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피드

기획자도 전문가인가?

입증할 수 있는 역량

하진수 / 18. 12. 22. 오후 9:53


너는 여기 있을 사람이 아냐


드물지만, 들을 때 은근히 기분 좋은 말이다.


말하는 사람의 의도는 그것이 아니었을지라도 괜시리 잠재력을 읽어준 듯한 느낌이 들어 기분이 좋다. 자신이 가진 역량을 누군가 알아준다는 것은 기쁜 일이다. 특히나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어려운 직종의 경우에는 그 한마디가 큰 위안이 된다.


성공한 브랜드가 하나 있다면, 그 성공은 누구의 성과인가? 뛰어난 실적을 이끌어낸 영업부서, 흠 잡을데 없는 품질을 만들어낸 개발부서, 빠른 시간에 소비자들에게 회자되게 만든 마케팅부서, 강렬한 이미지로 감동을 이끌어낸 디자인부서, 아니면 대표님? , 아~오너?!


처음 아이디어를 발현하고 조심스레 제안했던 기획자는 무대 뒤에서 멀찌기에서 들리는 박수소리를 듣고 있다.


사회는 결과로 모든 것을 얘기한다. 과정은 그 순간을 같이 했던 동료들에게나 의미있는, 입증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물론 아이디어는 아무것도 아니다,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은 굉장히 중요하다. 다만 방향을 잡고 그 가치를 모두에게 공감시키는 것은 일의 시작에서 핵심 중의 핵심이다. 건물의 골조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기획자의 이력서를 살펴보면 많은 프로젝트들에 참여했더라도, 관여한 정도나 명확히 기여했던 부분을 설명하기가 곤란한 경우가 많다. 과연 기획이라는 영역이 대체 불가능한 전문 영역이라고 감히 얘기할 수 있을까? 누군가 기획전문가가 투입되면 일정한 수준의 결과물이 일관되게 배출 될 수 있을까?

그래서 뭘 할 수 있는데요?


기획의 전문 툴이 있는 것도 아니고,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것을 하나의 역량으로 인정받기도 어렵거니와, 수준의 높낮이를 측정하기도 어렵다.

츠타야서점의 마쓰다 무네아키의 회사는 CCC라는 '기획회사'를 표방하고 있다. 서점이라는 결과물로 세상에 알려져 있지만, 남들과 다른 기획력이 핵심인 회사이다. 기획력이란 남들과 다르게 보는 생각의 힘과 동시에,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추진력을 동시에 일컫는다. 애플도 공장을 직접 가지고 있지 않지만, 컨셉을 만들어내는 일종의 기획회사이다.

있으면 잘 모르지만, 없으면 텅 비어져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영역이 기획이다. 생각은 모든 일의 절대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기획자의 역할을 하는 가장 좋은 포지션은 사장이나 오너이다. 그들이 기획자가 되어야 모든 일이 풀린다. 또는 그들의 가까이에 생각의 힘을 가진 사람을 두어야 한다. 밑에서 기획해서 올라오는 아이디어는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의미도 잃게 되고, 엣지도 사라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기획자는 점점 자리를 잃어갈 수 밖에 없다.


기획자가 전문가로 인정받는 세상이 온다


측정할 수 없다고, 무시될 수는 없다.

좋은 기획은 모든 일의 시작이자 토대이다. 만약 하는 일마다 무색무취의 성과로 실패한다면, 기획의 힘을 빌려야 한다. 그들은 비록 평소에 무색무취의 존재감을 가졌을지 모르지만, 그것이 제대로 발현된다면, 누구보다 강한 힘을 발휘 할 것이다. 그것이 기획의 힘이다.


적어도 없을 때는, 비어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을테니까...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