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 Android App Developer 박형일님

 

에이치나인

크래커나인 팀에서는 사용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서 안드로이드 개발자 박형일님의 크래커나인 사용기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개발자 박형일님


본인 소개를 부탁 드려요~
저는 에이치나인에서 안드로이드 개발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박형일 입니다. 개발 경력은 12년 정도 됐구요.
에이치나인에 입사한지는 4년 정도 됐습니다. 주로 외주 안드로이드 앱 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개발일을 꽤 오래 하셨네요. 시니어 개발자들은 코드를 직접 작성하는 것을 선호 하시는 것 같던데, 형일님은 어떠신가요?
저도 코드를 직접 작성하는 것을 선호 하는 편입니다. 툴에서 생성되는 코드를 별로 신뢰하지 않아요. 제가 원하는 대로 안 나온다는 느낌을 많이 받거든요.


그럼 크래커나인의 첫인상은 어떠셨나요? GUI 로 부터 코드를 생성해 주는 툴인데..
처음엔 아이디어는 괜찮은데, 이게 과연 제대로 된 코드를 생성 해 줄까? 라는 의심이 들었죠. 꼭 사용 해 보고 싶은 프로그램은 아니었어요.


크래커나인을 사용하신지는 얼마나 되셨죠?
올해 6월쯤에 처음 접하여 2달 정도 된 같아요.


어떤 프로젝트에 적용 해 보셨나요?
회사에서 회의실 예약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해서 회의실 예약 앱을 만들었어요.
그 때 처음 사용 했죠. 공식 프로젝트가 아니라 디자이너 없이 웹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Sketch 파일로 된 디자인 샘플을 받아서 혼자서 만들었어요.
앱을 구성하는 화면은 대략 5~6개 정도로 간단한 프로젝트여서 가능 했죠. 지금은 외주 과제를 하고 있는데, 크래커나인을 사용 해서 하고 있어요.


외주 같으면 주로 파워포인트로 작성된 GUI 가이드라인 문서를 보고 개발 하잖아요. 크래커나인을 사용하기 전에는 디자이너와 무엇을 통해서 개발에 필요한 디자인 정보를 얻으셨어요? 
에이치나인에 있으면서 거의 대부분 GUI 가이드라인 문서를 보고 개발 했죠. 최근에 다른 프로젝트 팀에서 GUI 가이드라인 문서 없이 제플린을 쓰더라구요. 그래서 그것도 조금 써봤어요.


제플린과 같은 기존의 유사 서비스와 비교해서 크래커나인은 어땠나요?
GUI 가이드라인 문서를 보면서 개발을 하다 제플린을 써보니까 너무 편리하더라구요. 문서에서 원하는 정보 찾는게 불편했거든요.
그래서 사실 처음 크래커나인을 사용 했을 때는 제플린과 큰 차이를 못 느꼈어요.
근데 프로젝트를 진행 하다 보니 크래커나인의 코드 생성 기능이 있어서 좀 더 편리하다고 느껴지는 순간이 오더라구요. 제플린을 보고 개발 할 때는 코드나 수치를 직접 입력하다 보니 실수를 할 때도 있었고, 여전히 XML 작성하는 수고로움이 남아 있었거든요.
근데 크래커나인의 레이아웃 코드 생성 기능을 사용해서 나온 XML 코드가 100% 는 아니지만 70~80%는 작업을 안해도 될 수준이더라구요. 그래서 XML 작성하는데 들이는 시간이 많이 줄어 들었어요.


크래커나인을 익히는데 어렵지는 않으셨어요?
타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어서 많은 부분 기능을 따로 매뉴얼로 보지 않아도 파악이 됐는데요.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었던 거 같아요. 직관적으로 파악이 안 되는 기능은 사용하지 못한 것 같지만 따로 매뉴얼은 찾아보지 않았습니다.


Cracker9의 어떤 기능이 가장 편리하셨나요?
당연히 레이아웃 코드 자동 생성 기능이었습니다.
손으로 직접 코딩 하지 않고 View들의 관계를 맺으면 자동으로 View의 관계와 속성을 xml 코드로 생성해주는 기능이 개발하는 데에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Cracker9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이나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었나요?
Asset 이름이나 리소스(문자열, drawable) 이름이 해쉬값이나 text1, text2 이런 식으로 되어 있어 나중에 다 변경을 해 주어야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위의 내용은 Cracker9 0.9.5 에서 개선되었습니다.


Cracker9의 정식 버전으로 출시가 되면 사용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네, 사용할 것 같아요. 가격만 너무 비싸지 않으면 전 무조건 사용하겠습니다.


App을 만들거나 디자이너와 소통해야 하는 다른 개발자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Cracker9 사용 Tip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디자이너가 텍스트나 이미지 단위로 View를 만드는데요. 개발자가 원하는 모든 View를 만들진 않기 때문에 Custom Layout 활용은 필수입니다.
Custom Layout을 잘 활용하시면 원하시는 레이아웃 작업이 모두 가능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Tree Structure 패널이 있는데요.
View의 트리 구조 순서로 레이아웃 xml 코드가 생성되기 때문에 어떻게 코드가 만들어질지 예상할 수 있어요. 물론 View의 순서나 부모/자식 관계는 마우스 드래그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onstraint Layout의 관계를 맺을 때, View가 작으면 정확하게 클릭하여 작업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당연하지만 View를 확대해서 연결 지으면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racker9에게 한 말씀해주세요~
저는 안드로이드 App을 개발하면서 레이아웃 작업은 초반에 하는 시간 잡아먹는 노가다 작업이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레이아웃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Cracker9을 사용하면서 더 이상 노가다라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Beta 버전이라 부족한 부분이 보이지만, 개선될 것이라고 믿고 계속 사용할 거 같아요.
앞으로 발전하는 모습 기대하겠습니다 파이팅!

#에이치나인 #디자이너 #개발자 #협업툴 #크래커나인 #솔루션기업 #팀원인터뷰 #기업문화 #조직문화 #팀원자랑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