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AY] 브로콜리 팀이 일하는 법, 그 두번째 이야기

머니랩스

지난 8월, 브로콜리가 일하는 법을 주제로 브로콜리 스토리 제작기를 공유한 있습니다. 약 3개월 간의 논의를 거쳐 지난 6월 버전이 탄생했죠.

이로부터 다시 3개월이 지난 9월 초, 우리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있는 현재의 브로콜리는 어떠한지,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 또 중요하지 않지만 관성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브로콜리 스토리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9월 BRO's day에서 공지한 브로콜리 스토리 업데이트 소식

작업은 10월 BRO's day에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1)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2) 의견 구조화해 문서에 반영할 것을 선정하고 3) 문서의 완성도를 높이고 4) 문서에 반영하지 않더라도 관행화해야 것을 명확히 하고 5) 그외의 것은 콘텐츠로 활용하는 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간의 작업을 통해 나온 결과물 일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레아가 만들어준 멋진 브로콜리 템플릿 덕분에 포맷이 매우 예뻐졌구요.

브로콜리에서 중요한 것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한눈에 있도록 한 Corporate way 슬라이드를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브로콜리가 일하는 법, 브로웨이!

브로콜리가 일하는 법, 브로웨이!

기존 가지 항목으로 나열돼 있던 브로콜리 핵심가치는 고객가치, 자율과 신뢰, 투명과 솔직, 실행과 성장 가지 가치 아래 가치가 브로콜리에 중요한지, 그것을 지키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지침은 무엇인지를 안내하는 구조로 재정리했습니다. 일부 중복 내재화 항목은 제거하기도 했죠.

이전 버전보다 조금 깔끔해졌는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핵심가치 코드는 조금씩 심플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내재화되면 될수록 행동 하나하나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지 않아도 우리는 척하면 척인 상태가 테니까요.

브로콜리 핵심가치 中 일부

고객가치: 브로콜리는 사람과 돈에 대한 극단적 이해를 바탕으로 쉽고 편한, 더 바르고 유익한 돈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우리의 모든 판단은 방향을 향해야 합니다.

자율과 신뢰: 브로콜리는 고객가치 실현에 최대한의 역량을 집중하고, 이를 저해하는 것은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브로콜리의 자율과 신뢰는 우리가 보다 본질에 집중하고 탁월함을 발휘할 있도록 하는 전제조건입니다. 이 과정에서 강화되는 개인의 직접동기(일에 대한 즐거움, 의미, 성장)는 우리의 자율과 신뢰 수준을 한층 높여줄 것입니다.

투명과 솔직: 상대적으로 작은 조직이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으로, 기민하게 움직일 있어야 합니다. 그를 위해서는 구성원이 조직 내부 환경을 고려하고, 각자 맡은 역할과 업무에 대해 스스로 판단할 있는 범위가 넓어져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나은 것에 대한 논의가 끊이지 않아야 합니다. 브로콜리가 투명한 조직운영과 정보 공유, 솔직한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는 것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함입니다.

실행과 성장: 우리는 우리의 미션과 비전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결정(또는 직관적인 결정)이라면 빠르게 시도해 작게라도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하는 조직입니다. 가볍되 단단하게 움직일 있는 실험정신과 실행력이 우리의 가장 경쟁력이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빠르게 시도하고, 작은 실패와 성과들을 쌓고, 학습하고, 함께 성장해가는 구조를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사실 프로젝트는 '브로콜리 스토리'라는 문서를 어떻게 만들지보다 구성원들의 목소리에 기울이고, 의견의 행간을 헤아리고, 그 속에서 다른 과제를 찾아내는 것이 훨씬 중요했습니다. 의견 수렴도 수렴이지만, 실제로 구성원들이 과정을 함께 하며 '성장을 위한 나의 의견이 실제로 조직 운영에 반영되고 개선된다'는 것과 ' 작업에 내가 직접 관여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있도록 하는 본질이었기 때문입니다. 문서의 완성도는 사실 언제든지 높일 있기도 하니까요.

이야기를 듣는 과정에서 의미있었던 하나는, 겉으로는 각기 다른 목소리와 입장들인 같아도 이면을 들여다보면 모두가 하나의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 점이었습니다. 그것은 '저는 브로콜리에서 일을 잘하고 싶고, 이렇게 하면 좋아질 있을 같아요'라는 '성장' 가치였습니다. 이를 합리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일부는 스토리에 명시해 강조 관행화하고, 일부는 담당자 또는 부서와 논의해 절차를 즉각 조정하는 작업을 병행했지요.

우리가 조직 내부에서 맞닥트리게 되는 크고 작은 어려움들은 표현하자면 이런 아닐까 합니다. 모두가 성장을 향해 가고 있는데, 우리도 모르게 어느새 어느 지점의 길이 조금 복잡해졌거나, 연결 다리가 부실해졌거나, 이정표가 희미해졌거나, 길이 막혔거나 해서 생기는 혼란 같은 말입니다.

따라서 혼란을 끊임없이 발견해내고 적절한 타이밍에 제거하거나 개선하거나 필요한 것을 새로 만들거나 하는 것들이 무척 중요한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다음 업데이트 버전을 소개할 때의 브로콜리는 어떤 고민과 시도들을 겪은 뒤일까 궁금합니다. 더 멋져질 있도록 고민하고 공유하겠습니다.

당신이 찾던 곳은, 어쩌면 여기일 몰라요. 어서오세요 :D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