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피드

디자이너, 언제까지 을?

을의 수준은 갑이 결정한다

하진수 / 18. 12. 22. 오후 9:07


디자이너.

가족, 또는 가까운 친척 중의 한 명은 디자이너인 시대에 살고 있다.한 해에 배출되는 디자인 전공 졸업자가 2만 명이 넘는 시대이니, 그럴 법도 하다. (10년 전에는 3만명이 훌쩍 넘었었다)


훌륭한 디자이?


대기업부터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디자이너의 손길이 필요한 영역이 분명히 존재하고, 좋은 디자이너를 찾기 위한 노오오력도 어렵지 않게 보곤한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 좋은 디자이너를 찾으려는 노력에 비해서, 실상 어렵게 채용한 디자이너가 기대치를 만족시키는 확률은 높지 않다. 이것을 디자이너의 자질 때문이라고 보고, 동기부여가 떨어지는 디자이너는 또 다시 시장으로 나오고, 기업은 좋은 디자이너를 찾아 챗바퀴 돌 듯이 이런 일들이 반복되기 일쑤이다. (에이전시를 활용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무엇이 훌륭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려면, 당연하게도 그것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좋은 디자이너를 구분할 수 있고, 맞는 역할에 활용할 수 있다. 좋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뽑으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어떻게 일하는지 알아야 하는 이유와 비슷하다.


모르면 막 뽑고, 뽑아놓고선 막 평가한다. 악순환이다.


쓰리풀(3-ful)


개인적으로 좋은 디자인이 갖춰야 할 3가지 요소를 뽑자면 다음과 같다. (굿 디자인의 기준은 다양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공감하는 세 단어이다.)


Beautiful(심미성), Useful(유용성), Meaningful(의미)


대부분의 디자인 대학의 커리큘럼은 이 세 가지를 육성하기 위해서 짜여져있고, 지도하는 교수님들도 이부분을 강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기업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아름답고(Beatiful)+ 유용하고(Useful)+ 의미있는(Meaningful) 요소를 모두 담기 위해 노력하고, 학생들의 훌륭한 아이디어들이 실제 세계적인 Award에서 많은 수상을 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고 본다. 또한, 이것은 여러 번의 산학 협동 과제를 통해서도 여러차례 느낀 점들이다.(물론 전문성의 깊이는 충분치 않겠지만, 그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기업에 들어와 2년 정도 지나면, '생각'이 사라진다. 조직에 들어오는 순간 'Beautiful'만 강요받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좋은 디자이너가 육성되지 못하고, 좋은 디자이너가 탄생하지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이다.


국내 대표적인 디자이너 이름 3 명을 떠올려보라!

쉽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디자이너만의 책임이 아니다.


모두가 디자인 비평가


회사에서 디자인이 결정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주로 비디자이너 출신의 경영자들이다. 이분들은 실제로 오랜 경험과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은 분들이다. 이 점은 인정해야 한다. 하지만 디자인에 대한 이해는...글쎄... 잘 모르겠다.


우리나라의 디자인의 수준은 디자이너의 수준이 아니라, 의사결정자의 수준이다. 좋은 디자인이 없어서가 아니다. 좋은 디자인을 구분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좋은 생각이 아닌, 'Beauty'의 기준만을 근거로, 그것도 개취가 개입하여 판단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소비자의 안목은 굉장히 높다. 대중이 선택한 good 디자인이냐 아니냐의 여부는 매우 정확하다. 하지만, 훌륭한 영화 비평가가 반드시 좋은 영화 제작자가 될 수 없듯이, 주어진 답안지를 채점하는 것과 답을 만들어내는 것은 다른 차원이라는 것을 착각한다.


때문에 많은 의사결정권자들은 자신의 안목을 맹신하게 되고, 실패를 반복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나의 확신은 실제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디자인 현장에서 관찰하고, 경험한 것에 근거한다. 에이전시, 벤쳐기업, 대기업을 포함하여, 그 사이 협력한 국내 디자인 에이전시, 해외 유명 디자인 에이전시, 국내외 주요 디자인 대학과의 산학 협동, 그리고 운 좋게 경험한 몇몇 세계적 디자인 대가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생생하게 느낀 것이다.


Beauty 만 강요하는 '갑'


좋은 디자인은 '좋은 생각'이다. 남들이 미쳐 생각하지 못했던 좋은 생각 말이다. 이 생각을 생각에 머물러있지 않도록, 세상에 Cool 한 형상으로 끌어낼 수 있는 능력, 게다가 우리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유용함까지 갖추게 했을 때, 디자인이 감동을 주는 것이다.


식상한 생각과 아이디어에 '예쁘게 좀 해주세요~'의 관점으로 디자이너를 활용한다면, 이미 잘못 시작한 것이다. 세계적인 디자인 대가에게 맞기더라도 이미 실패할 수밖에 없다.


좋은 디자인은 좋은 철학의 보여지는 영역



좋은 디자인은 좋은 철학의 드러나있는 영역이다. 생각과 형태가 일치되었을 때 꽃을 피우게 된다.


우리 사회에 좋은 디자이너가 드문 이유이다. 좋은 생각과 철학을 가진 클라이언트가 드물기 때문이다. 을의 문제가 아니라, 갑의 문제이다. 스포츠카를 타고, 1단 기어로 하이웨이를 달리는 격이다.


내 주변에는 좋은 역량을 가진 디자이너가 많다. 하지만 슬프게도 역량을 발굴하고 활용하는 안목이 우리사회에는 아직 부족하다. 여러분의 주위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디자이너가 갑이 되는 세상


앞선 질문에, 내 머리 속에 떠오르는 3명의 국내 디자이너가 있다. 누구는 실제 디자이너고, 다른 누구는 디자이너가 아니다.


다만, 공통점은 좋은 생각과 철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손으로든, 좋은 디자이너를 활용해서든 멋진 철학을 세상에 다양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다.


나는 디자이너가 갑이 되는 시대를 기대한다.


아니, 이미 그렇게 되어가고 있다. 이제는 이미 Maker의 시대이기 때문이고, 무언가를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고,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이너는 세상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훨씬 다양하고 풍부한 멋진세상이 될 것이다.


디자이너가 주체가 되는 세상!

멋진 생각이 존중 받는 세상!!!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