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팅룸의 브랜딩 : 비쥬얼브랜딩의 시작

미팅을 하자고 해서 만나긴 했는데 무슨 얘기를 주고받아야 할까

애프터모멘트 크리에이티브 랩 / 박창선

우리 회사도 브랜딩을 해보자!!! 라는 생각이 등장하고 나면 우리 회사의 대부분의 것들이 꼬져 보입니다. 이 브랜딩이란 게 참으로 단어도 멋지고 막 요즘 사방팔방 브랜딩난리이니, 안하면 뒤쳐진 것 같은 느낌과 동시에 브랜딩을 한다는 것이 막 새 집 이사가는 것 같은 설레임을 주기도 합니다. 뭔가 대단한 것을 하고 있는 듯한 기분도 들고, 이번에 확실하게 브랜딩을 해놓으면 막 우리회사가 여기저기 회자되며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고 카페에서도 막 '너 그거 써봤어?' 라는 얘기가 오고가는 상상을 합니다. 브랜딩만 하면 우리 회사 졸라 짱이 되는거야!! 가즈아!!!!

브랜딩 가즈아아아!!


 하지만 현실은 좀 다릅니다. 브랜딩을 한다고 해서 뭐가 갑자기 바뀌는 것도 아니고, 대단히 엄청난 충격이 쎄게 오는 것도 아닙니다. 단시간내에 우르르 인기를 끈다고 해서 그게 지속되리란 법도 없고, 오히려 급격한 이미지구축은 '쟤 왜 저래?' 라는 갸웃거림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일단 설레이는 마음은 좀 내려놓고 브랜딩을 시작하기에 앞서 생각을 먼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생각을 정리한 자료를 가지고, 디자이너를 만나보는 것이지요. (또는 내부디자이너에게 요청하거나). 광대하고 우주적인 개념들을 크앙크앙거리며 열변을 토한다고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순 없습니다. 일단 미팅을 하고 내 생각을 잘 전달해서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려면, 말하는 쪽에서 최대한 깔끔한 언어를 구사해주어야 합니다.




준비할 내용이 있습니다.


1. A4용지 여러 장

2. 연필과 지우개

3. 충언을 서슴치않는 직원 1명(팩트폭력역할)

4. 지당하신 말씀이시옵니다 직원 1명(멘탈지킴이)

5. 자료뭉치(외부레퍼런스와 내부사업자료 모두)

6. 마음(멘탈 꽉 잡으시고)


각 준비물들의 쓰임새는 아래의 미팅준비단계에서 차근차근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준비가 완료되면 본격적인 생각정리 스텝을 밟아보도록 하죠.



1단계 : 내부정리


1. 브랜딩은 일을 벌리는 것이 아닙니다.

2. 그러나 일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3. 새로운 일이 하나 생길 때는 기존의 일을 하나 줄일 수 있는 지 고민해야 합니다.

4. 내부 업무부터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여유공간을 주는 것이지요.

5. 내부자료를 꺼냅니다(준비물5번)

6. 우리 사업의 사업계획서와 제안서, 업무분장표, 프로젝트현황 등을 나열합니다.

7. 우리는 도대체 왜 때문에 바쁘고 정신없는지 충신(준비물3번)으로부터 듣습니다.

8. 지당한 말씀 격려를 받으며 멘탈을 잠시 다잡습니다.(준비물 4번)

9. 내부에 쓸데없는 일들과 인력낭비를 쳐냅니다.

10. 시간과 인력을 확보한 뒤 다음을 진행합니다.


위 단계에서 시간과 인력이 확보가 되지 못했는데 억지로 브랜딩을 감행하거나, 원대한 꿈을 맘껏 펼치겠다고 하면 사무실의 7개지옥이 열리고 어디선가 켈베로스가 등장해 컴터를 다 씹어먹는 사태가 발행할 수 있습니다.대표님 마음이야 충분히 이해합니다. 빨리 브랜딩해서 챡챡 정리된 멋진 회사의 모습을 보고싶겠지만... 항상 일은 내가 아닌 실무자가 하고 있단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일에는 순서가 있고 체계와 비용이 필요합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다보니 그렇게 우주적인 내용을 챡챡 만들어내기 힘듭니다.  직원들에게 인피니티스톤이라도 하나씩 크리스마스 선물로 주신다면 모르겠지만.

우리 브랜드를 이해하려면 적어도 우주급빌런은 되어야 하지


2단계 : 브랜드정리


1. 대표님 자신과 직원들을 찬찬히 보십시다.

2. 이 사람들을 한 마디로 묶으면 어떤 집단일까요

3. 우리가 누구인지부터 규정합니다.

4. 그 사람이 뭔 일을 하고 있는지 규정합니다.

5. 그거 왜 하고 있는지 살핍니다.

