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창업일기2

퇴사학교


#퇴사학교 #꼬꼬마 #마케터 #창업일기 #조교일기

"H님은 사실, 사람을 엄청 좋아하는데, 좋아하는 사람들로부터 받은 상처들이 많아서 마음 열기 무서워하는 것 같아요."

내 말 한 마디에 그 분의 눈에는 금세 눈물이 핑 돌았다. 왜 그런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사실 그게 나를 착즙하듯 쥐어짜는 회사 생활과 나의 일상 중에서 '애써 잊어 왔던' 자신의 모습인데.

1
퇴사학교라 하면, "오늘 회사가기 싫다" "그냥 다 짜증나니, 회사 때려치우고 싶다." 뭐 이런 식의 가벼운 마음으로 온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나 있다. 혹은 '퇴사'를 가지고 장난질한다는 헐뜯기도 있었다. 

2
공동창업자로서 처음부터 1년 넘게 퇴사학교라는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퇴사학교는 그런 곳이 아니다. 퇴사를 권장하고, 멋대로 살라고 하는 무책임한 곳은 더더욱 아니다. 장난질하기 위해, 사람을 그저 자원이니, 소모품이니, 돈이니 뭐 이런 시각으로 보는, 무책임한 곳은 더더더욱 아니다.

3
사회의 정답, 주변 사람의 기대들을 나의 가치라고 생각해오며 정말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건만 "무엇을 위해 이렇게 살아야 할까." 퇴근길 지하철에서 이게 인생의 전부인가, 공허함, 허무함이 몰려오는 순간.

내가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것, 일하는 이유조차 생각해보지 못한 채 그저 조급한 마음에 내달려왔지만, 열심히 달릴수록 정작 갈 길을 잃고 무슨 일을 해야 할 지 인생의 방향조차 잡지 못하는 순간.

그저 '나'라는 모습 있는 그대로 행복하게 살고 싶을뿐인데, 의미없는 숫자놀음, 사람이 사람을 사람으로서 존중하지 못하는 비상식적 환경, 언제든 대체가능할 것만 같은 '자원', '부품'으로서의 삶이 허무한 순간.

그 속에서 대체 나는 무엇을 위해 삶을 살며, 이 일을 해야 하는 것인지. 삶의 이유를 찾고자, 사람들은 퇴사학교라는 곳을 찾는다. 그저 아주 조금만이라도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은 소망, 그리고 지금보다 조금만 더 행복하게 일하고, 가치있게 내 삶을 주체적으로 살고 싶은 작은 불씨를 가지고.

4

"나도, 지금보다 더 나은 일과 삶이 있진 않을까?"
"내 삶에 변화를 만들기 위해, 무언갈 시작할 수 있을까?"
"내가 꿈꾸던 무언가, 새로운 것에 나도 도전해볼 수 있진 않을까?"

한 사람 한 사람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 내면의 가능성보단 "너가 성공못한 건 노~력을 안해서야. 너가 못나서야." 늘 so what? 성과주의적인 사고와 '정답'을 따라가야 한다는 압박, 튀어 보이면 깎아내려야 하고, 늘 기존의 방식대로만 안주해야 하고. 끝도 없이 비교하고, 깎아내리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존중해주지 않는 수많은 상황들. 그리고 조급함, 불안함, 번아웃.

그런 상황 속에서도 그동안 꾹꾹 숨겨만 왔지만, 마음 한 켠엔 막연하지만 더 나은 일과 삶을 스스로 만들고 싶은 겨자씨만한 불씨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그런 곳이 퇴사학교라 생각한다.

비록 이들은 고민하고 방황하고 흔들리고, 현실적이지 않아 보이는 '이상'을 꿈꾸기도 한다. "뭐, 그런 진지한 생각을 해? 원래 다들 그렇게 살아. 버텨." 주변의 압박 속에서 어쩌면 한없이 불안하고 나약하고 철없고 비현실적으로 보이기도 하는 사람들.

하지만 사실은 이들이 세상에서 가장 용기 있는 보통의 위대한 사람들이라 생각한다. 오롯이 나라는 사람으로 서기 위해 내 안의 불안함, 두려움들을 온전히 마주하는 사람들이니까. 

5
퇴사학교는 그런 사람들이 모여, 각자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존중해주고, 각자의 삶에 변화를 만드는 커뮤니티의 공간이다. 그리고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더 많은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를 만들어가며, 조금씩 사회를 변화시키는 곳이다. 그렇게 믿고 있고, 만들고 싶고, 그렇게 만들어갈 것이다.

6
"좀 가벼운 마음으로 왔는데, 저에 대해 이렇게 깊게 고민하는 건 처음이에요. 정말, 인생의 전환점이 되어준 곳이에요. 더 많은 사람들이 퇴사학교를 왔으면 좋겠어요. 너무 감사해요."

누군가가 슬쩍 이렇게 말해줬다. 마음이 참 가벼우면서도, 무거웠다. 현실이 슬프기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기쁜 마음이었다. 아이러니하다.

7.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방향성을 제대로, 그리고 주체적으로 찾아갈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그런 세상을 만들기 위해, 오늘 이 순간 내 앞에 있는 사람들에게 그렇게 말해주기로 했다.

"괜찮아. 사실 너는 지금도 충분히 괜찮아. 너무 귀하고, 너무 예쁘고 멋져. 다른 누군가가 되기 위해, 스스로를 옭아맬 필요는 없어."

"괜찮아. 잠시 쉬어가도 돼. 지금껏 너무나 열심히 달려왔고, 최선을 다해왔고, 너무 고생해왔어. 잠깐만 자신을 뒤돌아보면서 조금은 쉬어도 돼. 조급해하지 않아도 돼. 아직 인생은 길잖아. 지금은 그래도 돼."

그리고 눈을 지긋이 보며 이렇게 물어보고 싶다.

"그럼, 너는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해? 너는 어떤 삶을 살고 싶니?
그리고 너를 가장 보람있게 만들고, 행복하게 만들고, 너를 움직이는 '일'은 무엇일까? 그냥 자유롭게, 있는 그대로의 너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어."

> 사진 : 퇴사학교 <아이덴티티 워크숍>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