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X를 함께 만들어 가는 사람들

티엘엑스(TLX)


TLX가 생긴지도 벌써 10년!
첫 시작부터 함께한 것은 아니지만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TLX를 함께 만들어 가는 사람들


구성원 인터뷰

윤성하 팀장

Q.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티엘엑스에서 제휴채널 운영 및 파트너십을 담당하고 있는 윤성하입니다.

Q. 입사계기와 과정(서류, 면접)에 대해 자세하게 말해주세요.
학창시절부터 운동을 좋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해 서비스화하는 것에 흥미를 느껴 스포츠마케팅 커뮤니티, 공모전 활동을 했습니다. 그러다 친구의 사업을 도와 전국 체육시설 정보와 동호회를 한 곳에 모은 App 기반 서비스를 준비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우리동네 예체능’이란 예능으로 생활체육,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기였거든요. 그 때 시장조사를 하면서 우연히 티엘엑스를 알게 되었고, 서비스가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평소에 기업 비전과 미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제가 평소에 가졌던 ‘운동’을 통해 가치를 만들고, 주변에 유익함을 주고 싶은 방향이 좋고, 발전 가능성이 커보여 주저없이 지원했어요. 그 때 당시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폐쇄적으로 운영이 되었기에 홈페이지 외 정보도 부족했는데 말이죠. 첫 눈에 반하면 모든 게 좋아 보이는데 회사도 그런 거 같아요.  

면접 날은 아직도 기억이 남아요. 생각했던 회사느낌보다는 오피스텔이었고, 벨을 눌러도 문을 두드려도 안에서 반응이 없어서 돌아갈 뻔 했지만 잠시 주저한 끝에 문을 직접 열고 들어갔죠. 면접 이후 알게 되었는데 당시 벨이 고장 났었다고 해요.

책상 하나를 사이에 두고 두 대표님, 이사님과 나란히 앉아 제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것과 연계해 말하고, 서비스를 알아보면서 궁금했던 내용도 물어보면서 면접을 마쳤어요. 저 역시 서비스와 회사에 대해 더 알아가는 시간으로 가졌던 것 같아요. 면접의 여운이 가시기도 전에 다음날 결과가 나왔고, 입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현재 소속팀이 회사에서 맡고 있는 일과, 본인이 소속팀 내에서 담당하는 업무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크게 세 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제휴처 발굴 및 프로모션 기획,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닌 핵심 가치, 역량, 서비스, 고객을 생각하면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고객에게 어떻게 하면 더 좋은 경험과 혜택을 줄 수 있을 지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티엘엑스 채널 외 복지몰, 커머스 등 판매 채널을 발굴해 운영하면서 신규 회원 확보와 회사 매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채널별 고객 특성이나 운영 구조가 많이 다른데 채널 분석과 함께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회사나 서비스와 관련된 공식 발표나 입장 자료를 정리하고, 미디어 취재 및 촬영 요청에 응대하는 역할을 합니다. 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외부에 알리고, 자랑하는 일이죠.

Q. 이 직무에 어떤 매력이 있는지 말씀해주세요. 
다양한 제휴처와 채널을 발굴하고,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만남에 대한 설렘을 느낄 수 있다는 점 매력적인 것 같아요.

Q. 이 직무를 통해 느낄 수 있는 보람이 있다면? 
하나만 꼭 집어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죠. 업무 특성상 혼자 하는 일이 거의 없고, 제휴처, 고객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합니다. 그래서 일과 관련된 모든 사람이 만족해하는 결과가 나왔을 때 희열에 가까운 보람을 느낍니다.

요즘에는 먼저 제안하지 않아도 많은 곳에서 제휴 문의와 제안을 주시고 계세요. 만나면 저희 서비스를 좋게 봐주시고, 소개를 따로 하지 않아도 알아주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뿌듯하고 보람이 있더라구요. 아무래도 서비스와 오래동안 함께 해왔기 때문에 더 보람을 느끼는 것 같아요.

 

Q. 회사에 출근해서 퇴근하기까지 본의 하루 일과를 4~5가지로 정리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침 9시까지 출근해서 메일 확인과 오늘 할 일 리스트업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그 후 전날의 서비스 지표를 체크합니다. 각 채널에서 얼마나 가입과 결제가 일어났는지, 어떤 이벤트가 효율이 있었는지, 특별히 노출된 곳은 없는지 앞으로의 활동에 참고할 만한 사항을 확인하죠.