6. 누가 무엇을 왜 하는 지 문장으로 만듭니다.

7. 여기까지는 그냥 브랜딩 경영서에 나오는 것들입니다.

8. 그것과 상관없는 일들을 구별합니다.

9. 그건 왜 시작하게 되었는지 생각해봅니다.

10. 대부분 그냥 돈때문입니다.

11. 일단 그것들은 저리 치워놓습니다.

12. 6번내용을 실제로 구현하는 우리 회사의 정책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13. 대부분 없습니다.

14. 없으니까 미팅을 하는 거겠죠.

15. 로고, 슬로건, 제안서, 회사소개서 등등을 쭉 꺼내옵니다.

16. 6번과 관계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17. 대부분 없습니다..

18. 합리화시키지 않습니다. 딱 봤을 때 아니면 아닌겁니다.

19. 만들어야 할 것들 리스트를 정리합니다.

20. 각 제작물들의 역할과 기능을 정의합니다.


내부 브랜딩정리는 참 어렵습니다. 크게 3가지 이유죠.


우선은 합리화가 지립니다. 사람이 말은 하면 할수록 말이 된다고...생각이 많아지고 말이 계속될수록 이것도 말이 되고 저것도 말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그렇게 오랜 고민을 통해 브랜딩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직관적인 겁니다. 그리고 이성적이지도 않고 논리적인 것도 아닙니다. 그러니 6번을 규정했다면 그 기준에 맞춰서 나머지 것들을 판단합니다.


두 번째는 애정이 넘칩니다. 어쨋든 사업초기에 애써서 고생해서 만든 눈물과 애환과 피와 땀이 녹아있는 사랑스러운 것들이라서 쉽사리 버리기가 힘듭니다. 제작물에 인격을 부여하지 마세요. 애정어린 옛 것들로 사업하는 게 아닙니다. 방향에 맞으면 남기고, 아니면 버립니다. 주로 대표님이 혼자 하기엔 마음의 상처가 너무 크니, 냉정하기가 이루말할 데 없는 직원에게 일임하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론 6번 정리가 안됩니다. 6번의 잘못된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열정 넘치는 사람들이 소비자의 행복을 위해 만드는 가치있는 생활가구

세상 멋진 말을 다 가져다 붙이는 게 정의가 아닙니다. 정의...라는 것은 어떤 개념으로 일축되어야 합니다. 정의에 또다른 정의가 필요한 저런 문장은 그냥 똥입니다.


; 가구덕후들이 모여 만든 원룸족들을 위한 공간창출 생활가구


이렇게 '아, 1인가구 전문기업!' 으로 일축!!... 물론 퀸사이즈도 팔고 3인용 식탁도 팔겠죠. 하지만 그건 플러스알파인 겁니다. 우리가 이것저것 다판다고 해서 '이것저것 다팝니다.' 라는 식이라거나 (아예 다이소처럼 그걸 컨셉으로 가져갈 게 아니라면) 가치있는 가구를 팝니다 는 등의 어쩌라고?식의 문장들만 늘어놓는 것이 딱히 좋은 방식은 아닙니다. 일단 우리의 메인을 잡고 가는 겁니다. 


'메인은 이건데 너무 1인가구만 팔면 2인가구는 불편할까봐 이것도 팔고있어' 라는 식인거죠. 그래서 6번을 정의할 땐 아주 메인과 부가적인 영역을 잘 구분해야 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지금부터 정리해서 잡도록 합시다.

아니 브랜드에 멋진 말 안쓰면 회사 기가 죽습니까


3단계 : 미팅준비


1. 2단계의 19,20번에서 준비한 리스트와 장표를 들고 갑니다.

2. 6번문장도 숙지합니다.

3. 제작의뢰를 합니다.

4. 단가책정을 하거나 총 금액으로 합산합니다.

5. 보통 저런 비쥬얼브랜딩 제작물을 따로따로 만들진 않습니다.

6. 제작 후엔 관리가이드도 함께 요청합니다.

7. 기한을 산정합니다.

8. 디자이너와 레퍼런스 정리를 하고

9. 이 다음부턴 보통 디자인 커뮤니케이션과 같습니다.

10. 브랜딩담당 직원과 컨택포인트를 연결합니다.


여기서 10번의 직원은 브랜딩총괄을 하란 것이 아닙니다. 디자이너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채널을 압축시키는 것이지, 그 사람이 혼자 브랜딩하란 얘기가 절대 아닙니다. 근데 보통은 절대 아니라고 이렇게 말해도 어느덧 시간이 지나면 그사람이 독박쓰는 경우가 99%더군요. 그래서 직원들 사이에서 뭐 똥을 밟았니, 잘못 걸렸다느니 하는 소리가 나오는 겁니다. 업무분장할 땐 이걸 명확히 해줘야 합니다. 그 담당직원에게 '너가 다 하는 게 아니야.' 라고 달래봤자 소용없습니다. 다른 직원들에게 다른 일을 주는 것이 더 중요하죠.


