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뷰의 밸류 크리에이터 인터뷰 #3 '레뷰' 황웅 컨설턴트님

주식회사 레뷰코퍼레이션 (RevuCorporation Inc.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핵심은 성.과.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밸류크리에이터들의 성공 사례를 담은 레뷰의 #밸류크리에이터_인터뷰

이번에 만나볼 밸류크리에이터는 레뷰의 콘텐츠마케팅사업본부의 황웅 컨설턴트님입니다.

마케터들이 믿고 맡기는 전략 컨설팅의 전설, 황웅 컨설턴트님이 알려주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공 키워드!

레뷰 독자 분들께만 살짝 공개할게요.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앞서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레뷰 콘텐츠마케팅사업본부에서 전략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는 황웅 컨설턴트입니다. 콘텐츠마케팅사업본부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와 같은 상품을 취급하는 브랜드 광고주 & 에이전시 담당자분들께 레뷰 플랫폼을 소개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율을 제고할 수 있는 상품 구성을 제안해 드리는 업무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뷰티, 건강기능식품, 교육상품,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제품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담당했습니다.

#성공키워드 #성과

Q. 콘텐츠마케팅사업본부의 업무 진행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우선 다양한 경로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문의가 들어옵니다. 기업 마케터가 레뷰의 홈페이지나 광고를 접한 뒤, 직접 상담을 신청하는 '인바운드' 뿐만 아니라, 콜영업을 기반으로 하는 IS(Inside Sales) 조직을 통해 직접 컨택을 진행하는 ‘IS영업’, 그리고 지인 소개나 기존 광고주 소개로 인연을 맺게 되는 ‘아웃바운드’ 사례도 꽤 있는데요,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잠재적인 광고주와 컨택이 진행됩니다.

광고주와 연결이 되면 가장 적합한 방법과 기간을 설정해 캠페인을 시작하게 됩니다. 캠페인이 진행되는 동안 문제가 없도록 내부적으로 운영 담당을 지정해 관리를 진행하고요. 캠페인이 종료되면 노출 성과 등의 영향력 지수, 유입 키워드 등 광고 효과를 분석해 놓은 결과보고서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Q.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저희에게는 저희를 통해 만들어진 콘텐츠들이 얼마나 많은 노출을 이뤘는지가 성과가 되겠죠. 콘텐츠를 통한 노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체킹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Q.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성과를 내기 위해 어떤 부분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우선은 양질의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것이겠죠. 두 번째는 양질의 인플루언서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이게 당연한 말처럼 들리시겠지만 레뷰가 그런 부분에 있어 월등히 뛰어나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일방문자수, 팔로워수 같은 가시적인 숫자만으로는 해당 인플루언서가 양질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인플루언서의 퀄리티를 판단하려면, 그 사람을 통해 직접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보고, 그 활동을 통해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 확인해야죠. 레뷰의 인플루언서 회원 수는 59만 명입니다. 이들과 여러 캠페인을 진행해왔고, 각각의 성과 데이터와 운영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상품의 종류와 타깃 소비자의 연령대에 따라 좋은 성과를 내는 인플루언서는 달라질 수 밖에 없고, 경험을 기반으로 브랜드에 최적화된 인플루언서를 매칭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레뷰의 차별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캠페인의 수치를 한눈에 알 수 있는 레뷰의 결과보고서

Q. 컨설팅을 할 때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가장 많이 듣는 질문도 결국 ‘성과’와 관련된 부분인데요. 레뷰랑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함께 하면 어떤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가장 궁금해하세요. 그러면 앞서 말씀드린 인플루언서 매칭 최적화로 타사 대비 노출 성과가 훨씬 높게 나타나는 편이고, '애드센터'라는 광고주 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합니다.

‘애드센터’는 한번 개설되면 캠페인 종료 후에도 결과 수치들이 계속 트래킹 되는데, 일회성이 아닌 연속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캠페인 종료 후 발행되는 결과 보고서에도 총 조회수나 검색 키워드, 포털 노출 내역 등이 원페이퍼로 정리되어 전체 캠페인 성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Q. 진행했던 캠페인 사례와 성공 전략을 소개해주세요.

어느 하나의 사례가 성공사례라고 단정지을 수 없겠지만 그래도 저와 꾸준히 마케팅을 진행하는 몇몇 브랜드가 있으세요. 홈쇼핑에 진출한 뷰티 카테고리의 제이앤코슈 브랜드, 건강기능식품 쪽 인지도가 높은 프롬바이오나 휴럼, 교육 컨텐츠 쪽의 시원스쿨, 디지털 주변기기 관련 브랜드 주파집 등이 대표적일 것 같아요.

관련해서 특별한 성공 전략이라기 보다는, 인플루언서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의 특성상 생산되는 컨텐츠의 양과 노출 성과는 항상 비례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저는 저희 [레뷰] 서비스를 꾸준히 지속적으로 이용하시는 것을 제안드려요. 예를 들어 100개의 블로그 리뷰를 한번에 생산하는 것 보다는 100개 리뷰를 10개씩 10번에 나눠 꾸준히 노출시키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안내를 드립니다.

#내_일이_내일이_되는_레뷰

Q. 컨설턴트로서 가장 중요한 핵심 자질은 무엇일까요?

‘적극성’과 ‘끈기’라고 생각해요. 만약에 제가 광고주여도 더 하려고 하는 사람들, 적극적인 사람들과 일을 하고 싶을 것 같거든요. 의욕적인 사람이 광고주에게 도움되는 제안을 한 번이라도 더 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Q. 컨설턴트로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기존 광고주 분께서 새로운 광고주 분을 소개해 주셨을 때죠. 계약이 이뤄지는 루트는 굉장히 다양해요. 그 중 기존 고객사의 소개 건인 경우가 가장 빠르고, 영업자 입장에서 가장 쉽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 사람이 자신 있게 추천하고, 정말 만족했던 서비스라고 소개를 한다면 비용이 비싸거나 서비스가 까다로운 건 크게 문제되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물론 영업자로서 매월 부여된 목표를 달성했을 때에도 뿌듯합니다.

Q. 캠페인 진행 중 가장 힘든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사전에 광고주와 조율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캠페인이 진행되는 중에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들을 방지하기 위함이지요. 예상되는 어려움들에 대해서도 조율 과정 중에 모두 이야기해드립니다. 타겟팅 범위, 키워드, 리워드... 가능한 모든 부분에서 의견을 나눕니다. 때문에 지금까지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힘든 부분은 특별히 없었던 것 같아요. 저희가 워낙 다양한 카테고리의 캠페인을 진행해왔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노하우가 쌓인 덕분도 있죠.

#We_Create_Value

Q. 마지막으로, 2020년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려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고, 인플루언서가 활동하는 채널도 급속도로다각화되고 있습니다. 후발업체도 계속해서 생겨나는 중이고요. 이러한 상황에서 저의 목표는 시장에서 레뷰가 1위 자리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고요, 작년과 동일하게 매출을 초과 달성하는데 기여하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 키워드로 '성과'를 꼽아주신 황웅 컨설턴트님! 59만 회원과 2만 5천 성공 레퍼런스를 보유한 레뷰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노하우에 자부심을 가지고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얼마나 믿음직스럽게 보였는지 모른답니다! 광고주님들의 내 일이 내일이 될 수 있도록 컨설턴트님들과 레뷰가 열심히 돕겠습니다! :)

We Create Value! REVU.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