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프레소 뉴비를 위한 입문서

출처: 레바가 알려주는 온라인 게임

매스프레소(콴다)

스타트업이라는 미지의 땅에 발을 내딛은 용자여, 환영합니다. 알 수 없는 괴물과 위험한 지대로 가득차 있다는 흉흉한 소문이 감도는 ‘사회’라는 광대한 던전에서 ‘매스프레소’라는 영역을 첫 모험지로 선택한 것은 당신에게 행운이 깃들었다는 징표라 생각되네요. 물론 이곳도 많은 위험과 지켜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규칙들이 있는 모험지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초보 모험가이기도 할 당신에게 몇 가지 알아두면 유리한 내용들을 귀뜸해드리고자 합니다.

성공적인 모험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예리하고 날이 잘 선 무기? 뛰어난 마법사임을 증명하는 마법학교의 추천장? 아닙니다. 내 등을 맞댈 수 있는 동료입니다. 뛰어난 동료들의 신뢰를 받고, 그들에게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매스프레소에서는 그래서 상하관계가 아닌,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관계를 지향합니다. 어느 누구도 일방적인 업무지시를 하지 않습니다. 같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설득과 지지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말은 아직 마법학교를 졸업하지도 못한 풋내기 견습생일지라도, 동료들의 지지와 신뢰를 받는다면, 용을 잡으러 가는 파티를 꾸릴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용을 잡는 101가지 방법’과 같은 교과서를 믿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신입의 패기와 기발함이 숙련된 기사의 타성에 젖은 관습만으로는 잡을 방법이 없는 용도 사냥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뉴비여! 미리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도전하는 모험가는 언제든 환영받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저는 무엇보다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앞에서 신입의 패기와 기발함을 얘기했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용의 브레스 앞으로 돌진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노련한 모험가일수록 많이 아는 것의 중요성을 압니다. 그러면 무기의 매듭을 묶는 방법같은 단순한 지식부터, 용의 서식지와 행동패턴과 같은 고급지식에 이르기까지,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가까이에 있습니다. 바로 책입니다. 언제든 책을 읽고 인터넷을 보며 정보를 취득하는 것에 제한은 없습니다. 필요하다면 법인카드로 책을 구매하고 읽으면 됩니다. 온라인 강의가 필요하다면 마찬가지로 법인카드의 매직!을 이용하세요. 판단기준은 단 하나입니다. 이 정보가 내 동료에게 도움이 될 것인가? 스스로 판단해서 행동하시면 됩니다. 성장하는 모험가는 최고의 동료입니다.

마지막으로 매스프레소라는 모험지가 가진 중요한 특징을 한 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곳은 다른 어떤 곳보다도 ‘변화’가 많은 곳입니다. 세눈박이 유니콘을 사로잡으러 유니콘의 빠른 발을 묶을 드루이드 1, 세눈을 멀게할 마법사 1, 힐러 1명으로 파티를 짰는데 실제 사냥터에 가보니 유니콘 뼈다귀로 배를 두드리고 있는 오우거 다섯 마리가 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럼 일단 도망가서 탱커인 전사를 세 명 더 데리고 와야 할까요? 아닙니다. 그러면 그때는 오우거 머리를 갖고 놀고 있는 용이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포지션에 구애받지 않고 마법사도 탱킹을 하고, 힐러도 딜을 때리는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아니야 난 피튀기는게 싫어서 힐러하는거란 말야.’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하는 동료는 신뢰와 사랑을 받습니다.

얘기를 들어보니 매스프레소라는 곳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나요? 비유가 어렵다면 풀어서 설명해드릴께요. 매스프레소는 교육을 기술로 풀어내는 Edtech Startup입니다. 평균연령 20대의 젊은 기업이며, 직급과 서열이 없는 조직으로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구성원간의 관계를 지향합니다. 인턴이든 정직원이든 우리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일은 스스로 추진할 자유가 있으며, 업무시간과 관계없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책이든 인터넷이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용도 청구가능하구요. 그리고 기술이 중심이 되는 Edtech Startup이므로, 필요한 기술은 스스로 배워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개발자가 기획을 할 수도 있고, 기획자가 디자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들 몇 가지 일을 동시에 하고 있지만, 오히려 그게 재미있고 보람있기도 합니다. 쓸데없는 일을 하지 않고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일을 하고 있으니까요.

이 문서가 매스프레소의 핵심 가치를 잘 전달했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일반적인 회사가 되기보다 유니콘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 꼭 필요한 가치들이므로 우리 모두가 이 가치들을 잘 내재화하여 즐거운 회사생활을 하길 바랍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