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잇] Git과 GitHub차이는 ?

코드잇

여러분 혹시 Git이 뭔지 아시나요?

Git이란, 개발자들이 어떤 소프트웨어의 코드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인데요.

Git을 사용하면 원할 때마다 프로젝트의 특정 모습을 하나의 버전으로 보관해둘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지금 하나의 파일에 관해서 버전 1일 때의 파일, 버전 2일 때의 파일, 버전 3일 때의 파일, 버전 4일 때의 파일이 각각 잘 보이죠?

Git을 사용하면 원할 때마다 우리가 작업하는 디렉토리 안에 있는 파일들의 매 버전을 기록해둘 수 있습니다. 이렇게 버전을 기록해두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첫 번째, 특정 파일이 어떤 모습으로 변해왔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만약 현재 버전에 뭔가 문제가 있을 경우에 과거의 특정 버전으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프로그램 개발을 하다보면 이 두 가지 장점이 너무나도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Git을 쓰면 바로 이 2가지를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Git을 말할 때, 보통 함께 등장하는 GitHub는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이 2가지를 헷갈려하시는데요.

GitHub는 Git을 사용해서 버전을 관리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다른 개발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의 일종입니다. 그런 서비스 중에서도 거의 표준처럼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유명한 거구요.

GitHub에 제가 작업하던 프로젝트를 올리면 그 프로젝트를 다른 개발자가 가져가서 수정한 다음, 다시 또 GitHub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그럼 저는 다시 그 프로젝트를 가져와서 수정하고 다시 또 GitHub에 올려놓죠. 바로 이런 과정을 거쳐서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여러 개발자가 협업을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바로 아래 그림을 보시면 좀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웅'이와 '현승'이가 GitHub를 사용해서 하나의 프로젝트에 관해 협업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둘다 GitHub라는 매개체가 있기 때문에 협업이 가능한 것이죠.

이때까지 살펴본 Git과 GitHub을 사용하는 능력은 오늘날 개발자라면 반드시 갖춰야하는 필수 능력이 되었습니다. 개발자 채용 공고를 보시면 이제 'Git 사용 능력'이라는 항목을 항상 보게 되실 겁니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어디서도 Git을 제대로, 깊게 가르쳐주는 곳은 많지 않은 상황이죠.

게다가 Git이라는 게 한번에 잘 사용할 수 있을만큼 쉬운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많은 초보 개발자들이 Git 사용법을 제대로 모른 채 프로젝트에 참여했다가 많은 어려움을 겪곤 하죠. 일단은 남들이 알려주는 대로 Git 명령어를 따라서 치다가도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좌절하기도 하구요.

이런 분들을 위해 코드잇에서 Git 토픽을 준비했습니다. 이 토픽에서는 Git의 구체적인 작동 원리가 어떻게 되는지, 꼭 알아야하는 필수 커맨드들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배울 수 있으니까 꼭 수강해보세요 :)

코드잇 'Git으로 배운 버전 관리' 더 알아보기 >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