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공공기관에서 도전적인 스타트업으로

[Business Development/사업개발팀] Hugh를 소개합니다

(주)스푼라디오

스푼을 만드는 사람들 세 번째 이야기.

별명이 정말 많아 '별명부자'라고도 불리는 사업개발팀의 'Hugh' 소개해보고자 한다. 독특한 이력에, 독특한 점이 넘치는 그의 닉네임들을 나열해보자면..


휴장님, 휴 사마, 엄마, 이모, 사카, 뭘 해도 사장님, 사촌오빠, 교장선생님, 평화주의자, 카카오 라이언, 슬라임, 카스텔라 




Source: Elmers-Slime



Hugh는 마이쿤의 '별명부자' 


휴는 다양한 이미지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다. 부드러운 면에 담긴 카리스마도 있고 가끔은 언니처럼, 엄마처럼 또는 이모처럼(?) 또 다른 때 보면 그는 왠지 교장선생님 같기도 하고.. 어디에 앉아있으나 '사장님'포스를 뿜 뿜 내는 그다. 그런 그를 한 번에 설명하기에 나(Sunny)와 Summer는 그를 '슬라임'으로 지칭하기로 했다. 

그는 상대가 누구인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잘 맞춰주고 변화하지만, 결국엔 가장 'Hugh' 본인의 성향과 가치관은 잃지 않는 그런 멋진 사람이기 때문




Q. 가장 좋아하는 별명은?


사카(사랑스러운 카리스마). 대학시절부터 가장 오랫동안 불려 왔던 별명이기 때문에



구 버전 스푼 캐릭터 - Hugh



닉네임이 'Hugh'인 이유 



1. 본명이 H로 시작하여 모티브가 되었다.

2. 休 (쉴 휴) - 마음의 평화, 스푼과 이미지가 매칭 돼서 

3. '외'자는 그냥 멋있음


(솔직히 Hugh grant 좋아하셔서 그런 줄 알았어요)




다소곳함의 대명사 


그는 왜 안정적인 직장을 떠나 스타트업에 왔을까?



Q.  스타트업인 마이쿤(스푼 라디오) 사업개발팀에 합류한 계기는?



"저는 마이쿤에 입사하기 전엔 7년 정도 공공기관에서 국가의 데이터 정책을 연구/기획하는 업무를 했었어요. 사실상 많은 사람들이 안정적인 직장을 꿈꾸지만 저는 조금 달랐던 것 같아요. 도전적인 업무 그리고 환경에 대한 열망이 있었고,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그리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 그리고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단 생각이 들 때쯤, 전 여자 친구이자 현 저의 와이프와 가족들도 저를 응원해주고 지지해줘서 최단시간 빠르게 이직을 결정하였습니다.



Q. 그래도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하던 곳을 떠난 후회는 없으신가요?



"후회하지 않습니다. 저는 누군가에 삶에 활력을 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제가 타인에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을 때, 저도 그로 인해 자극받을 수 있는 환경에서 근무한다는 점이 저에겐 큰 행복입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늘 도전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발전도 있는 법이고요."



Q. 현재 스푼에선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가요?



"저는 사업개발팀에서, 스푼이라는 서비스를 조금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국가 확장 전, 서비스를 출시할 나라를 선정하는 업무 및 시장조사, 개발에 필요한 것들을 모두 조사합니다. 새로운 국가 론칭 후, 법인 설립, 초기 채용, 인프라 계약 체결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전에 했던 일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 어떠신가요?



"제가 입사를 2018년 6월에 했는데, 한 두 달간은 정말 뭐가 뭔지 몰랐던 그런 바빴던 시간입니다. 전에 했던 일과는 다르기도 했고, 무엇보다 문서작업이 굉장히 중요하고 정확한 프로세스를 거쳐야 했던 전 직장과는 달리 스타트업은 정말 '빠른 실행' 이 중요한 점이 처음엔 상충되었던 것 같아요. 처음엔 속도가 느렸고 너무 완벽하게 준비하려고 했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지금은 많이 적응이 된 상태입니다!



Q. 회사에 처음 입사하셨을 때 느꼈던 이미지는?



"한마디로, 젊다! 너무 젊어서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그저 연령대만 젊은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까르르르 하면서 웃는 소리를 들어본 건 정말 처음이었거든요."



