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뷰의 밸류 크리에이터 인터뷰 #4 '레뷰' 하태근 컨설턴트님

주식회사 레뷰코퍼레이션 (RevuCorporation Inc.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핵심은 체계적인 프로세스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밸류크리에이터들의 성공 사례를 담은 레뷰의 #밸류크리에이터_인터뷰

이번에 만나볼 밸류크리에이터는 레뷰의 로컬사업본부의 하태근 컨설턴트님입니다.

지역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마케팅 해결사, 하태근 컨설턴트님이 알려주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공 가이드!

지금 바로 스크롤을 내려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앞서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만 5년 동안 레뷰 로컬사업본부에서 근무 중인 영업 2팀 경기지사 유닛장 하태근입니다. 경기지사에서 지사 관리를 하고 있으며, 영업직군으로 신규 매장 발굴 및 마케팅 컨설팅과 매장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광고주를 찾아내고 케어하는 것, 레뷰의 상품을 통해 매장 매출 증진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업무가 될 것 같네요.

Q. 로컬사업본부는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 곳인가요?

로컬사업본부는 지역 내 매장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로컬사업본부의 광고주 분들은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아 전국적으로 관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카테고리도 다양합니다. 요식업을 기본으로 뷰티, 숙박, 문화, 배달 등... 업종에 따라 분류된 매장 각각의 특징과 상권을 고려해 전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공키워드 #프로세스_이해

Q. 로컬사업본부의 업무 진행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새로운 광고주를 만드는 아웃바운드 활동이 첫 번째입니다. 아웃바운드 같은 경우에는 루트가 다양합니다. 영업자가 매장을 돌아다니면서 브로슈어를 통해 상품을 안내하거나, 가게에 전화를 걸어 저희 상품에 대해 안내를 해 광고주로 만드는 것도 아웃바운드에 해당되지요. 제 경우에는 아무래도 기존 광고주 소개 건이 많은 것 같아요. 기존 고객분들이 효과를 보고 지인분들을 소개를 해주셔서 새로운 광고주와 컨택이 되는 경우예요. 그 외에도 회사 홈페이지나 유선으로 들어온 광고 문의를 상담하면서 고객으로 전환하는 인바운드 영업도 진행합니다.

광고주와 계약이 성사되면 각 광고주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밑 준비를 시작합니다. 우선 제 경우에는 마케팅의 기본 가이드부터 잡아 제공하는데요. 예를 들어 리뷰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서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한 홍보 효과를 거두려고 해도 매장이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진행 자체가 불가하거든요. 매장의 현재 상황을 고려해 세심한 컨설팅을 제공하면서 성과를 거두기 위한 밑 준비를 철저하게 해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 기본 세팅이 되면 상품별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매장의 특성에 따라 레뷰가 보유한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인플루언서 상품을 매칭해 가장 적합한 패키지를 제안하고요. 진행 전 과정은 꼼꼼하게 체크하면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해 드립니다. 캠페인 완료 후, 성과 보고서를 전달드리고 궁금한 부분들에 대한 답변도 해 드리고 있습니다.

Q.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핵심 포인트를 한 가지만 뽑아주신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저희 같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이 사실 꽤 많습니다. 레뷰의 강점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체계화하는 과정을 통해 개별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 드린다는 부분인 것 같아요.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매장과 사전 협의를 진행해 제공 내역, 방문 가능 시간 등을 좋은 조건으로 세팅하기 위해서도 힘쓰고 있습니다.

Q.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성과를 내기 위해 어떤 부분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캠페인 리워드에 따른 성과 차이도 있는 것 같아요. 똑같이 해장국을 판매하는 매장이어도 A 매장에서는 해장국 한 그릇만 제공하는 반면, B 매장에서는 5만 원 이용권을 제공한다면 대다수의 인플루언서들이 후자를 선호하겠지요.

인플루언서를 응대하는 태도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결국에는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인플루언서를 대하는 태도에 따라서 콘텐츠의 완성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사전에 광고주 분들께 잘 설명드리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역할 또한 저희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Q. 레뷰만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레뷰는 좋은 인플루언서 회원들도 많이 보유하고 있고, 진행해본 캠페인 경험 또한 많기에 운영자들의 마케팅 노하우도 제법 쌓였습니다. 여기서 좋은 인플루언서라 함은, 냉정하게 보았을 때 노출이 잘 되는 인플루언서들입니다. 전문성이 확실하고, 자기만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레뷰에는 많습니다.

또, 레뷰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몇 업체들은 인플루언서 풀이 부족하다 보니 모집 기간이 한 달 정도 되는 경우가 많아요. 때에 따라서는 모집이 제대로 되지 않아 기간이 늘어나기도 하지요. 저희는 인플루언서 풀이 충분하다 보니 기간에 맞춰 모집, 방문, 결과 보고가 체계적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광고주 분들의 신뢰를 쌓고 있고요.

