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직원들을 평가하는 방법

목표와 핵심 결과 설정법 Objectives and Key Results

비주얼캠프 / 이태희 / 조회수 : 2791


 이 글은 Business InsiderThis Is The Internal Grading System Google Uses For Its Employees — And You Should Use It Too를 번역한 글입니다.


A slide from the Doerr deck. Screenshot


 구글이 1년도 채 안되었을 때, 목표와 핵심 결과 설정법(Objectives and key Results, 이하 OKRs)을 발명한 인물 중 한 명인 John Doerr(이하 존)는 구글이 이 조직적인 시스템을 쓰는 것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OKR 시스템은 인텔에서부터 왔습니다. 구글은 빨리 OKRs를 적용하였고 그때부터 계속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OKRs는 회사, 팀, 개인에게 구조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회사가 OKRs를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고 여러분의 개인적인 삶이나 개인적인 업무에서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표(Objective):
일이 실행될 수 있을 만한 모델 개발하기. 계획은 아래와 같이 측정될 수 있다.

핵심 결과(Key Results):
1. 주어진 시간 안에 프레젠테이션 끝내기
2. 3개월간의 목표와 핵실결과 샘플 세트 완성하기
3. 관리 부서로부터 3개월간의 시험 적용기간 동의받기


 작년에 구글 벤처스의 파트너인 Rick Klau(이하 릭)은 1시간 20분간 어떻게 OKRs이 작동하는지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했습니다. 릭은 이 발표에서 구글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 엄청 매력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목표를 완수할 수 있게끔 간단하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은 회사나 개인에게 정말 유용할 것입니다.


 자, 한 번 살펴봅시다.


 먼저, 여러분은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여러 개의 "핵심 결과"를 설정합니다. 핵심 결과는 정량적이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목표는 확실해야 하며 측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내 웹사이트를 예쁘게 만들고 싶다고 하지 마세요. 그 대신 나는 내 웹사이트를 30% 빠르게 만들고 싶다거나 계약을 15% 늘리고 싶다고 정하세요.


 릭이 구글의 Blogger에서 일할 때, 그는 각 분기별로 몇 개의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한 분기의 한 목표는 "Blogger의 평판을 높이자"였습니다. 사이트가 꽤 컸음에도 불구하고 Tumblr와 같이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Blogger는 지위를 잃고 있었습니다.


 Blogger의 평판을 높이기 위해 오른쪽의 슬라이드와 같이 릭은 쉽게 측정 가능한 4개의 결과를 설정하였습니다.


릭은 구글이 1년 단위, 분기 단위로 OKRs를 설정한다고 말했습니다. 1년 단위 OKRs는 1년을 위한 큰 우산 아이디어(umbrella idea)이고, 돌같이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진화(evolve)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기별 OKRs는 변하지 않습니다.




목표(Objective):
Blogger의 평판 높이기

핵심 결과(Key Results):
- 3개의 산업 이벤트에서 Blogger의 리더십을 재정립하기 위한 발표하기
- Blogger의 10주년 홍보 계획 잡기
- 상위 xx Blogger 사용자를 찾고 개인적으로 접근하기
- 음악 블로그를 살리기 위한 DMCA(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 프로세스 확립하기
- 정기적으로 re: Blogger 제품에 대한 토론을 열기 위한 @blogger 트위터 계정 만들기


 또한 릭은 구글이 회사 레벨, 팀 레벨, 경열 레벨, 개인 레벨의 OKRs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회사를 지속적으로 궤도에 올리기 위해 함께 일하죠.


 릭은 구글 임직원들이 분기에 4-6개의 OKRs를 실행한다고 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것보다 많이 설정한다면 엄청 들들 볶일 거예요(fried).


 분기의 마지막에는 여러분이 직접 핵심 결과를 평가합니다. 구글은 0-1 단위의 평가 지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결과에 대해 1점을 받는 것이 최종 목표는 아니에요. 여러분은 0.6-0.7점을 받는 것이 목표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1점을 받았다면 너무 쉬운 핵심 결과를 설정한 것이 됩니다.(릭이 덧붙였듯이 "만약 당신이 1을 받는다면 당신은 그것을 부순 것이 아니라 샌드백을 친 것과 다름없다")(Or as he puts it, "If you get 1s, you’re not crushing it, you’re sandbagging."). 만약 여러분이 0.4 이하를 받는다면, 무엇을 잘못했는지 진지하게 살펴보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릭의 예제로 돌아와서, 우리는 그의 목표에 대해 얼마나 잘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산업 이벤트에서 발표하기는 쉬웠고 1점을 받을 수 있었지요. 그는 DMCA를 위해 노력했지만 그 과정은 너무나 험난했기 때문에 결과가 좋지 않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릭은 평가는 단 몇 분이면 충분하다고 했습니다. 평가를 위해 많은 시간을 쏟지 말고 목표 달성을 위해 시간을 쓰라고 이야기합니다.




 구글에서는 모든 OKRs는 심지어 Larry Page(구글 CEO)의 OKRs 마저도 공개됩니다. 구글의 임직원들은 동료들의 OKRs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내부 프로필의 한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동료들의 OKRs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그들이 달성한 점수 또한 볼 수 있죠.


 이것은 우리를 협박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것은 구글러들이 다른 사람이 일하는 것을 이해하는 방식입니다.



 릭은 그가 유튜브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일을 맡았을 때를 예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몇몇 동료들은 유튜브에 그들의 제품에 대한 비디오를 업로드하여 홍보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들은 릭의 OKRs를 찾아보고 그가 다음 분기 동안 무슨 일을 할지 알았고, 홈페이지에 홍보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거나 릭이 다음 분기에 새로운 OKRs를 그릴 수 있도록 그의 머리에 밑밥을 깔아 놓는(plant a seed in his head) 방법을 택할 수 있었습니다.





이익(BENEFITS)
왜 목표와 핵심결과(OKRs)를 사용해야 하는가

- 사고를 훈련하는 방법(주요 목표가 표면화된다)
-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모두에게 뭣이 중헌지 알게하라)
- 진척도를 측정하기위한 지표 확립(우리가 얼마나 왔는지 보여준다)
- 노력의 집중(조직이 지속적으로 함께 전진할 수 있다)


 OKRs는 승진을 위한 관리 툴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OKRs는 임직원들이 스스로 얼마나 달성하였는지 살펴보는 툴로는 사용될 수 있습니다. 릭은 만약 자신이 승진을 원한다면, 회사를 위해 그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OKRs를 통해 알아낼 빠르고 쉬운 시스템을 만들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방법은 꽤나 간단하고 직관적인 거라고 생각되지만 그것은 OKRs의 장점의 극히 일부분일 뿐입니다. 여러분이 일에 집중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는 짧은 리스트만 있으면 되니까요.


 아래에 어떻게 OKRs가 작동하는가에 대한 영상이 있습니다:

https://youtu.be/mJB83EZtAjc

#비주얼캠프 #인사이트 #경험공유 #조언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