오후에는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진행 사항을 확인하는데 최근에는 회의나 미팅이 잦을 때가 많아요. 협력/제휴마케팅을 하기 위해 다양한 업체와 미팅을 하곤 합니다. 여러 업체를 만나면서 생각의 폭도 넓어지는 것 같고, 새로운 일을 만들어 나가는 부분이 아직까지는 재미있는거 같아요.

Q. 본인의 업무를 위해 사용하는 책상 위 물품과 사용중인 프로그램 등을 소개해주세요. 
최근에 미팅과 회의가 많다보니 구글앱과 사내 메신저로 사용하고 있는 슬랙을 통해 스케쥴관리 및 스마트 업무를 볼 때가 많아요. 외부에 나와있어도 상시 로그인 상태입니다.

Q. 기업의 업무 강도에 대하여 말씀해주세요. 
일할 땐 열정적으로! 살인적인 강도의 업무는 없는 것 같아요. 변화가 많고 발전하는 서비스라 스스로 일을 찾고 진행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어려움도 있지만 살인적인 업무를 강요하지 않고, 주어진 시간 안에서 열정적으로 일하고 정시 퇴근을 지향하고 있어요.

Q. 기업의 분위기를 말씀해주세요. 
제 개인적으로 티엘엑스 분위기를 표현하자면 다이나믹한 분위기가 매일 연출되는 곳이라 생각해요. O2O 서비스이다 보니 고객군도 다양하고, 언제 어디서든 일이 생길 수 있어 하루하루가 다이나믹한 거 같아요. 또한 대체로 임직원이 젊고 분위기가 자유로워서 다양한 실험도 일어나기도 해요. 회사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는 아이디어와 실행 리소스만 있으면 바로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Q. 본인 팀원들의 포지션을 설명해주세요. 
보통 프로젝트성으로 이루어지기에 모두가 ‘리더’로서 시작과 끝을 맡아 진행하고 있어요. 어떤 일을 해보고 싶다는 부분이 있으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일이 실행될 수 있도록 서로가 도와주면서 함께 일하고 있어요. 저의 경우에는 팀원들의 프로젝트를 지켜봐주고, 경험을 통해 얻은 내용을 공유해주면서 방향성, 가이드를 잡는 역할을 많이 하고 있어요.

Q. 기업이 자랑하는 문화복지를 말씀해주세요. 
직원이라면 저희 서비스를 매월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어요. 매월 지급되는 이용권으로 운동도 하고, 네일도 받고, 헤어 서비스 이용도 가능해요. 서비스가 운동뿐 아니라 뷰티, 힐링 시설까지 확대되어서 이용 가능한 부분도 많아져서 좋은 거 같아요. 그리고 저희 영업팀 분들이 직원을 위해 회사 주변 제휴시설을 많이 제휴해주셨어요. (매월 진행되는 ‘TLX DAY’ 포함)

Q. 취준생이 입사 전 갖춰야 할 역량이 있다면? 
회사와 동료에 대한 애티튜드가 첫번째인 것 같고, 서비스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필요할 것 같아요. 대표님도 항상 말씀하시는데 일의 전문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쌓일 수 있고, 전문가가 될 수 있지만 애티튜드는 그렇지 않다고요. 아무래도 저희 팀의 경우 커뮤니케이션하는 일이 많다보니 더 중요한 거 같아요.

Q. 면접 시 꼭 물어보는 질문이나 확인하는 것이 있다면? 
저희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과 요즘 즐겨찾는 서비스나 앱을 물어보고 있습니다. 저희 서비스는 이제 운동뿐 아니라 뷰티, 힐링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가 되고 있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제휴의 폭도 넓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서요.

Q. 채용은 언제, 어떻게 진행되나요? 
채용은 경력 사원을 위주로 수시 진행합니다. 언제든지 도전하세요.

구성원 인터뷰

윤시온 사원

Q.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TLX 인프라개발팀의 윤시온입니다. 일 년 반 정도 졸업작품을 준비하며 웹개발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무엇보다 최신기술을 가장 빠르게 사용해보고 다양한 제품에 도입해볼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본격적으로 웹개발 및 관리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Q. 현재 소속팀이 회사에서 맡은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TLX는 B2B, B2C, B2E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프라팀은 B2C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의 인프라 구축 및 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복지몰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B2E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이지웰페이퍼와 베네피아 등 문화복지 이용 포인트를 지급하는 것으로, 직장인들이 문화복지 포인트를 앱 내에서 쉽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현재 해당 직무의 만족도는 어떤가요? 
입사한 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아주 만족스러워요.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직무 자체가 너무 잘 맞고, 또 하나는 개발 중에 생기는 호기심을 실시간으로 해소할 수 있다는 점? 코딩 자체가 너무 좋습니다.

