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에어비앤비 키노트

Big news from airbnb

(주)핸디즈 / 18. 11. 22. 오전 12:03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합니다.

오늘은 저번 주 목요일에 있었던 에어비앤비 키노트의 내용을 요약,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키노트는 1시간 동안 총 5개의 토픽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 Superhost : 슈퍼 호스트 지원 강화

2. Superguest : 슈퍼 게스트 프로그램 런칭

3. New category&Collection : 카테고리 세분화

4. Plus : 에어비앤비 플러스 프로그램 런칭

5. Beyond : hospitality + luxury homes + unique experiences = 개인화된 여행(trips)


1. Superhost

 - 현재 약 40만 명의 슈퍼 호스트가 글로벌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가별 통계는 공개되지 않았네요.

 - 맞춤 URL : 숙소마다 고유 URL 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현재는 airbnb.co.kr/rooms/012578처럼 다른 이에게 알려주기 힘든 URL로 되어 있는데요, 앞으로는 airbnb.co.kr/handys와 같이 고유한 URL로 표기가 됩니다. 고유 URL 업데이트로 개별 호스트들은 개인 숙소 웹사이트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되고, 보다 간편하게 SNS에 공유도 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URL이 그렇게 접근성이 떨어지고 불편했는가? 에 대한 의문은 남습니다. 결과를 보면 알겠죠? :)
 - 슈퍼 호스트 마크 노출 강화 : 현재 슈퍼 호스트 표식은 적극적으로 활용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았습니다. 앞으로 1) 검색 결과 노출 2) 호스트 프로필 사진 노출 3) 숙소 설명 내에 노출 되게 됩니다.

- 에어비앤비 플러스 신청 : 슈퍼 호스트들만 에어비앤비 플러스 프로그램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플러스에 대한 내용은 하단에 설명드리겠습니다.

 - 네스트 30% 할인 : 네스트를 제품을 30% 할인해서 제공해주는데요, 의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https://nest.com/?from-chooser=true)

- 순차적으로 호스트 지원 서비스가 런칭될 예정인데요, 아래 이미지로 론칭 시기&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몇 가지 눈여겨 볼만한 것은, 여행바우처/무료 숙소 촬영 선택 프로그램, 마케팅 파트너 연결, 맞춤 URL, 슈퍼 게스트에만 요금 할인해주기 정도입니다.


Superhost enhanced program



2. Superguest : 슈퍼 게스트 프로그램 런칭


- 언급된 혜택은 할인 혜택, 개인 인벤토리 제공, last minute booking (instant booking과 다른 개념) 정도를 말했고요. 이 부분은 결국 호스트가 제공해줘야 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 에어비앤비에 제휴 요청하는 서비스가 아주 많을 거예요. 많다고 브라이언도 이야기하네요. 공항 픽업, 항공좌석 업그레이드, 공항 라운지 이용 등등. 이런 것들도 슈퍼 게스트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거나, 혹은 슈퍼 게스트들에게 특화된 유료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파일럿 서비스는 이번 봄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올여름부터 10,000명의 게스트를 슈퍼 게스트로 뽑아 프로그램을 운영해볼 예정이라고 합니다. 

- (총평) 슈퍼 게스트 프로그램은 에어비앤비에서 완전히 플랫폼만 제공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비앤비에서 지원하는.. 비용이 지출되는 서비스는 하나도 언급되지 않았네요. 특별히 키노트에서도 힘을 주는 모양새는 아니었습니다. 명확한 설명도 거의 없었고요.  슈퍼 게스트의 조건은 아직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예로 든 노부부가 은퇴 후 집, 차 등을 모두 팔고 4년 반 동안 에어비앤비로만 생활을 했다는 것(북미 쪽에는 은퇴 후에 모든 자산을 팔고, 캠핑카로 몇 년 동안 여행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분들은 이 경험을 가지고 에어비앤비의 시니어 인턴으로 합류했다고 하네요)을 보았을 때 이와 유사한 게스트들을 초기 슈퍼 게스트로 선정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후에는 슈퍼 호스트처럼 호스트 평가, cancellation rate, 이용 횟수 등을 가지고 평가할 것으로 보이고요.



3. New Category&Collection

- 상위에 숙소의 형태에 따라 7개의 카테고리로 나눴습니다. 

New category


- 그 아래에 숙소를 구하는 상황에 따른 9개의 컬렉션을 두었네요.


Airbnb Collection


- 총평 : 기존의 노출방식으로는 숙소가 너무 많아져서 호스트들에게 예약이 골고루 뿌려지지 않는다는 점과 게스트도 본인의 입맛에 맞는 숙소를 찾기 어려워한다는 점을 고려해서 카테고리를 추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depth가 2개 더 생겼는데, 과연 이게 더 편한 방법이었는지 이게 최선이었는지는 의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방식은 약간 오래된 방식이라는 생각도 많이 드는데, 여하튼 시스템이 불안정한 상태에서 최선의 선택일 수 있다는 생각도 들고요.



4. Plus : 에어비앤비 플러스 프로그램 론칭 

- QA(quality assurance), QC(quality control) 된 숙소들을 선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키노트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기도 합니다.

- 슈퍼 호스트의 자격을 갖춘 호스트들이 신청 가능합니다. 일반 호스트는 신청하지 못하고요.

- 에어비앤비에서 정한 100가지 항목을 만족하는 숙소여야 합니다. 에어비앤비에서 보낸 팀들이 직접 점검을 한다고 합니다. clean, comfortable, thoughtfully-designed로 구분되어 있네요. 언급된 항목들로는 욕실 어메니티가 완벽함, 침구가 깨끗하고 편할 것, 주방 조리도구가 완벽히 갖춰져 있을 것 등입니다.

- 프리미엄 호스트 서포트(CS)가 24/7 지원됩니다.
- 최상위 노출을 보장합니다.
- 13개 도시, 200개 숙소에서 지금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SF, LA, 오스틴, 시카고, 토론토, 바르셀로나, 런던, 밀란, 로마, 상하이, 케이프타운, 시드니, 멜버른
- 연말까지 50개 도시, 75,000개 숙소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 아시아에서는 도쿄/교토/오사카, 베이징/청두, 발리 가 대상입니다. 한국은 빠져있네요.
- 맨 마지막에 슬~ 쩍 끼워놓았는데요. 플러스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149$의 이용료를 내야 합니다. 한 번만 내면 된다고 하네요.



5. Beyond : hospitality + luxury homes + unique experiences = 개인화된 여행(trips)

- 앞으로 10년동안 좋은 숙소가지고 이것저것 붙여서 여행업한다는 이야기입니다. IPO를 위한 초석같은 느낌
- 에어비앤비는 얼마 전에 인수한 luxury retreats를 통해 고가의 럭셔리한 숙소들을 확보했는데요, 이것을 시작으로 게스트에 대한 호텔급 서비스(호텔 그 이상)와 그 로컬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경험을 묶어내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줬습니다.

- "Airbnb the Trip of lifetime"이라는 카피로 one more thing을 beyond라는 워딩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원본 영상 : https://youtu.be/pBAc4Fo0b2g


* 모든 포스팅은 "좋은 숙소 관리는, 핸디즈"에서 스터디하고 포스팅하는 내용입니다.

#핸디즈 #인사이트 #에어비앤비 #업계정보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