Q. 컨설팅을 할 때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광고주 분들이 우리에게 가장 원하는 것은 매출 향상입니다. 레뷰와 함께 했을 때 매출이 정말 오를 수 있는지에 대해 가장 많이 질문하시는데요. 그럴 때에는 키워드 검색량을 기준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를 궁금해하면서 찾아보는지, 검색 결과에 얼마나 반응하고 있는지 등을 기초 자료로 상세하게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Q. 성공적이었던 캠페인 사례와 성공 전략을 소개해 주세요.

안양에 모 카페가 생각납니다. 홍보가 많이 부족한 카페였습니다. 사장님께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불신이 많으셨는데, 큰맘 먹고 저와 함께 홍보를 시작하셨죠. 지금요? 카페가 범계에 확장 이전까지 될 정도로 성공하셨습니다. 이제는 안양 범계 쪽의 카페를 검색하면 항상 이 카페가 보입니다.

사실 이곳이 잘 홍보된 이유는 아이템 자체도 좋았기 때문입니다. 수제 케이크, 홍차, 커피 등과 애프터눈 티 세트였거든요. 안양 쪽에서는 흔하지 않은 메뉴지요. 카페 분위기도 앤티크했고, 유니크한 아이템이다 보니까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많이 참여했습니다. 그 이후에도 아이템을 계속 개발하고, 바꿔가면서 홍보했고요.

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곳은 3, 4년 동안 꾸준히 저희와 캠페인을 진행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들이 꾸준히 쌓이고 노출되었죠. 오랜 기간 동안 포털에 노출되니까,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방문하게 되고 매장도 자리를 잡게 된 것입니다. 마케팅 비용을 아까워하시던 사장님도 꾸준히 인연을 이어나가며 마케팅 파트너로서의 레뷰의 역량을 인정해 주셨습니다.

#내_일이_내일이_되는_레뷰

Q. 컨설턴트로서 가장 중요한 핵심 자질은 무엇일까요?

저희는 냉정하게 보면 영업직입니다. 컨설턴트로서의 전문성을 강조하기보다는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꾸준하고 정직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담당하는 매장을 내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이라고 생각하고, 효율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더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욕심이 많은 영업자는 초반에 성장하기 쉽지만 결국에는 정직한 사람만이 컨설턴트로서 꾸준히 성장합니다.

Q. 캠페인 진행 중에 가장 힘든 부분은 무엇인가요?

광고주와 리뷰어 사이의 입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들을 해결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광고주는 예약시간을 지키지 않거나, 성의 없는 태도를 보이는 리뷰어 분들 때문에 마음에 상처를 받으시고, 리뷰어는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손님으로서 예우를 갖추지 않는 광고주분들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거든요.

다양한 상황들이 전개되다 보니 양쪽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순조롭게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가장 힘들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하여 미리 문제가 생기기 전에 발생 가능한 상황들을 미리 안내하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어려움을 극복해 성과를 거둔 에피소드를 들려주세요.

매장의 아이템이 좋지 않아서 홍보를 하고는 싶은데 효과도 떨어지고, 인플루언서 모집도 잘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덜 매력적인 상품을 취급하는 매장이나 제공 내역이 부족한 매장에는 좋은 인플루언서들이 상대적으로 잘 모이지 않겠죠.

이런 매장에 임팩트 있는 메뉴를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뼈다귀 해장국집인데 뼈다귀를 산처럼 쌓으라는 식으로요. 비주얼적으로 자극적이잖아요. 신메뉴를 개발하라고 제안한 적도 있네요. 백숙집에서 점심 특선을 고민하셨는데 닭 육수를 활용해서 닭칼국수를 해보시라고 추천드렸습니다. 그 메뉴로 잘 되었던 사례가 기억에 남습니다.

Q. 컨설턴트로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가장 뿌듯했던 순간이라 함은 도움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입니다. 컨설턴트님 덕분에 매출에 도움이 많이 된다는 말을 들으면 힘이 절로 납니다. 영업직군은 마진을 남긴다는 인식이 있어서 처음에는 저를 불신하던 사장님들이 차츰 마음을 열고 저를 전적으로 신뢰해 줄 때 가장 뿌듯합니다.

#We_Create_Value

Q.2020년의 목표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더 많은 광고주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광고주가 많아지면 매출도 오르겠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레뷰를 믿고 함께 한다는 거잖아요. 우리 레뷰를 신뢰하는 사람들을 더 많이 만들고 싶습니다.

담당하고 계신 매장과 캠페인에 대해 남다른 책임감을 보여주신 하태근 컨설턴트님! 정직한 태도로, 담당 매장을 내 매장인 것처럼 대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 주셨어요! 컨설턴트님들의 정직함과 전문성으로 광고주님들의 내 일이 내일이 될 수 있도록 레뷰가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We Create Value! REVU.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