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terview

팀터뷰

'실패를 발판으로 끝까지 도전하는 팀이 되고 싶습니다' 놀이터 신태건 대표

놀이터 신태건 대표는 창업진흥원 스마트세계로누림터 회의실에서 한창 업무에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주변에 자료들이 흩어져 있었고, 경영 관련 책도 눈에 띄었습니다. 더팀스를 발견하더니 밝게 인사를 건네며 재빨리 자리를 정돈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서비스 인터뷰는 꽤 했는데, 팀 인터뷰 경험은 거의 없어 조금 떨리네요."

신태건 대표는 매끈하게 정돈된 목소리로 말하면서 글이 빼곡하게 적힌 종이를 꺼냈습니다.  인터뷰를 위해 해야 할 이야기를 글로 정리해놓은 꼼꼼한 면모를 보여줬습니다. 약속이나 한 것처럼 놀이터 팀원들도 비슷했습니다.

놀이터는 이벤트(일정)를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자유롭게 공유하는 플랜스톡(PlansTalk)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놀이터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대학교 내 학술동아리로 먼저 시작했어요. 저는 컴퓨터공학과 편입생이었는데 재학생과 어울리기 힘들더라고요. 한 번은 스터디 그룹에 가입하고 싶었는데 신입생 위주로 신청을 받다 보니 들어가기 쉽지 않았죠. 그래서 저처럼 겉도는 친구들을 모았어요. (웃음) 편입생이나 복학생은 뭔가 하겠다는 각오가 대단하거든요. 그런 친구들이 놀이터에 모였습니다. 놀이터는 ‘놀이’와 ‘컴퓨터’를 합성한 이름으로 IT 기술을 통해 누구나 즐겁게 소통하는 세상을 꿈꾸는 기업입니다.

 

Q. 놀이터는 평범한 학술 동아리가 아니었다.

신 대표는 동아리에서 함께 공유할 목표가 있어야겠다 생각해 200여 개국에서 참가하는 가장 큰 규모의 IT 대회 중 하나인 마이크로소프트 이매진컵(Imagine Cup )에 도전하기로 결심합니다. 공간이 여의치 않아 교내 연구실 한 편을 빌려야 했지만, 팀원들과 밤낮으로 대회를 준비하며 함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즐거움을 느꼈다고 합니다. 이런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놀이터는 IBM과 마이크로소프트 이매진컵 코리아에서 당당하게 우승할 수 있었습니다.

Q. 그런데 학술팀이 어떻게 창업팀으로 바뀐 건가요?

마이크로소프트 이매진컵 코리아 우승으로 국가대표 선발은 됐지만 월드 파이널에는 아쉽게 진출하지 못했습니다. 그때 떨어졌던 게 창업을 결심한 계기가 됐습니다. 지인들은 경험 쌓고 40-50 대에 창업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지만 그때 동아리 팀원들과 하려면 바로 해야 했어요. 마음 맞는 사람을 찾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꼈던 거 같아요. 저희 아이디어를 지지해주는 분들의 기대도 저버리고 싶지 않았습니다.

현재 놀이터에서 만들고 있는 일정관리 애플리케이션 ‘플랜스톡’은 IBM 스마터 플래닛 경진대회(Smarterplanet-contest) 참가 때의 아이디어가 발전된 것입니다.

 

Q. 플랜스톡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온 건가요?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겪었던 불편한 경험에서 나온 거예요. 19명 팀원들에게 매번 동아리 일정을 공유하기 위해 한 명, 한 명 문자 보내고, 전화 돌리고, 이메일 보내고, 약속 장소 위치를 모르면 통화해서 찾아오게 해야 했어요. 현재 플랜스톡 서비스는 초기 아이디어에서 일정 공유 기능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어 만든 것입니다.