넌 디자이너와 컨택만 해

넌 실무운영가이드를 만들어

넌 현재까지 만들었던 기존 제작물 파일들모아서 외장하드에 봉인시켜

넌 대외홍보용 채널 확보해놔

넌 매장인테리어, 앱 리뉴얼 단가랑 프로세스 확인해


이런 식으로 나누어주는 겁니다. 내부적으로 '아 쟤가 다하는구나.' 라는 분위기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를 치료해줄 사람 어디 없나 가만히 놔 두다간 끊임없이 덧나 사랑도 사람도 너무나도 겁나 혼자인게 무서워 난 잊혀질까 두려워 상처를 치료해줄 사람 어디 없나...


제발






이렇게 미팅을 시작하도록 합시다. 비쥬얼브랜딩 미팅 이후의 제작단계는 디자이너가 알아서 할 일입니다. 물론 그 디자이너가 어떻게 브랜드제작물을 만드는가는 제 다른 매거진의 글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편하실 듯 합니다.


1. 로고를 만들어보쟈

2. 회사소개서를 만들어보쟈(1)

3. 회사소개서를 만들어보쟈(2)

4. 제안서를 만들어보쟈

5. 컨셉을 잡아보자


오늘 글의 본질은 '내 생각을 먼저 정리하고 미팅을 하자' 라는 것입니다. 제 경험상 미팅이 폭망하거나 또는 뭔 말인지 못 알아듣겠거나, 하기 싫거나 또는 해도 결과물이 이상하게 나오거나, 잘나와도 관리가 안되는 모오오오오오오오든 이유는 최초에 '제작의 목적' 자체가 흐지부지였기 때문입니다. 

처음엔 그렇게 말하지 않았잖아요...흐르르그르흐르륵

제대로 기한을 잡고 내부정리를 먼저 하라는 이유는 서로 언짢고 매너없는 경우를 피하기 위함입니다. 개인적으로 프로젝트하다가 '내부적으로 정리가 안되서요..좀 바빠서요...다음 주에 피드백 드릴께요..' 라는 식으로 계속 딜레이만 되거나 또는 컨택포인트라고 알려준 사람이 전혀 내용을 모르고 있거나, '확인하고 다시 연락드릴께요.' 라거나.... 아니 왜 자기 회사 브랜딩프로젝트를 직원이 확인을 해봐야 하는거지??? 애시당초 내가 몸담고 있는 곳의 정체성이 어떻게 바뀌는 지에 대한 공유와 협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얘기 아닐까요. 대기업이나 BX팀이 따로 존재하는 경우는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제가 저런 말을 들은 곳은 소위 '그래서는 안되는 곳' 들 이었습니다. 그러니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전엔 일단 우리가 그 프로젝트를 잘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인가? 를 확인해 보는 것이 서로를 위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2단계에서 먼저 브랜드정리를 하는 이유는 추후에 '아 맞다!!..' 또는 제작도중에 계속 방향이 바뀌고 딴 소리가 나오는 것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시안에 대한 수정이 이루어질 순 있겠으나, 전체 방향자체가 바뀌어버리면 안되는 겁니다. 이것은 신뢰도에 문제이기도 합니다. 어쩃든 디자이너도 외부사람입니다. 일단 그에게 비춰지는 회사의 이미지를 생각해보세요. 이랬다저랬다 생각만 많고 정리도 안되어있고... 이런 느낌으로 다가가선 안될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예산관리는 어떤 것들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솔직히 말해서 50만원들여서 제안서 하나 만드는 걸 브랜딩이라고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건 그냥 제안서 만드는 거지 브랜딩이 아닙니다. 비쥬얼브랜딩 프로젝트는 보통 개월단위 또는 연단위로 진행되고 예산도 보통 수백에서 수천까지 예상보다 훨씬 "많이"듭니다.

그리고 제작되는 제작물의 가이드와 관리, 운영까지 모두 프로세스잡고 실제 보여지는 과정까지가 비쥬얼브랜딩이기 때문에 시안만 전달하고 안녕~하는 것은 그냥 디자인 작업한 거지 뭐 브랜딩했다뭐한다 얘기하기가 조금 이상한 부분이 있습니다. 디자인의 본질은 그 기능에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결과물의 기능을 100%책임질 순 없지만, 떠내보내고 나몰라라 하는 것도 웃긴 일입니다. 적어도 궤도상에 올리는 단계까지의 가이드는 제공해주는 것이 맞습니다. 가능하면 그 과정까지 인볼브하는 것이 좋구요.




모두모두 깔끔한 정리로 깔끔한 미팅과 만족스런 결과물들로 새해를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