Q. 본인이 예상한 직무와 차이가 없는지? 
차이는 크게 없어요. 채용공고에 회사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어떤 프로그램을 쓰는지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었고, 면접 분위기도 자유롭고 편안했어요. 회사라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말이죠. 일단 대표님이 같은 공간에서 근무하시고, 직접 나서서 구성원과 소통하시니 이런 분위기가 가능하지 않았나 싶네요.

Q. 회사에 출근해서 퇴근하기까지 본의 하루 일과를 4~5가지로 정리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침은 출근해서 데일리 미팅을 진행합니다. 데일리 미팅에서는 스크럼 형식으로 자신의 업무 내용과 하루 동안 해야 할 업무량을 팀원들과 공유하죠. 점심시간은 1시간 반으로, 많은 사람이 이 시간을 활용해 운동도 하고 공부도 하시는 등 개인 시간을 가지세요. 저는 주로 개발 공부하는 편입니다. 오후는 오전 업무의 연장 선상이고, 추가로 회의가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야근은 믿기 어려울지 모르겠지만, 저뿐만 아니라 하시는 분이 거의 없어요. 시간 되면 가십니다(웃음)

Q. 앞으로 어떤 인재로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가요? 
서버랑 DB, 웹페이지 이외에도 다양한 개발언어와 프레임워크를 공부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Q. 티엘엑스의 업무 강도에 대하여 말씀해주세요. 
첫 회사라 정확한 판단은 어렵지만, 친구 이야기를 들어보면 적당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입사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아직까진 업무 강도가 약한 편이지 않나 싶네요.

Q. 티엘엑스의 분위기를 말씀해주세요. 
굉장히 열려있는 곳입니다. 수평적으로 근무하고 모르는 부분은 무엇이든 눈치 보지 않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선임들도 자신이 알고 있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주려고 하세요. 그리고 서비스의 단점을 말하면 대개 싫어할 법도 한데, 그런 것도 없죠. 그만큼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Q. TLX는 어떤 팀들로 구성되어 있나요? 
TLX는 제품개발부서, 영업부서, 사업부서, 재무부서, 신사업부서로 나눠져 있으며, 제가 속한 제품개발부서는 인프라팀과 서비스팀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Q. 티엘엑스가 자랑하는 문화복지를 말씀해주세요. 
TLX 앱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제공되는데요. 이 포인트로 헬스장이랑 미용실 등을 이용할 수 있는데, 포인트는 월 단위로 갱신돼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Q. 티엘엑스에 대한 자랑 부탁합니다. 
성장하고자 하는 개발문화가 잘 잡혀있습니다. 스크럼을 통해 자신의 하루 업무를 팀원과 공유하고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빠르게 보충하죠. 여기에 일주일에 한 번 ‘브라운백섹션’이라는 개발스터디가 진행되는데요. 매주 화요일 열리고, 가볍게 점심을 먹으면서 새로운 개발 기술에 관해 이야기하고 공부하는 자리입니다. 매일 개발만 하다 보면 새로운 기술 개발을 소홀히 할 수 있기에 내부적으로 성장에 필요한 자극을 받을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Q. 해당 직무에 취업하기 위한 역량에 대하여 말씀해주세요. 
실무가 매우 중요하므로 다수의 인원과 프로젝트 개발 경험을 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교과서에 나와 있는 것만으로 현업에서 쓰기엔 한계가 있어요. 예를 들어 개발하다 소스를 다 날려 먹거나 동료들과 의견 불일치가 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같은 경우죠. 이건 경험을 통해서만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거듭 참여를 권장합니다.

Q. 취업에 도움이 되었던 활동과 자격증이 있다면? 
다들 그러시겠지만, 저도 취업 준비 과정을 정말 열심히 했거든요. 방학동안 큰 대회 준비에 집중하기도 했죠. 과거 카이스트에서 주관하는 대회에서 우승했던 당시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학점은 크게 의미가 없는 것 같아요. 오히려 외부에서 준비하고 노력한 결과에서 더 보고 배울 게 많았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런 경험들이 취업에 더 큰 도움이 됐습니다.

회사/ 사무실 전경

TLX는 모두가 열심히 일하고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더 나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티엘엑스 #TLX #팀원소개 #팀원인터뷰 #팀원자랑 #사무실풍경 #기업문화 #조직문화 #회사자랑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