Q. 현재 팀원들과는 어떤 인연이 있나요?

함께 창업한 이승연 CTO는 놀이터 학술동아리에서 만났고요. 박찬솔 개발자는 저희가 참가했던 이메진컵 다른 기수 참가자였는데 추구하는 가치가 비슷해 함께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현재 아이폰 개발을 담당하고 있어요. 정세화 마케터는 스타트업 네트워킹 모임에서 만나 2년 정도 알고 지냈던 사이였습니다. 아직 대학교 3학년 재학생이지만 놀이터 팀 가치를 이해했기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김현경 마케터는 놀이터에서 3개월 인턴을 하다 최근 정식 팀원으로 합류했습니다.

 

Q. 새로운 팀원을 뽑을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요?

매사에 어떤 태도로 일하는 지를 보려 노력합니다.  가령 한 지원자가 경력 3년의 개발자입니다. 능력도 있고, 성실한 사람인데 자기 계발에 대한 욕심이 없다면 이 사람은 늘 경력 3년의 사람으로 머무는 거잖아요. 회사는 앞으로 나가고 있는데 팀원이 제 자리에 있을 순 없죠. 물론 계속 도전하다 보면 당연히 지쳐요. 핵심은 얼마나 회복 탄력성이 있느냐죠. 놀이터는 스타트업이기에 엄청난 경력직을 바라지 않아요. 같이 성장할 사람, 서로 존중할 사람, 책임지고 언제든지 쓰러져도 함께 힘내자 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인지를 주로 보는 거 같아요. 실력은 키우면 되니까요.

Q. 신 대표는 놀이터가 ‘과감한 팀’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저희 팀이 자비로 89박 90일 미국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서비스 출시를 앞둔 상황에서 정체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희는 오늘보다 내일 더 성장하기를 원하는데 어제와 똑같은 노력을 하면서 내일이 바뀌길 기대하는 건 말이 안 되더라고요. 세계 지도를 펴놓고 우리 서비스 발판이 될 곳이 어디냐 이야기하면서 뉴욕에 가기로 한 거죠. 뉴욕도 잘 모르는 애들이 거기가 타깃이다 싶어 무작정 떠났습니다. 결과적으로 뉴욕에 플랜스톡 링크로 법인을 설립해 저희 상표권을 출원하고 현지 취향을 반영한 번역과 기능을 개발해 출시까지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Q. 대단하네요. 낯선 타지에서 발휘된 팀워크는 어땠나요?

저희끼리 싸울 일은 없을 거 같았는데 있더라고요. (웃음) 에어비엔비에서 예약한 멕시코 부부의 집에서 머물렀는데요. 방 하나에 남자 셋이 지내다 보니 물건 정리 같은 사소한 습관 차이로 불만이 나오더라고요. 1-2년 전이었으면 문제가 생겼을 텐데 이제는 서로 어떻게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지 아는 거죠.

 

Q. 90일간 미국에 머무르면서 재미있는 경험이 있었나요?

유명한 분들 만난 이야기보다는 저희 팀 에피소드 하나 이야기해드릴게요. 저희가 머물렀던 곳이 허름한 집이었는데 집주인인 마냥 고장 난 문고리, 변기, 시계 등을 고쳤어요. 주인아주머니가 감사하다며 먹을 것도 챙겨주시고 저희를 한국 아들들이라고 부르셨어요. 한 번은 길을 가다 버려진 고장 난 TV를 주어서 고친 후에 아주머니 쓰시라고 드렸어요. 저희는 사소한 호의였는데 아주머니께서는 집도 제집처럼 깨끗하게 사용하고 신경 써주니까 정말 좋아하시더라고요. 그렇게 낯선 문화에서 자연스럽게 함께 어울리는 법을 배웠던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놀이터가 어떻게 성장했으면 좋겠나요?

