, 낮은 개선의지 등은 우리가 하지 않는 방식이다.

• 서비스뿐 아니라 회사의 운영 전반에 적용되어야 할 원칙이다.

6. 업무의 정의 및 시스템화

• 조직은 성장 방향에 따른 효율성 제고와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해 업무를 정확히 정의하고,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한다.

• 업무 정의는 수행하는 업무의 구조와 히스토리 등 맥락, 조직의 미션, 비전, 전략과의 연결 관계, R&R 등을 포함한다.

• 구성원은 명확한 목적의식을 갖고 불필요한 애매함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항목은 구성원과 함께 일하는 리더에게 모든 책임이 있다.

7. 치열하되 최적의 의사결정

• 의사결정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것은 제한되지 않으며, 관련된 모든 의견은 높이 평가받는다.

• 의사결정 책임자는 열린 과정으로 브로콜리 내 목표와 외부 환경에 따라 최적의 의사결정을 한다.

• 의사결정 과정의 치열함은 권장되지만, 책임자의 의사결정이 이뤄지면 그 이후 조직 전체는 그 판단을 절대 신뢰하고 헌신적으로 따른다.

• 결정된 사안에 대한 이견은 공개적으로 제기되어야 한다. 제기된 사안은 논의될 수 있지만, 논의 과정에서도 기존 의사결정은 절대적으로 신뢰받는다.

• 생산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논의 주제는 명확해야 하며, 주장은 근거에 바탕해야 한다. 궁극적 목표가 비전 실행과 미션 실현이라는 점을 잊지 않는다.

8. 절대적인 신뢰와 존중

• 조직과 구성원, 구성원 간의 신뢰와 존중은 필수이다. 상대를 신뢰, 존중하는 것뿐 아니라, 조직, 구성원은 스스로가 신뢰, 존중받을 수 있도록 행동한다.

• 브로콜리 내 신뢰와 존중은, 브로콜리 목표에 대한 몰입, 비전을 이뤄내고자 하는 진정성, 역할에 따른 책임으로 형성될 수 있다.

• 특히, 모두가 미션과 비전 실현을 위해 개진하는 의견은 언제나 존중과 신뢰를 받아야 하며, 책임자의 의사결정 역시 언제나 존중과 신뢰를 받아야 한다.

9. 투명함과 솔직함

• 서비스 성장 관련 데이터는 모두에게 투명하게 공개된다.

• 조직과 구성원은 언제나 투명하고 솔직하게 운영 및 소통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상황은 브로콜리의 중대한 위기로 판단한다.

• 투명하지 않을 정보는 극히 제한적이며, 솔직한 소통은 내용과 시점이 모두 중요하다.

• 실수가 발생한 경우 빠르고 솔직하게 공개하고 시정한다. 문제 발생 이후 조직은 해결 및 재발방지책 수립에 집중한다.

10.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

• 각자의 업무 진행 상황 및 결과는 수시로 명확하게 공유하며, 관련된 질문에는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 확인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비용보다 자의적 해석으로 인한 조직 내 비효율이 훨씬 더 치명적임을 인지한다.

• 동료의 업무에 관심을 기울이며,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돕는다.

• 조직 내 R&R은 전문성으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서이지 책임회피 목적이 아니다. 문제를 인지하고도 남의 업무라 방관하는 태도는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

BROfessional - 브로콜리 5가지 인재상

1. 조직몰입

• 브로콜리의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를 정확히 이해하고 공감하고 실행하는 구성원

2. 자기주도

• 명확한 목표의식을 기반으로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구성원

3. 탁월함 추구

• 업무에 대한 기대수준이 평균보다 높아 과정뿐 아니라 결과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된 산출물을 추구하는 구성원

4. 팀플레이

• 개인의 능력뿐 아니라 팀플레이의 절대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믿으며, 팀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구성원

• 다른 구성원을 신뢰, 존중할 뿐 아니라, 스스로 신뢰, 존중을 받을 수 있도록 행동하는 구성원

5. 솔직함

• 브로콜리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라 판단한다면 언제든지 그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공유하는 구성원

여기서 핵심 가치를 BROWAY로 정의하고,

구성원이 일상에서 조금 더 자주 접할 수 있게

공간 내 레터링 작업 등을 병행했어요!

오가며 확인할 수 있는 브로웨이 포스터

브로콜리 모든 구성원은 위 핵심가치와

인재상을 기초로 공통역량을 평가받아요!

이 결과는 보상과도 연계되어 있다는 사실!

현재 브로콜리는 보상 시스템의 원칙을 "몰입된 기여"로 정의하여

브로콜리에서 실제로 인정받는 사람과 우리의 핵심가치, 인재상의 방향을 맞추고 있어요!

나아가 조직 내 모든 제도, 규정, 업무 절차를

이 기준으로 바라보고 검토해

개선이 필요한 것은 개선해나가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브로콜리 사내 리포트 인사이트 일부 발췌

조직문화는 'a process'이자 'a product'는 말이 있죠?

과정인 동시에 결과고 결과인 동시에 과정이라는 뜻으로 볼 수 있어요.

결국 우리 조직의 목표는 무엇인지 알고

현재 시장 환경과 상황을 비교해서

'필요 역량'을 도출할 줄 알아야 해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문화에 있어 완성형은 없다는 것을 인정하며

지속 진화 시켜나가는 브로콜리의 실험!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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