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평생 하고싶은 일 찾기.

10년에 걸쳐 얻은 결론

(주)삼분의일 / 전주훈



나는 중학교때 우연히 나간 생물경시대회에서 상을 받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내가 생물을 좋아하는걸로 믿게 되었고 전공을 선택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대학교에 와서야 생물을 내가 얼마나 싫어하는지 알게 되었다. 실험실의 퀴퀴한 냄새부터 매번 실험시간에 가운을 가져와야하는것까지 그냥 모든게 싫었다. 억지로 학과 수업을 듣는게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앞으로는 내가 하고싶은 것을 하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리고 그 일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골프, 테니스 ,바이크 , 자전거, 사진, 웨이크보드 등등 내가 조금이라도 관심이 가는 분야는 한번씩 건드려 봤다. 그리고 이후 10년동안 깨닫거나 느낀점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어떤 "A" 분야가 너무 재밌어서 드디어 인생의 진로를 발견했다는 사람들을 종종 마주친다. 나도 진심으로 부럽고 축하해 준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대부분은 시간이 지날수록 인생을 걸만큼 그 "A" 분야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 같다.
(친구중 여럿이 사진작가 , 영화 감독에 '잠시' 인생을 걸어본다고 했다.)

2. 보통 "A" 분야의 일을 잘해서 좋아하게 된다. 그러다가 본인의 실력이 그닥 별볼일 없다는 사실을 알게되면서부터 그 분야에서 멀어지는 것 같다.
(나의 경우 과학분야에 굉장히 소질이 있는줄 알았다. 입학할땐 전액장학금이었지만 3학년때 짤림.)

3. 보통 자신만의 진로를 발굴해서 오랫동안 그 분야에 종사했던 사람들은 조금 덜 좋아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살 수 있는 길을 가라고 한다. 가슴 뛰는 길을 그대로 가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보통 아주 크게 성공한 사람들이다.
뒤집어 보면 아주 크게 성공하려면 A분야를 찾고 거기에 집중해야 하는것 같다.
(내가 제일 존경하는 사람은 한분야만 죽어라 파서 대가로 성공한 사람이다. 그런분들은 눈빛에서 부터 범접할 수 없는 내공이 느껴진다.)

4.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인생을 걸만한 "A" 분야를 힘들게 찾아서 그 분야에서 죽도록 노력해서 명성이나 실력을 쌓기 보다는 , 그냥 맘에 드는 분야를 정하고 별다른 노력 없이 그 분야에서 성공하기를 바란다.
(나의 경우 여행 블로거로 성공하고 싶었다. 걍 사진이 좋았고 여행이 좋았었다.)

5. 그냥 맘에 드는 분야중 상위순위를 차지하는게 여행 인거 같다. 여행을 싫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1년이상 치열하게 여행을 위해 여행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그냥 맘에 드는 일은 "A" 분야가 되기 힘든것 같다.
여행은 인생의 appetizer로 남겨두자.
(난 아직도 40이 되기전에 유리시아, 북미~남미를 바이크로 횡단을 하고싶다. 왠지 멋지자나?)

6. 돈을 많이 버는 경우 일이 힘들어도 그 일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은거 같다. 좋아하기 힘들다면 그일에 대한 사명감이라도 가지게 되는거 같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진정한 자아실현의 욕구를 마비시킬만큼 강력한거 같다.
(수십가지 예를 들수 있지만 분란을 일으킬거 같아서..)

7. 돈과 상관없이 정말 자기 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분야가 있다. 바로 강의나 멘토링이다.
다른사람을 가르치면서 자신이 성장할 수 있고, 상대방의 성장하는 모습을 볼때의 뿌듯함이 원인인듯.
(나도 과외돌이가 성적이 가파르게 오를때 돈과는 상관없는 알수없는 희열을 많이 느꼈다. VC들이 느끼는 희열도 이럴까?)

8. 돈이 많으면 무슨 취미든 공부든 재밌게 할 수 있는거 같다.
(나는 일단 레이싱용 바이크 , 차를 사서 매주 평일날 트랙을 다니고 스페인어, 중국어를 매일 개인교습받으면서 맛집 블로거가 될테야.)

나는 사업하는걸 좋아하고, 바이크타고 여행가는걸 좋아하고, 글쓰는걸 좋아한다. 이것 외에 잘하는게 몇개 있긴하지만 위에 3개 보다 더 즐겁진 않다. 돈이 애초부터 많았다면 참 행복했겠지만 아쉽게도 내가 벌어야 한다.
그래서인지 나는 돈을 벌 수 있으면서도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자 애써왔다. 그리고 10년에 걸쳐서 찾은 절충안은 바로 내 비즈니스를 하는것이었다. 물론 힘들다. 그런데 이리 저리 짱구를 굴려봐야 나오는 결론은 항상 같았다.

그리고 운이 좋아서 향후에 돈걱정없이 살게 된다면 비즈니스를 하는동안에 쌓은 경험을 통해 나와 비슷한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돕고 싶다. 10년동안 빙빙 돌아온것 치곤 참 소박한 인생목표다.


#삼분의일 #매트리스 #인사이트 #마인드셋 #경험공유 #조언 #목표 #신념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