Q. 만약 다른 누군가가 안정적인 직장과 도전적인 스타트업 사이에서 고민한다면?


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다만, 이직을 생각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나는 어떤 환경에서 더 행복한 사람인지를 아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저 지금 다니는 회사의 상사가 싫어서, 또는 반바지에 운동화 신고 출근하고 싶어서 스타트업으로 간다면 비추천입니다. 무엇보다 나를 잘 아는 가족, 연인 그리고 친구들과 상의하는 과정에서 답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의 회사생활이 궁금합니다



Q. 지금 하는 업무의 만족도는? 일이 재미있나요?



"네, 진짜 재미있어요. 화장실도 안 가요. 지금 하는 일이 저에게 정말 잘 맞는 것 같아요. 사실 저는 반복적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에요. 그런 저에겐 딱 맞는 업무가 아닐까 싶어요. 예를 들면 100미터 달리기 같은 느낌? 한 국가만을 조사하고, 서포트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국가의 여러 다양한 일을 하다 보니 집중력이 유지되더라고요. 이거 하나 끝내면, 저거다! 이런 느낌으로"



Q. 회사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업무 효율이 조금 더 늘어날 것 같으세요?)



"저는 사무실에 화분이 조금 더 많아지면 좋겠어요. 원래 그런 걸 좋아하기도 하고, 요새 미세먼지도 많으니 공기 정화에도 좋을 거고.. 사실 스푼이 노란색이잖아요. 그래서 초록색이랑도 너무 잘 어울리기도 하고,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인조보단 생화(이끼 식물 같은..)"



Q. 사업개발팀에 합류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요?



1. 분석력

2. 강한 인내심

3. 커뮤니케이션 능력


"첫 번째로 이 일은 전공과는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일을 하다 보면 국가마다 특성이 굉장히 다르다는 걸 알게 돼요.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도 있기에 타 문화를 수용할 줄 알고 참고 인내심으로 버티는 힘이 굉장히 중요한 업무라고 생각해요. 무엇보다 저희는 다른 팀하고의 협업이 많은 편이라, 높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협조를 구할 줄 아는 그런 사람이 필요합니다." 



Q. 어떤 사람들과 일하고 싶으세요?


저를 귀찮게 하는 사람들과 일하고 싶습니다. 저는 어떤 질문이라도 언제든 대답해드릴 수 있거든요. 모르면 모른다고 저에게 언제든지 물어볼 수 있는 그런 자세를 갖춘 사람과 일하고 싶어요. 늘 배우려는 마음이 있는 그런 자기 주도적 사람이요. 인성도 실력입니다. 저는 인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 면접 시 짧은 시간 동안 그 사람의 인성을 어떻게 판단하시나요? 



"물론 면접 동안의 한 사람의 인성을 판단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지만, 사실상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많이 추측이 된답니다. 그 사람이 살아왔던 과정에 대한 질문 그리고 경험을 토대로 비추면 얼추 알 수 있더군요. 무엇보다 저희는 면접이 조금 다른 곳보다 긴 편이기도 하고요. 조금 더 정확한 인성 파악을 위해서 하하.."



점심시간마다 그는 통화 중이다..



당신의 사생활이 궁금합니다.



Q. 점심시간마다 사라지시는데, 이유가 있나요?


"네, 저는 점심을 먹고 항상 빈 회의실에서 와이프와 통화를 해요. 그러다 보니 회사에서 가장 좋아하는 공간도 이 곳이고요. 사실은 LIVE룸에서 항상 통화를 하는데, 이렇게 다른 회의가 잡히거나 하면 CAST룸에서도 통화를 해요."


(여러분 앞으로 휴를 위해 점심 먹고 회의실 하나는 꼭 남겨둡시다)



Q. 진짜 초동안이신데, 혹시 동안의 비결이 뭔가요? 



"피부가 두꺼우면 된다..? 아닌 것 같고, 음.. 저는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는 편입니다. 워낙 초낙천적인 사람이라.. 어머님께 물려받은 그런 유전자인가 봅니다.."



Q. 좋아하는 음식이 어떻게 되세요?



"회! 저는 외식을 하면 주로 회를 먹어요. 고기보다는 주로 회를 늘 먹고, 아 요즘은 디디치킨이 먹고 싶어 졌어요. 인플루언서 방송 때 하도 들어서 그런가 봅니다"



Q. 앞으로 더 행복해질 수 있다면, 어떤 요소들이 필요할까요?



"지금도 저는 사실 충분히 행복해요. 사랑하는 가족들과 와이프가 있으니까요. 다만 지금보다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Q. 10년 후 어디서 무엇을 하고 계실 것 같으세요?



"저는 사주를 가끔 보는데, 평생 일할 팔자라고 하더군요? 좋은 거겠죠?.. 저는 이제 시작한 이 업무에서 전문가가 되고 싶어요. 한 번 시작했으면, 또 열심히 해야죠. 성격상 하나에 집중하는 타입이기도 하고.. 그리고 정말 나중에 조금 더 시간이 흘렀을 땐 '동화작가' 되고 싶어요. 예전에 꿈 그림책 전시회에 간 적이 있는데 너무 감동적이더라고요. 제가 그림을 못 그려서, 글만 쓰고 그림은 와이프가 그려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보고 계시죠 와이프님)



공기청정기 같은 남자 Hugh by Sunny



사업개발팀 팀원이 휴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Julie 曰:  사랑꾼 - 휴는 그냥 사랑꾼인 것 같아요. 일도 사랑하시고, 와이프분에 대한 애정이 정말 엄청난 것 같거든요. 점심시간마다 통화하시는 모습도 그렇고!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