놀이터 인재 핵심 키워드가 태도, 책임, 존중인데 저희 팀원들은 그 삼박자가 잘 맞아떨어지는 거 같아요. 무엇보다 저희는 빠르던 느리던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3년 넘는 기간 회사를 경영하면서 화려한 이력도 쌓였지만 사실 실패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근데 포기하지 않으니까 다 과정이더라고요. 저는 실패한 것에 대해 모두 정리를 합니다. 이건 왜 실패했고, 저건 이것 때문에 실패했다는 식으로 적어놓는 거죠. 실패를 발판으로 끝까지 도전하는 팀이 되고 싶습니다.

about me

내 이야기
우리는 전부 부자가 될겁니다. 만졌으니까.

자기가 사람인 줄 아는 고양이를 한 마리 키우고 있습니다. 이름은 부추.

우리는 글로벌 IT 기업입니다.

부족한 영어나 해외에 사무실이 없는 것은 도전을 막을 장벽이 아니었습니다.

현재 한국의 (주)놀이터코리아와 미국의 Planstalk Inc.를 동시에 운영 중이며 미국에 세금도 냈습니다.
(수수료 포함 $400 + 세금 환급 보고서 따로^^*)

(주)놀이터코리아가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제 곧 Planstalk Inc.가 전 세계로 론칭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어려울 때 대표(글쓴이)가 유기묘를 한 마리 입양했는데 냥님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회사 페이지보다 인기가 좋습니다...

 

학술동아리로 시작하여 벤처기업의 길로 들어서니 발사대도 없는 로켓인지라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으면 우리가 성장하기 위한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덕분에 서비스와 회사의 방향, 함께 일하고 싶은 인재상을 확립하며 외적 성장에 앞서 깊은 뿌리를 내렸습니다.

이제 날아오를 우리 회사가 궁금하시면 언제든지 idstg@noritercorp.com 연락주세요♬

정신차리시면 NEW 멤버가 되어있을지도...^^

 

'시간을 연결하여 누구나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는 누구나 평등하게 가지고 있는 '시간'을 공유할 것입니다.

누구나 시간을 가치있게 보내는 방법을 쉽게 공유하여 하여 어제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캘린더 기반의 이벤트 공유형 SNS인 Planstalk이라는 서비스와 기술로서 시작하지만,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우리가 닿을 수 있는 이웃들과 함께 선한 영향력을 나누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놀이터코리아의 기업 문화 : 존중과 책임]

훌륭한 일터는 멋진 동료들이 있는 곳이다.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며, 최고가 되도록 서로를 돕는다.

 

(주)놀이터코리아의 인재상

우리는 '존중'과 '책임'의 바탕하에 아래 일곱 가지를 만족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합니다.

 

[1. 태도]

직위나 의견 차이에 관계없이 상대방을 존중한다.

맡은 소임과 목표에 완벽하게 책임을 다해야 한다.

상대방의 업무와 근무시간을 존중 한다.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한다.

서로에게 자랑거리이자 존중 받을 수 있도록 행동한다.

 

[2. 소통]

경거망동하기 전에, 잘 경청함으로써 상대방을 잘 이해한다.

간명하게 글을 쓰고, 말한다.

함께 개선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만 책임을 묻는다.

항상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하며, 상처 주거나 헐뜯는 말을 하지 않는다.

대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상대방과 마주 보고 말을 끊지 않는다.

 

[3. 지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실용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이슈들을 재구성한다.

복잡성을 최소화하고 간소화하는데 시간을 들여, 회사의 민첩성에 도움을 준다.

겉으로 드러난 현상 뒤에 있는, 근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전략적으로 생각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하지 않아야 할 일을 분간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지금 잘해야 하는 일과 나중에 손봐도 되는 일을 영리하게 구분해야 한다.

 

[4. 호기심]

빨리, 열정적으로 배운다.

우리의 전략과 시장, 고객과 업체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사업과 기술,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지식을 두루 파악한다.

자신의 전문 분야를 넘어서도 효과적으로 이바지한다.

 

[5. 용기]

논란이 생길 일이라도 여러분이 생각한 것을 말한다.

어려운 결정을 대범하게 내린다.

타당하고 더 나은 가정을 세우기 위해 도전하며, 더 나은 방법을 제안한다.

