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개발자의 Life.. 꿈...#1

지속 개발을 위한 개발자의 삶을 위해서...

(주) 와탭랩스 / Hyoun-Mouk Shin

주변 개발자들의 삶이 매우 행복을 추구하는 삶으로 변해가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주변의 개발자들의 모습을 몇 가지 정리해보자. 이를 '지속 개발을 위한 개발자 Life 스타일'이라고 정의하겠다.

개발자#A

10년 넘게 개발하던 패키지를 기반으로 필요 기능을 최소화하여 1인 개발기업에 성공하였고 제주도로 내려가서 지역에 속한 분들과 호흡하는 삶을 추구하면서도 소프트웨어 개발의 핵심을 잃지 않았다. 정말, MVP 기능에 최대한 집중하면서 필요한 시장 영역을 더 확대하지 않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개발자와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고객과 시장에 대해서 같이 합리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지속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삶을 이루었다.

그리고, 그러한 Life환경을 주변에 전파하면서 불과 얼마 전 또 한 명의 구 루급 개발자에게 비슷한 삶의 길을 가르쳐준다. 정말 부러운 개발자들...

개발자#B

복잡한 업무나 더 많은 보수를 위해서 더 좋은 회사를 찾기보다는 삶이 존재하는 근무시간을 위해서 재택근무를 찾고 있다. 비용도 최대한 낮추면서 생활을 위한 회사를 찾아다니고 있다. 아무래도, 외국계 개발회사를 선택할 것 같다.

개발자#C

오픈소스 진형에서 인정받는 개발자이다. 본인이 원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을 보장받고 외국계 기업의 원격근무를 선택했다. 보수도 나쁘지 않고, 근무시간은 알아서 하는 것이지만, 원격으로 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소프트웨어 개발에 투자한다. 굳이, 서울 시내에 있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외각으로 집도 옮겼다.

개발자#D

일부러, 실리콘 벨리의 스타트업을 선택했다. 조만간 상장 예정인데 매우 큰 혜택을 받을 것 같다. 그 역시 지속 개발이 가능한 삶을 추구한다.

2016년 올 초의 개발자 트렌드는 '지속 개발을 위한 Life'를 지향하는 개발자들이 늘어났다고 평가해본다.

우리 모두 지속개발이 가능한 삶을 지향해 보는 것은 어떨까나...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