우리의 가치와 부합하지 않은 행동에 문제를 제기한다.

실수를 빨리 인정한다.

 

[6. 열정]

탁월함을 추구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다.

우리 회사의 성공에 지대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

성취를 축하한다.

끈기를 갖는다.

행동주의자가 되어야 하며, 분석에만 몰두하느라 아무 일도 못 하는 상황을 피한다.

 

[7. 이타적 행동]

본인이나 본인이 속한 그룹이 아닌, 우리 회사에 최선인 것을 찾는다.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이기심을 버린다.

동료를 돕는 데 시간을 낸다.

정보를 활발하게 공유한다.

다른 사람에게 동의하지 않더라도 정치적으로 굴지 않는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의 라이선스에 따라 [스마트스터디의 황석인 외 5인이 번역한 '넷플릭스의 문화 : 자유와 책임’]을 인용

Project & Activity

대외활동
2011-02 ~ 2012-12

전공 창업 학술동아리 놀이터

편입학 시절을 한 단어로 축약할 수 있는 '놀이터'를 창단했습니다.
'놀이' 와 '컴퓨터'를 합성한 단어로 전공학술동아리를 지향했습니다.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기 위해 IBM이나 Microsoft등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이 후 창업동아리로 등재하여 실제 창업을 위한 공부와 도전을 이어나갔습니다.

이하 '놀이터'당시의 연혁이며, 실제로는 도전해서 실패한 연혁이 훨씬 많습니다.^^

2011.06 IBM Smarterplanet-contest Best Idea 대상
2011.09 IBM Smarterplanet - contest Smart Award 대상
2011.12 지식서비스산업대전 슈퍼앱파이널 중소기업청장상
2012.02 IBM 글로벌 인재 등록
2012.03 Microsoft ImagineCup Korea Final 대상
2012.04 고용노동부 창조캠퍼스 프로젝트 팀 선정
2012.09 교육인적자원부 LINC 사업 지원 프로젝트 팀 선정
2012.11 연세대학교 기술창업화지원사업 10인 선정
2012.11 고용노동부 창조캠퍼스 최종 평가 우수상
2012.12 연세대학교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Education

학력/교육
2016-01 ~ 2016-01

동양공업전문대학교 졸업 모바일인터넷과

구 동양공업전문대학교(현 동양미래대학교)에서 모바일인터넷과를 전공했습니다.
당시 국내에 스마트폰이 처음 출시되는 시기여서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려고 선택한 신선한 학과였습니다.

2016-01 ~ 휴학 중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휴학 컴퓨터공학과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의 컴퓨터공학과로 편입했습니다.
당시 학술동아리 '놀이터'를 창단했고 활동이 이어져 현재의 (주)놀이터코리아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졸업을 안했습니다.^^

Work Experience

경력
2015-09 ~ 재직 중

Planstalk Inc.

현재 미국의 Planstalk Inc.에 CEO로 재직중입니다.
(주)놀이터코리아에서 Planstalk 서비스를 개발하고 Planstalk Inc.가 전 세계로 론칭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2012-11 ~ 재직 중

(주)놀이터코리아

경영지원

현재 한국의 (주)놀이터코리아에 대표이사로 재직중이며 경영 및 서비스 기획과 운영 총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많은 우여곡절과 피봇팅을 거쳐 곧 Planstalk 서비스를 모바일과 웹버젼으로 론칭할 계획입니다.

Attitude & Ability

특별한 역량
thumb_up
1
저지르기

Design Showcase

비핸스/드리블
Behance

연결된 Behance 계정이 없습니다.

Dribble

연결된 Dribbble 계정이 없습니다.

Code Archive

깃허브/비트버킷
GitHub

연결된 GitHub 계정이 없습니다.

Bitbucket

연결된 Bitbucket 계정이 없습니다.

Team Info.

함께 일하는 팀
© THE TEAMS - All rights reserved.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